영문학 개관 빅토리아 시대의 시대적 배경과 소설 시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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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문학 개관 빅토리아 시대의 시대적 배경과 소설 시문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837∼1901년의 빅토리아여왕시대는 산업혁명에 성공한 영국이 강대한 공업국이 되고 물질문명도 번영하는 등 대영제국을 형성한 시기였다. 상공업·무역에 종사하여 성공한 중산계층은 부를 축적하면서 신분상승을 해나갔고, 공리주의적 윤리가 지배적인 지위를 차지하여 자기만족적이며 고상한 체하는 도덕주의를 특징으로 하는 빅토리아니즘이 생겨났다. 그러나 한편에서는 인구가 도시로 지나치게 집중되었고 열악한 조건 아래에서 일하는 노동자의 생활은 비참하여 그 결과 차티스트운동과 같은 급진적인 노동운동이 일어났다. K. 마르크스는 망명중에 런던에서 《자본론(1867)》을 썼는데 그의 눈앞에는 비참한 영국사회의 일면이 전개되고 있었던 것이다. 문학은 당연히 그런 사회를 반영하였다. C.J.H. 디킨스는 스스로 경험하기도 하였던 영국의 하층노동자계급과 그것을 둘러싼 환경을 제재로 하여 많은 소설을 썼다. 출세작 《피크윅 페이퍼스》을 비롯한 초기 작품에는 유머와 페이소스가 넘치고 인간의 궁극적인 선의를 믿는 밝은 웃음으로 가득찬 이야기들이 전개되었는데, 후기에 이르면 《황량한 저택》에서 볼 수 있는 암울함이 작품을 지배하게 된다. 디킨스와 대조적으로 빅토리아시대의 상층 중류계급에서 제재를 따 그들이 지니고 있는 위선과 속물근성을 지적인 필치로 파헤친 사람이 W.M. 새커리였다. 《허영의 도시》는 그 대표작이다. 여기에는 빅토리아시대의 사회모습이 냉정하면서도 충실히 묘사되어 있다. 19세기에 들어서면서 많은 여류작가가 탄생했는데 빅토리아시대에 브론티 세 자매, E.C. 가스켈·G. 엘리엇 등이 등장하였다. 브론티자매 가운데 샬럿의 《제인에어》는 시대의 통념을 뒤집고 강한 자아를 가진 정열적 여성을 전면에 내세웠다는 점에서 획기적인 소설이었다. 세 자매는 시도 잘 썼는데 특히 에밀리의 시적 재능이 두드러졌으며, 풍부한 상상력은 소설 《폭풍의 언덕》을 낳았다. 황량한 요크셔의 자연을 배경으로 하여 격렬한 정념의 세계를 그려 비극의 경지로 끌어올린 영국소설사상 명작의 하나이다. 한편 엘리엇은 전통적인 신앙에 회의를 품은 예리한 지성과 논리성을 갖춘 작가이며 말년의 작품 《미들마치》는 영국소설의 걸작 가운데 하나로 꼽히고 있다. 시분야에서는 먼저 A. 테니슨을 들 수 있다. 그는 많은 서정 단시(短詩)와 《인 메모리엄》을 비롯한 장시를 썼는데, 우수와 권태 속에서도 기본적으로 인류의 진보에 대한 낙관적인 믿음을 뚜렷하게 표현한 점에서 빅토리아시대를 대표하는 시인이다. 시법의 교묘함, 유려한 음악성에 특기를 보였다. 그와 나란히 빅토리아시대를 대표하는 또 한 사람의 시인은 R. 브라우닝이다. 그는 테니슨과 마찬가지로 낙천적이면서도 이와는 대조적으로 격한 말과 남성적인 운율, <극적(劇的) 독백> 등의 수법을 이용해 인간의 내면을 그려냈다. 때로 난해함에 빠지는 일이 있지만 인생에 대한 진지한 몰두는 대작 《반지와 책》에 잘 나타나 있다. 이 시대 시인으로서 그 밖에 이름을 들 만한 사람들로는 비평가로 유명한 M. 아놀드, 화가로서 이름이 나 있고 남유럽풍의 관능적인 시를 쓴 D.G. 로세티, 로세티의 친구이며 유려한 음악적 운율을 특징으로 하는 A.C. 스윈번 등이 있다. 또 가톨릭 종교시인 G.M. 홉킨스는 <스프링 리듬(도약률)>이라는 독특한 운율로 힘찬 시를 썼는데, 그가 죽은 뒤 20년이 지난 1918년 작품이 발표되어 20세기 시인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 빅토리아시대 전반의 비평계를 보면 세 사람을 꼽을 수 있다. T.B. 매콜레·T. 칼라일·J.H. 뉴먼이 그들이다. 역사가 매콜레는 화려하고 명쾌한 《영국사》를 지어 많은 독자를 얻은 시대정신의 대변자였던 것에 반해 나머지 두 사람은 시대를 비판하는 태도로 일관하였다. 낭만주의적인 경향이 강한 칼라일은 기계론적인 합리주의를 배격하고 개인의 내적 생명을 존중하는 입장에서 유물주의와 공리주의가 지배하는 시대풍조를 통렬히 비판하였다. 문장이 난해한 것으로 유명하였는데 그의 반속적(反俗的)인 태도가 청년들에게 미친 영향은 컸다. 유명한 《사터 리사터스(衣裳哲學)》는 자신의 정신형성 과정을 기술한 것이다. 한편, 종교가 뉴먼은 당시의 초월적인 지위와 기능을 지키자고 주장하는 <옥스퍼드운동>에서 지도적인 역할을 하였다. 뒤에 가톨릭으로 개종하였지만 신학자로서뿐 아니라 산문작가로도 유명한데, 《내 삶의 변명》은 정신적 자서전류의 고전이다. 이들 세 사람보다 조금 늦은 19세기 후반에 활동한 비평가·사상가로는 J. 러스킨·M. 아놀드·W.H. 페이터·W. 모리스·L. 스티븐 등이 있다. 이들 가운데 오늘날까지 생명력 강하게 남아 있는 사람은 아놀드이다. 그는 현실을 구가하는 그 무렵 영국인의 지적 허위성을 지적하였고, 낭만주의적 사상에 반대하고 질서관념을 중요시하여 귀족계급·중산계급·노동계급을 각각 야만인·속인·대중이라 하여 비판하고, 개개인이 스스로의 인간완성을 목표로 <교양>을 몸에 익힘으로써 시대의 <무질서>를 바로잡아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문학과 직접적인 관계는 없지만 전문과학자뿐 아니라 일반 독자를 대상으로 씌어져 시대사조에 엄청난 영향을 주었다는 점에서 C.R. 다원의 《종의 기원(1859)》도 지적해 두어야 할 것이다. 진화론과 적자생존이라는 견해가 전통적인 그리스도교 신앙을 뿌리째 흔들 수는 없다고 해도 <세계는 비인격적인 법칙에 따라 아무도 알 수 없는 목적을 향해 움직이는 것에 지나지 않는지도 모른다.>는 의구심은 서서히 사람들의 종교적 확신을 동요시켰다. 한편 소설분야에서는 이미 엘리엇이 주지적 회의(懷疑)의 경향을 보인 바 있었는데 G. 메러디스에 이르러 이런 경향은 한층 강해졌다. 19세기가 끝날 즈음 G. 기싱과 아일랜드의 G.A. 무어 등의 자연주의적 경향을 지닌 작가들이 나타났는데 그러한 흐름 속에서 T. 하디가 《테스》을 쓰고, 인간은 <우주에 내재하는 힘> 즉 맹목적이고 큰 힘에 조종되는 존재에 지나지 않는다는 사상을 전개하였다. 빅토리아시대 사조는 매우 강고하였지만 문학에는 여러 가지 반동이 나타났다. S. 버틀러는 《에르혼》과 《만인의 길》에서 빅토리아니즘이 지닌 위선성을 통렬히 폭로하였고, 페이터의 <시적 정열, 미에 대한 욕구, 예술을 위한 예술에 대한 사랑이야말로 인생의 성공을 가져오는 것이다>라는 주장도 시대정신의 속물성에 대한 반항의 표명이었다. 또 세속에 반항하여 퇴폐의 길을 선택한 O. 와일드는 그의 삶의 방식 자체가 빅토리아니즘에 대한 반동이었다. 영국에도 세기말적인 현상이 찾아온 것이다. 그 즈음 연극계에서는 근대극운동이 일어나고 있었다. 영국 연극은 18세기 이후 희곡의 빈곤에 빠졌고 극단은 후원자와 배우의 지배 아래 놓여 있었다. 19세기말 유럽대륙에서 일어난 예술극장운동에 자극을 받아 1899년에 <무대협회>가 설립되었다. 그 지도자의 한 사람인 G.B. 쇼는 H.J. 입센의 영향을 받으면서 독자적인 유머와 풍자를 섞은 많은 희곡을 발표하여 영국 근대극을 열었다. 아일랜드에서 민족주의적인 신극운동(아일랜드문예부흥)이 번성한 것도 거의 같은 시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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찰스 디킨스가 처음 주목을 끌기 시작한 것은 원래 신문에 기고한 수필과 이야기를 모아 단행본으로 엮어낸 〈보즈의 소품집 Sketches by "Boz"〉(1836)을 통해서였다. 1836년 그는 우스꽝스러운 판화 연작을 위한 본문 내용을 쓰기로 합의했는데, 그 뜻밖의 결과인 〈피크윅 보고서 The Pickwick Papers〉(1836~37)는 영국 문학사상 가장 재미있는 소설 중 하나가 되었다. 디킨스가 대중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얻은 것과 동시에 빅토리아 시대 소설은 상당한 문학적 잠재력을 갖게 되었다. 디킨스 소설의 주요한 기술적 특징 역시 이런 성공 덕분에 이루어진 것이다. 연재물로 출판했기 때문에 복수 플롯을 사용할 수 있었고, 매회마다 개별적인 사건을 만들어낼 필요가 있었다. 동시에 그것은 작가와 독자간의 유례없이 긴밀한 관계를 만들어냈다.
윌리엄 메이크피스 새커리 역시 단편과 신문 기고물을 통해 기량을 쌓았다. 그의 걸작 〈허영의 시장 Vanity Fair〉(1847~48)은 디킨스를 모방해 월간물로 출판되었다. 이 작품에는 새커리의 신랄한 풍자와 아울러 폭넓은 서술 범위, 소설의 관습에 대한 남다른 자의식, 영국인의 삶이 변해온 과정을 역사적으로 개괄하려는 야심적인 시도 등이 나타나 있다. 시적인 정열을 가진 소설가로는 브론테 자매가 있다. 브론테 자매는 얼핏 보면 틀에 박힌 지방소설을 쓴 듯하다. 샬롯 브론테 첫소설 〈제인 에어 Jane Eyre〉(1847)와 2번째 소설 〈빌레트 Villette〉(1853)는 뚜렷한 고딕 요소를 담고 있어 예상치 못한 심리적 긴장과 극적 요소를 전달한다. 에밀리 브론테는 유일한 소설 〈폭풍의 언덕 Wuthering Heights〉(1847)에서 이러한 다양한 전통들을 훨씬 더 성공적으로 조화시켰다. 꼼꼼하게 관찰된 지방생활, 빈틈없이 처리된 플롯, 복수의 내면적 화자를 교묘히 사용하는 기법 등이 생생한 영상과 결합되어 강렬한 고딕 주제를 전달하고 있다. 이 작품은 인간본연의 열정에 대한 완벽한 연구서라고 평가할 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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앨프레드 테니슨은 〈서정시집 Poems, Chiefly Lyrical〉(1830)·〈시집 Poems〉(1832, 출판 1833)으로 일찍 명성을 얻었다. 초기 작품에서 그는 후기 낭만주의 소재를 서정적으로 다루는 절묘한 재능을 발휘했다. 그의 작품들은 모두 키츠의 영향을 받아 1880년대의 프랑스 상징주의자들을 예견하게 한다. 그의 후기 작품이 지닌 가장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빅토리아 시대 시가 형식면에서 이룬 최대의 혁신이라 할 수 있는 극적 독백의 사용이었다. 셸리에게서 깊은 영향을 받았던 로버트 브라우닝은 1842년 〈극적 서정시집 Dramatic Lyrics〉을 발표하면서 독창적이면서도 현대적인 분위기를 찾아냈다. 제목이 시사하듯, 이 책은 극적 독백체의 시모음집이었다. 이 독백체는 브라우닝의 새로운 양식이 지닌 급진적인 독창성을 확실히 보여주었다. 즉 독자들이 범죄자나 인습에 얽매이지 않는 사람들의 정신상태와 공감하도록 만드는 효과를 지녔다. 시인 매슈 아널드의 처녀시집은 당시의 어두운 철학적 분위기에 대한 날카로운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