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 대개발로 인해 변화된 중국의 서부

 1  서부 대개발로 인해 변화된 중국의 서부-1
 2  서부 대개발로 인해 변화된 중국의 서부-2
 3  서부 대개발로 인해 변화된 중국의 서부-3
 4  서부 대개발로 인해 변화된 중국의 서부-4
 5  서부 대개발로 인해 변화된 중국의 서부-5
 6  서부 대개발로 인해 변화된 중국의 서부-6
 7  서부 대개발로 인해 변화된 중국의 서부-7
 8  서부 대개발로 인해 변화된 중국의 서부-8
 9  서부 대개발로 인해 변화된 중국의 서부-9
 10  서부 대개발로 인해 변화된 중국의 서부-10
 11  서부 대개발로 인해 변화된 중국의 서부-11
 12  서부 대개발로 인해 변화된 중국의 서부-12
 13  서부 대개발로 인해 변화된 중국의 서부-13
 14  서부 대개발로 인해 변화된 중국의 서부-14
 15  서부 대개발로 인해 변화된 중국의 서부-15
 16  서부 대개발로 인해 변화된 중국의 서부-16
 17  서부 대개발로 인해 변화된 중국의 서부-17
 18  서부 대개발로 인해 변화된 중국의 서부-18
 19  서부 대개발로 인해 변화된 중국의 서부-19
 20  서부 대개발로 인해 변화된 중국의 서부-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부 대개발로 인해 변화된 중국의 서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현재 중국은 개황 이래 가장 빠르고, 큰 폭의 경제 성장을 하고 있다. 하루가 다르게 변해가는 중국경제사회를 서부 대 개발이라는 시점에서 살펴보았으며,
중국의 서부지역 경제 발전이 가져오는 연해안과 내륙지역의 지역 간 경제난을 얼 만 큼을 해소 할 수 있는 가를 살펴보았다. 그래서 필자는 중국의 경제의 발전과 과정 그리고 계획을 먼저 조사 하였다. 이 부분은 먼저 중국의 경제 논문에서 그 시발점을 잡았고, 국내에 소개 된 저서를 통하여 국외에서 느끼는 중국의 경제적 성장 분위기를 살 펴 보았다. 그리고 서부 대 개발의 시점에서 바라보는 중국의 경제 발전의 관점은 시작배경과 계획 그리고 기대 효과에 대하여 기사나 정부 발표문에서 그 시발점을 잡았다. 그리고 각 성시별로 서부 대 개발 이후 변화된 도표는 국가 통계국에서 그 수치를 조사 하였고, 국내에서 소개 되어 있는 통계를 이용하였다. 그리고 현재 중국의 개발특구의 중심도시를 앞 다투고 있는 청도와 서안을 비교하여 경제특구로써의 핵심 요충지를 가려 보았다. 빠르게 변화하는 중국의 경제 성장률과 서부 대 개발과의 연관성을 찾아 보려하였고, 단순한 성시별 비교가 목표가 아닌, 특성과 주력 경제력이 무엇인지를 조사 하려 한다.
1. 중국 경제
- 중국 경제발전
2006년 중국경제는 4년 연속 10%대의 성장률을 유지 하고 있다. 2006년 중국의 GDP는 20조 9,407억 위안(약 2조 6,765억 달러)으로 전년대비 10.7% 증가 하였다.중국의 경제성장률은 (’03) 10.0% → (’04) 10.1% → (’05) 10.4% → (’06) 10.7% 로 꾸준한 성장률을 기록 하였다.
많은 중국 경제 전문가들은 매년 증가하던 경제성장률을 2006년은 경기 하강 사이클의 영향으로 인하여 하강세를 그릴 것으로 전망하였으나, 실제 2006년 초에는 경제 성장률이 주춤거리나 싶더니 이내 쾌속 상승세를 기록 하며 전년대비 성장세를 기록 하였다, 2006년은 중국경제의 향방을 가늠하는 중요한 해였다. 후진타오(胡錦濤) 지도부의 경제정책이 본격화되는 11차 5개년 경제발전 계획(11. 5계획)의 출발점이기 때문이다. 중국의 이러한 경제 강국으로의 발전은 하루아침에 일어 난 것이 아니다. 중국의 이러한 경제 성장은 80년대 이후 연평균 9.6%라는 유례없는 성장을 이루어 왔다. 특히 아시아 외한 위기 이후 경제적 위상 강화를 구축 하였다.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경제 전문가들은 2010년에는 미국을 추월하는 경제대국우로 부상 하지 않을까 하는 예견 제시하기도 한다. 과거 아시아 외환위기 당시 아시아경제의 안전판 역할을 하면서 중국의 경제적 영향력을 과시 하였다. 아시아 국가들이 통화 절화로 위안화 평가절하 압력이 있었으나 환율을 그대로 유지 하면서 아시아 금융위기의 확산을 방지 하였다. 정치적으로 아시아의 맹주를 지향하는 중국으로서 아시아 경제위기 시 책임을 다한다는 입장을 취하였다. 위안화 환율의 안정적 유지로 아시아경제의 버팀목 역할을 하였다. 미국 주도의 아시아질서 재편에 중국이 강력한 대응축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과시하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 경제발전 과정
중국은 경제구조의 급속한 변화를 진행 중이다. 최근 중국 경제· 산업구조가 질적으로 급속한 변화를 겪으면서 21세기 중국 경제의 모습이 전혀 새로운 모습으로 재편성되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 세계의 생산기지로서의 기존 위상 강화와 새로운 분야의 개방 확대와 첨단산업의 발전에 주력하였다. 또한 발전중심지역들이 부각되었다. WTO 가입 이후 중국의 변화는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중국 산업구조 개편과 경쟁력 강화에 주력 하고 있다. 글로벌 스탠더드의 적용 확대와 경쟁 격화가 예상된다. 중국시장의 중요성을 고려할 때 중국변화의 흐름을 정확히 파악하고 대처할 필요성이 있다. 과거 중국은 개방지역을 확대하는 형식의 경제 개발을 진행하였다. 조세혜택을 주는 것처럼 인센티브를 부여 하였다. 지역적 개방의 추진과정은 점 개방 → 선 개방 → 면 개방 → 전 방위 개방의 점진 적· 단계로 개방을 하였다. 1단계는 1978년부터 83년까지 점 개방 단계 · 80년 최초 개방지역으로 광동성 심천, 주해, 산두와 복건성 하문에 경제특구 설치함. 2단계는 84년부터 87년의 선 개방 단계 · 84년 14개 연해지역의 주요 항만도시를 개방도시로 지정하고 경제기술개발 구 설치 · 85년 장강삼각주, 주강삼각주 및 민남삼각주를 개방지역으로 지정 3단계는 88년부터 91년의 면 개방 단계 · 88년 산동반도, 요동반도 및 환발해지역이 경제개방구로 지정 - 4단계는 92년 이후 전 방위 개방단계 · 등소평의 남순강화〈 南巡講話: 92년 초 심천, 광주 등 남부지역을 순시하며 개혁개방의 가속화를 역설) 이후 국경지역 및 내륙지역으로 개방 확산 □ 발전의 기초를 만들기 위 한 지 역 적 개방의 확대로부터 산업 발전을 고려 한 산업 정책적· 전략적 차원의 개방으로 전환 중 부가가치 가 높은 첨단산업 과 서비스분야에서 의 개방 확대 로 발전하는 추세를 보였다. 정보통신, 인터넷, 금융, 유통 등 산업적 측면에서 기존의 개방은 제조업을 중심으로 한 전통산업 분야 위주로 발전 하여왔다. 그리고 중국의 경제 발전 과정 중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로 보는 WTO의 가입을 볼수 가 있다. 중국의 WTO 가입의 의미는 세계 경제·무역의 확대발전과 국제무역 질서의 안정에 기여한다는 뜻이기도 한다. 중국의 국제 경제적 위상 제고와 실익 증대로 볼 수 있다.
- 21세기 경제발전계획
2006년 중국경제는 긴축기조의 거시경제정책 추진으로 안정적이고 빠른 성장을 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