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주의 사상과 문화 칼빈주의 특성과 강조점

 1  개혁주의 사상과 문화 칼빈주의 특성과 강조점-1
 2  개혁주의 사상과 문화 칼빈주의 특성과 강조점-2
 3  개혁주의 사상과 문화 칼빈주의 특성과 강조점-3
 4  개혁주의 사상과 문화 칼빈주의 특성과 강조점-4
 5  개혁주의 사상과 문화 칼빈주의 특성과 강조점-5
 6  개혁주의 사상과 문화 칼빈주의 특성과 강조점-6
 7  개혁주의 사상과 문화 칼빈주의 특성과 강조점-7
 8  개혁주의 사상과 문화 칼빈주의 특성과 강조점-8
 9  개혁주의 사상과 문화 칼빈주의 특성과 강조점-9
 10  개혁주의 사상과 문화 칼빈주의 특성과 강조점-10
 11  개혁주의 사상과 문화 칼빈주의 특성과 강조점-11
 12  개혁주의 사상과 문화 칼빈주의 특성과 강조점-12
 13  개혁주의 사상과 문화 칼빈주의 특성과 강조점-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개혁주의 사상과 문화 칼빈주의 특성과 강조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개혁주의 관점에서의 문화관을 설명하기 전에 먼저 개혁주의의 의미를 설정해 보고자 한다. 개혁파 교회들에 의해서 채택된 공적 신앙 고백들과 칼빈을 따르는 대표적 신학자들의 고전적인 저서들을 통해서 종교 개혁자 칼빈의 성경에 근거한 주요 사상 체계가 개혁주의라는 형태로 발달하였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우리는 개혁주의 신앙을 일명 “칼빈주의”라고 부르기도 한다.
사실 개혁주의 교단 내에서도 “개혁주의”라는 말은 다양한 의미를 나타낸다. 아마 스코틀랜드, 화란 또는 신정통주의와 같은 유럽의 전통들뿐 아니라 미국에서 발달된 많은 전통들을 반영할 것이다. 개혁주의는 다양한 전통과 스타일을 가지고 있지만 크게 세 가지 범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는 교리주의자들로 볼 수 있는데 대부분의 정통 장로교인들이 여기에 해당된다. 그들은“개혁주의”란 무오한 성경에 포함된 기독교 교리를 철저히 고수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오직 교리가 웨스터민스터 신앙고백, 대소요리문답과 완전히 일치하고 그것을 찬성하는 기독교인들만 개혁주의 범주 내에 있다고 본다. 개혁주의 신앙 고백서들은 수적으로 볼 때 30가지가 넘지만 하나의 완전한 신앙 고백서로 알미니안 논쟁 이후 채택되고 있는 곳은 웨스터민스터 신앙 고백이다. 프란시스 쉐퍼는 이것을 개혁주의 교리 체계의 가장 완숙한 시조적 진술이라고 보고 있다.
두 번째 부류는 문화주의자들로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보수주의적 성향을 지닌 크리스챤 리폼드 교회의 진보주의 쪽에서는 “개혁주의” 그리스도인을 기독교와 문화와의 관계에 대해 확실한 견해를 가지고 있는 자들로 보고 있다. 즉 모든 분야에서 그리스도가 구주임을 확신하고 삶의 전 영역에 적용 할 수 있는 기독교 교리를 알아야 하며, 그리고 모든 직업을 거룩한 소명으로 보아야 한다는 시각을 가진 부류이다.
이러한 그룹 외에도 세 번째로 경건주의 전통 위에 서서 전도, 개인적 경건을 중시하며 자신의 복음주의 확신을 표현하는데 있어서의 개방적인 부류인 경건주의자들이 있다. 이 외에도 많은 개혁주의 전통들과 스타일이 있지만 이들은 이와 같이 크게 세 가지 카테고리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개혁주의의 주요 원리
개혁주의의 근본되는 중요한 원리는 첫째, 전능하신 하나님의 영광이다. 다시 말해 개혁주의 근본사상은 “하나님” 중심에 있다. 모든 현상 뒤에 하나님의 계심을 보고 모든 사건에서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시는 그의 손을 인식한다. 개혁주의가 다른 체계와 구별되는 특징은 하나님께서 은혜를 베푸시되, 하나님의 절대적 주권으로 행하신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다.
두 번째 특징은 개혁주의 신학은 하나님의 나라 신학이다. 개혁주의 전통의 궁극적 관심은 개인의 구원을 넘어서, 교회도 능가하고, 궁극적으로는 우주와 자연, 국가와 문화에서 하나님의 뜻이 구현되는 것이다. 루터파나 소시니안의 영향권을 제외하고 종교개혁의 영향을 받은 전체 영역이 원리상 칼빈주의의 지배를 받았다고 말할 수 있다. 칼빈주의는 고유한 신으로 시작하여 그 다음에는 특별한 사회질서로, 그 다음에는 정치, 사회 생활, 도덕 세계 질서의 해석, 자연과 은혜, 기독교와 세상, 교회와 국가, 궁극적으로는 예술과 과학간의 관계에 대해 일정한 형태로 발전되었다. 칼빈주의가 외면하거나 무시하는 분야는 없었다. 칼빈주의는 주권자이시며 통치자이신 하나님의 빛 안에서 만사를 바르게 해석하며, 인류 활동과 그 활동이 가치있고 목적이 있는 것임을 알려준다. 역사적으로 볼 때도 칼빈주의는 그 어는 신학보다도 여러 분야에 큰 영향을 끼쳤다. 하나님의 주권, 예정, 성경의 무오성과 권위, 인간의 본성, 구원의 성격, 교회론 등 칼빈주의의 기본적인 교리들은 성경적 신앙의 핵심일 뿐만 아니라 인간생활의 각 분야와 활동들을 바르게 지도하는 지침이 되었다. 칼빈주의를 떠나서는 순수하고도 지속적인 유신론을 찾아 볼 수 없다. 칼빈주의는 유신론적인 해석이라기 보다는 역사를 유신론적으로 형성시키는 하나의 동력이다.
칼빈주의 특성과 강조점
우리가 칼빈주의 전통의 어떤 특수한 강조점을 말할 때 이 전통이 역사적 기독교 신앙의 크고 놀라운 전통 가운데 한 부분이라는 것을 마음에 간직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은 개혁주의 교회가 거룩한 교회와 한 지체라는 말이다.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칼빈주의 또는 개혁주의하면 칼빈주의 5대 교리- 전적부패, 무저건적 선택, 제한된 구속, 불가항적 은혜, 성도의 궁극적 인내-를 칼빈주의의 전부인것처럼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 교리들은 칼빈에게서 보다는 칼빈이 죽인지 50년이 지난 뒤에 화란에서 작성된 도르트의 신조에서 시작된 말이다. 사실 개혁주의 전통이 칼빈에서 시작된 것은 아니다. 칼빈 이전에 다른 종교개혁자들 쯔빙글리, 부쳐, 오이코람파디우스, 파렐등이 있었고, 칼빈의 동역자들로 불링거, 낙스, 베자 등이 있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개혁주의 기독교 문화관에 관한 연구
개혁주의 신앙과 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