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중추절 레포트

 1  중국 중추절 레포트-1
 2  중국 중추절 레포트-2
 3  중국 중추절 레포트-3
 4  중국 중추절 레포트-4
 5  중국 중추절 레포트-5
 6  중국 중추절 레포트-6
 7  중국 중추절 레포트-7
 8  중국 중추절 레포트-8
 9  중국 중추절 레포트-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 중추절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2008년 9월 14일 中國에서 맞는 첫 번째 中秋節이다. 韓國에서 음력 8월 15일을 秋夕 또는 한가위로 부르며 한해의 풍년을 기원하고 감사하며 보내고 설 다음으로 중요한 명절이듯이, 中國에서도 음력 8월 15일인 中秋節이 中國人들이 春節 다음으로 중시하는 명절이다. 우리들도 中秋節을 맞이해 中國 친구들과 모임을 가졌는데, 中秋節과는 다소 관계가 없는 燒를 해먹었다. 燒가 中秋節과는 거리가 멀지만 다같이 모인다는데 의미를 두고 모임을 가졌다. 長江 附近에 있는 둑 주변 草地에 가서 燒를 해먹었는데, 燒를 할 준비는 中國朋友들이 모두 해왔다. 燒는 양고기, 돼지고기, 소고기, 닭고기 등의 고기와 오이, 호박, 당근, 피망 등의 야채와 버섯 등을 꼬치에 꽂아서 향신료와 양념을 발라서 숯불에 구워서 먹는 中國 요리이다. 中國的인 향신료 때문에 韓國人의 입맛에는 약간 맞지 않는 부분도 있지만 나름 먹을 만한 음식이다. 나중에는 향신료를 살짝 빼고 구워봤는데 韓國에서 먹었던 바베큐와 비슷한 맛이 나는 것이 맛있었다. 燒를 먹고 다 먹고 난후 中秋節을 맞이해서 中國 친구들이 준비해온 月餠을 같이 나누어 먹으며 서로의 健康과 幸福을 기원했다. 이번 中秋節을 통해 中國의 中秋節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 中國친구들과 楊老師, 그리고 인터넷을 통해 알게 된 中秋節에 대해 이번 보고서를 써보고자 한다.
Ⅱ. 中秋節的由來
中國의 中秋節은 우리나라와 더불어 동일한 儒敎文化圈 속에서 農耕文化를 발전시켜 왔고, 그 文化를 이웃 나라에 전파해 온 中國의 中秋節은 가을의 풍성한 수확에 감사하며 둥근 달을 감상하는 점에서 우리의 秋夕과 그 성격이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中國에서는 음력 7월 8월 9월을 가을로 보는데 中秋節은 8월의 가운데에 있다고 해서 中秋라고 하였으며, 고대 역법에서는 8월을 ‘中秋’라고 불렀으므로 ‘中秋節’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또한 가을의 밝고 맑은 달빛을 띄는 둥근 달이 團結과 和睦의 상징이라 여겼으며, 보름달이 둥글어서 團圓, 圓滿을 연상시키기 때문에 團圓節이라고도 불리기도 한다. 이 날은 보름달을 감상하고 보름달처럼 둥글게 생긴 月餠을 먹는 풍습이 있다. 月餠을 먹음으로써 가족들의 團結과 圓滿함을 기원하는 뜻이 담겨있다.
中秋節의 기원에 대해 민간에서 전해 내려오는 여러 가지 전설과 신화가 있는데 그 중에 대표적으로“孀娥奔月”, 옥토끼가 계수나무 아래에서 약을 찧는다는 “玉兎搗藥”이 있다. 이중 ‘孀娥가 달로 올라가다.’ 라는 전설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버전의 신화가 있다. 버전에 따라서, 아름답기는 하지만 남편을 배신하는 심성 고약한 여신으로 나오기도 하고, 사랑하는 남편과 본의 아니게 떨어져 지내야 하는 선량하고 슬픈 여신으로 나오기도 한다.
심성 고약한 여인 버전에 따르면, 孀娥와 그 남편인 명궁 后는 원래 천상에 사는 신이었는데, 어느 날 后가 天帝 帝俊의 명령을 수행하러 지상으로 내려오게 되어서, 孀娥도 함께 내려오게 되었다고 한다. 그 명령이란, 하늘에 갑자기 열 개의 태양이 떠오른 사태를 해결하는 것이었다. 그 해들은 帝俊의 열 아들이었는데, 원래는 하루씩 번갈아가며 하늘로 올라가야 하는 것이었지만 어느 날 장난 삼아 한꺼번에 떠올랐다는 것이다. 그러자 강물은 순식간에 말라버리고 동식물은 타죽고 말라죽게 되어버렸다. 그래서 帝俊이 后를 보냈던 것이다. 后는 지상에 내려서자마자 활을 들어 태양들을 쏘기 시작했다. 해들은 뿔뿔이 흩어져 이리저리 도망갔지만 后는 신궁의 솜씨로 차례차례 쏘아 맞춰서 결국 하나만 남게 되었다. 지상에 떨어져 죽은 아홉 개의 해들은 바로 세발까마귀, 삼족오의 모습이었다고 한다. 이렇게 해서 세상은 정상으로 돌아갔지만, 명령을 내렸던 帝俊은 后를 칭찬하기는커녕 그에게 분노를 보였다. 자기 아들들을 그렇게 꼭 죽여서 문제를 해결해야 했느냐는 것이었다. 진노한 天帝는 后 부부를 신에서 인간으로 격하해버리고 천상으로 돌아오지 못하게 했다. 그러자 孀娥의 불만은 이루 말할 수 없었고, 그래서 后는 해결책을 찾아 昆山에 사는 신선들의 여왕 西王母를 찾아가게 되었다. 西王母는 后에게 영약 두 개를 주면서 하나를 먹으면 지상에서 불로장생할 수 있고 두 개를 한꺼번에 먹으면 신선이 되어 날아오른다고 했다. 后는 영약을 아내와 하나씩 먹기 위해 가져왔지만, 다시 천상으로 돌아가고 싶었던 孀娥는 남편 몰래 두 개를 혼자 다 먹어 버리고 날아올라 달로 도망쳤다. 그리고는 거기에서 남편을 배신한 벌을 받아 두꺼비가 되었다고도 하고, 그냥 달에서 쓸쓸하게 혼자 산다고도 한다.
두 번째 선량한 여인 버전의 전설은 다음과 같다. 오랜 옛날 하늘에는 동시에 열 개의 태양이 떠있었다. 그 무더운 열기로 인해 땅과 바다가 마르고 농작물을 시들게 만들어 백성들은 안심하고 생활할 수가 없었다. 后라고 불리는 영웅이 있었는데 그는 고통스러워하는 백성들을 가엾이 여겨 昆山 정상에 올라가서 신궁으로 9개의 태양을 쏘아 떨어뜨렸다. 또한 나머지 하나 남은 태양에게 백성들을 행복하게 하기 위해서 ‘제때 뜨고 지라’ 는 명령을 하였다. 그 이후 많은 사람들이 그를 스승으로 모셔 활 쏘는 법을 배우기를 청하였다. 얼마 후 后는 아름답고 선량한 孀娥라는 여인을 부인으로 맞아들였다. 后는 제자를 가르치고 사냥하는 이외에는 매일 부인과 같이 있었는데 사람들은 이 부부를 늘 부러워하였다. 어느 날 后는 昆山에 가서 친구를 방문하던 중에 우연히 그곳을 지나가던 西王母를 만나게 된다. 그녀에게서 后는 한번만 먹으면 신선으로 변하여 영원히 살 수 있는 불사약을 얻게 되었다. 하지만 后는 아내와 헤어지기가 싫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잠시 불사약을 아내에게 소중히 보관하도록 하였다. 孀娥는 백보갑에 불사약을 숨겨두었는데 后의 제자인 봉몽에 의해서 그 모습을 들키고 말았다. 봉몽이라는 자는 后의 제자이긴 하였으나 악한 인물이었다. 그래서 그는 그 불사약을 몰래 먹고자 마음먹었다. 3일후 后와 제자들은 밖으로 사냥하러 나갔다. 봉몽은 아프다는 핑계로 가지 않았다. 后가 떠난 지 얼마 되지 않아 봉몽은 보검을 꺼내어 孀娥에게 불사약을 내놓으라고 협박하였다. 孀娥는 자신이 봉몽의 호적수가 아님을 알았다. 그래서 그녀는 바로 몸을 돌려 백보갑을 열어 불사약을 한입에 먹어버렸다. 孀娥는 약을 먹고 바로 인간세계를 떠나 신선이 되어 하늘나라로 올라가게 되었다. 그러나 孀娥는 남편을 너무나 그리워했기 때문에 인간 세계에서 가장 가까운 달로 날아가서 신선이 되었다. 저녁 무렵 后가 집을 돌아왔을 때 시녀들은 낮에 발생했던 일을 이야기하며 울었다. 后는 놀라고 화가 나서 검을 뽑아 악한 제자 봉몽을 죽이려고 했지만 그는 이미 일찍이 도망간 후였다. 后는 비통함을 말로 이룰 수 없었다. 밤하늘을 바라만 보고 아내의 이름을 외쳤다. 그는 필사적으로 달을 향해 쫓아갔다. 그렇지만 그가 세발자국 움직이면 달은 세발자국 물러섰고 그가 세발자국 물러서면 달은 세발자국 그에게 다가왔기 때문에 어떻게 해서도 달을 따라잡을 수 없었다. 后는 어쩔 도리가 없었고 아내를 그리워하는 마음이 커서 사람을 보내어 孀娥가 가장 아꼈던 화원을 보내서 향안을 놓고 그녀가 평상시에 가장 즐겨먹었던 맛있는 음식과 신선한 과일을 놓았다. 이로써 月宮 안에서 살고 있는 孀娥에게 제를 올렸다. 백성들은 孀娥가 신선이 된 소식을 들은 후에 계속 달 아래에서 향안을 차려놓고 선량한 孀娥의 안녕을 빌었다. 이로써 中秋節에 달을 향해 절하는 中國人들의 風俗은 민간에서 널리 전해지게 되었다.
Ⅲ. 中秋節的代表菜月餠
中秋節의 傳統飮食인 月餠은 원형의 모양으로 ‘모임’을 상징하며 집안 식구들이 모두 한자리에 모였으면 하는 염원을 나타낸다. 中秋節에 月餠을 먹는 傳統은 원나라 때부터 시작되었는데, 당시 주원장은 한족을 거느리고 원나라의 폭정을 반대하는 봉기를 일으켰는데 8월15일에 일제히 거사하기로 약속하고 月餠 속에 소식을 담은 쪽지를 넣어 선물을 하듯 月餠을 전하는 방법을 사용했다. 中秋節에 月餠을 먹는 습관은 이렇게 민간에서 전해졌다고 한다. 中國의 月餠은 오랜 세월동안 끊임없이 모양이 변하고 품종이 증가되었을 뿐만 아니라 지역마다 각기 다른 외관과 맛을 자랑하고 있다. 月餠은 산지에 따라서는 江蘇式, 廣東式, 北京式, 南寧式, 潮州式, 雲南式 등으로, 맛에 따라서는 단맛, 짠맛, 짜면서 단맛, 매운맛으로 나뉘고 있다. 또한 月餠 속에 넣는 재료에 따라 五仁, 팥속, 氷糖, 참깨, 햄月餠 등으로, 月餠 겉 재료에 따라 크게 漿皮, 설탕 섞은 껍질, 바삭한 껍질 등 3종류로 나뉘고 있으며 그밖에 花邊月餠, 孫悟空, 老壽星月餠 등이 있다. 지역 月餠은 北京, 天津, 廣州, 蘇州, 潮州 등 5개로 나뉜다. 이러한 여러 종류의 月餠은 모양은 비슷하지만 맛은 판이하게 다른 특징을 갖고 있다. 北京, 天津 月餠은 素式 위주로 기름과 속이 다 식물성이고 廣東式 月餠은 기름을 적게 사용하고 단편이다. 蘇州식은 진한 맛이 나는데 기름, 설탕을 많이 넣어 바삭바삭하면서도 두께가 얇고 껍질이 흰색이며 바삭한 사탕을 안에 넣어 입에 넣으면 향기로운 맛이 퍼진다. 그 외에도 雲南省의 雲南式 月餠, 寧波의 寧式月餠, 上海의 上海式 月餠, 厦門의 慶蘭月餠, 福州의 五仁月餠, 西安의 ‘德懋恭’크리스탈月餠, ‘老鼎豊牌’月餠, 揚州의 黑麻月餠, 紹興의 幹菜月餠, 北京의 稻香村月餠, 濟南의 포도속月餠과 크리스탈月餠 등 맛과 특징이 각기 다른 유명한 月餠이 많다.
이렇게 月餠의 속은 지방마다 특색이 있지만 대추. 팥고물과 달걀노른자. 야자열매, 연근 등이 대종을 이루고 있다. 최근에는 食生活이 西歐化 되면서 카레나 햄버거 고기가 들어간 것도 있다. 지금은 中國의 명과로서 시판되고 있는데 주로 中秋節 직전에 만들며 中秋節이 지난 뒤에는 그다지 만들지 않는다. 中國의 傳統菓子이지만 연회식단에는 들어가지 않고 옛날에는 우리의 송편과 마찬가지로 직접 만들어 먹었지만 지금은 만들기가 워낙 번거롭기 때문에 보통 사서 먹는다. 대형 마트에서는 9월이 시작되면 月餠 코너를 크게 만들고 각 제과회사에서 다양한 月餠들이 선을 보이고 고급스런 선물용 月餠 세트들이 다양하고 화려한 포장을 자랑한다.
月餠이 中秋節의 대표적인 음식으로 자리 잡게 된 유래로는 朱元璋의 月餠蜂起가 있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朱元璋은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