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사회 주의 시장경제

 1  중국의 사회 주의 시장경제-1
 2  중국의 사회 주의 시장경제-2
 3  중국의 사회 주의 시장경제-3
 4  중국의 사회 주의 시장경제-4
 5  중국의 사회 주의 시장경제-5
 6  중국의 사회 주의 시장경제-6
 7  중국의 사회 주의 시장경제-7
 8  중국의 사회 주의 시장경제-8
 9  중국의 사회 주의 시장경제-9
 10  중국의 사회 주의 시장경제-10
 11  중국의 사회 주의 시장경제-11
 12  중국의 사회 주의 시장경제-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의 사회 주의 시장경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中國은 1949년부터 과거와는 달리 中央集權적 計劃經濟하의 社會主義 發展方式을 유지해 오고 있다. 그러므로 中國은 전형적인 中央計劃經濟體制로 운영되는 국가로서 經濟問題에 대한 意思決定權限과 經濟활동의 情報利用은 黨 政治局과 최고行政기관에 中央集權화 되어있다. 그리고 中國은 그 發展의 단계로 보아 아직은 後進性을 면치 못하고 있는 農業國이지만 최근들어 急速한 發展을 하고 있는 大國經濟의 特性을 동시에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1970년 초까지 위세를 떨쳤던 社會主義 經濟發展方式이 차츰 衰退하면서 中國은 다방면에 걸쳐 變化를 추구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經濟體制를 유형별로 分溜하면 資本主義市場經濟와 社會主義市場經濟, 市場經濟적 社會主義로 구분할 수 있다. 이러한 구분은 經濟활동의 의사결정구조, 經濟活動情報의 利用, 생산요소의 所有狀態, 인센티브制度의 차이에 기준을 두고 있다. 각각의 特性은 매우 相異한 입장을 취하고 있으며 그 發展의 단계도 역시 많은 차이점이 있다.
현재 中國이 건설하고 있는 社會主義市場經濟체제는 社會主義는 시장을 배척 한다는 傳統적인 觀念으로부터 탈피, 市場이 바로 社會的 자원을 안배하는 기본메카니 즘이며, 政府는 국민경제의 총량 및 구조와 생산력 안배 등에 대한 거시적 조정 통제 기능만을 하는데 그친다는 것을 特徵으로 하고 있다.
더불어 세계최대의 내수시장 및 세계최대의 자본 투자 市場이라는 수식어를 늘 달고 다닌 中國 經濟의 부상은 현재까지의 성과보다는 향후에도 다양한 성장동인으로 인한 고도성장세가 지속 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더욱 중요하다. 中國은 이제 당당하게 WTO 체제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으며 세계 경기를 좌우 할 만한 실력을 갖추고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먼저 社會主義經濟體制의 改革,開放이전 이후의 經濟 變化와 등장背景, 中國식 社會主義 經濟體制의 意味과 特徵을 설명하고, 問題점과 그래프를 만들어서 레포트를 작성하였습니다.
본론.
1. 社會主義 市場經濟의 등장背景.
中國이 社會主義 市場經濟를 채택한 背景으로는 크게 中國을 둘러싸고 있는 國制 政治經濟환경 요인과 中國 내부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전 세계에 걸쳐 진행되는 세계화와 더불어 국가간 相互 의존성이 증대되어 中國이 더 이상 외부와 문을 닫은 채 지기 힘든 외적 요인이 作用하였다. 내부적으로는 産業 부문간 불균형이 深化되었고 설비技術이 낙후되었으며 國營 工業기업의 경직성에 의한 비효율이 증대되었다. 그리하여 당시 計劃적인 社會主義 經濟체계에 대한 근본적인 의문이 제기되며 中國 經濟 시스템의 變化와 改革開放정책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政治 體制면 에서는 社會主義 골간을 유지하면서 국가經濟 운용 면에서 資本主義 기법을 과감히 도입한다는 것. 이는 社會主義 計劃經濟의 폐해로 지적돼온 비생산성과 비능률성을 퇴치하기 위한 시도로 역사적으로 상충돼온 두 가지 요소가 병존할 수 있는지에 대한 중대한 시험이라 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