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보고 느낀 중국의 사회 문화현상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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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내가 보고 느낀 중국의 사회 문화현상1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나는 中國에 온지 2개월이 지난 이 시점에서 中國 朋友들 많이 사귀고 많이 만나보고 다른 國家의 朋友들도 많이 사귀었고 이 또한 많이 만나보았다. 내가 주위 분들에게 中國人들에 대해서 많이 들어보고 나 또한 刑誅에 와서 지내보고 느낀 결과 中國人들은 특징이 다른 國家의 사람들보다 많은 것 같다. 자부심이나 자긍심이 매우 강하고 인간 관계(:關係)를 우선시 하는 것 같다. 아버지께도 들은 얘기지만 中國人들은 만나고 사귀려면 우선적으로 다른 외국인들도 그렇지만 서로 간에 신뢰를 형성하는 것이 첫 번째로 중요한 것 같다. 내가 캐나다에 유학을 다녀와서 많은 國家의 外國人들을 만나보았지만 내가 너무 안타깝고 슬프게 생각했던 것이 백인들이 겉으로는 착한모습을 보이지만 아시아인들에게 조금 꺼려하는 傾向이 있고 조금은 비하하는 말들이 있다. 내가 이런 말을 들은 이유는 어디가든 恒常 체면을 중시여기는 韓國과 中國인데 우리의 生角으로는 쉽게 理解 할 수가 없다. 자신의 利益과 누굴 만나든 그 사람과 疏通이 없거나 친구 사이가 아니면 그들은 恒常 無關心이란 것이
인정이 많은 우리 韓國人들로서는 쉽게 利害를 할 수가 없다는 점이다. 외적으로 느끼는 環境, 외모보다는 實力을 重試하고 恒常 結果만으로 모든 것을 解決하려하고 判斷을 하고 生角을 한다는 점이다. 中國의 모든 것은 國民性에서 온 것 같다. 그래서 쉽게 상대방에게 자기의 마음을 잘 내어 주지 않는 이유는 名分과 體面을 너무 중요시해서 그러는 것 같다. 내가 만나고 있는 朋友 여자인 朋友들도 이런 점에서 인지 너무 꽉 막혀 있는 느낌이 들고 恒常 자기가 원할 때 필요할 때 우리들을 많이 찾는다는 것이 조금은 안타까울 뿐이다.
2.中國의 民族과 人口
民族 구성으로 알아본 結果, 中國이라고 하면 보통 우리는 한족(漢族)이 지배하는 것으로 생각하여 마치 單一民族인 것처럼 알고 있지만 사실은 單一民族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 아닌 56개의 民族이 어울려 中國에서 살아가고 있는 多 民族 國家이다.現在 中國은 91.9%가 韓族으로 나머지가 소수 民族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소수 民族 가운데 人口, 천만을 넘는 民族은 장족뿐이며, 백만 이상이 회族·위그르族·묘族·만주族·티베트族·몽고族·조선族 등 모두 14民族이 있다. 民族 區域 自治制도 알아보았다. 民族 區域 自治란, 통일된 구각 내의 憲法의 기초 위에서 少數 民族이 본 地區의 내부 사무를 스스로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中國 政府는 1954년 憲法에 中國은 통일된 韓民族 國家라고 규정하여 少數民族의分厘와 獨立을 인정하지 않고 자치권만 인정하였다. 이것은 少數 民族이 가지는 전통상의 분리 慾望의 矛盾과 滿足을 結合시켜 民族 區域 自治制를 출현시켰다. 다시 말하면 자치권이 少數民族이 가지는 分離 獨立의 욕망을 어느 정도 滿足시킬 수 있다. 中國의 人口 규모는 1993년 말 12억 8,517만명으로 世界 人口의 약 22%를 차지하며, 人口밀도는 134/km2, 人口 증가율은 1.1%(1993)이다.
3.中國의 飮食文化
中國의 飮食 文化에서 食事 초대는 최고의 한가지이다. 이것은 中國人들이 큰 호의를 배풀려 하는 것에 異意를 두고 받아들이는 것이 좋다. 초대에 참석이 되면 參席을 해준 친구나 윗 사람들에 案內와 引導를 받아서 그들을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이 된다. 여기에 와서 많이 달랐었다고 생각이 되었던 것이 음주와 흡연에 관한 점이다. 술을 마시다가 그만 마시고 싶을 경우 韓國처럼 中國도 잔을 엎어놓거나 意思表現을 정확하게 한다는 점이다. 자기는 그만 마시고 싶은데 말을 잘 못하고 취하게 될 경우에는 많이 좋지 않게 生角한다는 점도 있다. 이에 반면에 담배는 中國人들에게 있어서 중요한 事敎의 수단이고 初面에도 자연스럽게 나이가 많은 사람들(웃어른)과도 같이 핀다는 점에 자연스럽게 담배를 권하면서 이야기도 나누고 또한 비흡연자라도 예의상 받는 것이 좋다고 生角이 되었다는 것이 담배는 서로의 對話/人事의 媒介物이고 ,담배를 돌려 피움으로 공유감, 소속감을 갖게 한다. 그래서 여기 처음 왔었을때 모두 모인 食事 자리에서 學校에 幹部 한분이 우리 모두에게 담배를 사주시면서 권하고 피우라고 하셨을때 나는 담배 피울때 다른 나라들 처럼 많이 관여를 안한다는 것이 中國에 와서도 신기할 뿐이었다. 별로 넓지 않은 韓國에도 地方마다 독특한 요리가 있다. 그런데 中國의 경우는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그 수가 다양할 뿐만 아니라 특성 또한 各樣各色이다. 氣候가 다르니 재료가 다를 수밖에 없고 결국에는 섭생까지 다르게 된 것이다. 中國 요리는 양자강을 기준으로 北方 요리와 南方 요리로 구분되며 또한 일정한 地域을 基準으로 北方(北京·天眞)·山洞(淸道·開封)·江南(桑海·南京·楊洲·영파·무한)·복건(복주·천주)·광동(광주·홍콩)·사천(성도·중경) 등 6대 권역으로 區分되기도 한다. 이 외에 東西南北의 사분법도 있는데 이에 따르면 東은 江南이, 西는 사천, 南은 복건·광동, 北은 北方·山洞이 각각 해당된다. 中國 사람들의 먹는 것에 대한 집착은 어느 나라 사람들이 되었건 간에 이 사람들을 따라 갈 수가 없고 엄청나게 집념이 강하다. 먹고있는데 또 먹는 얘기를 한다는 점이다. 흔히 韓國 사람들에게는 살아 가는데에 있어서 衣,食,主 세 가지를 말하는데 그 어느 하나도 빠져서 살 수 없다는 점이다. 인터넷에서 찾아보고 주위 분들에게도 들은 結果 中國人들은 “食”을 우선시 여긴다. 그래서 中國人들은 먹는 것 외에는 그다지 신경을 쓰지 않고 부자다 할지라도 외모에는 치중을 하지 않는다. 그래서 옷이나 집의 화려함 이 두 가지 만을 가지고 그들의 빈부를 따지는 것이 아주 어리석다고 생각이 든다. 또 中國에서는 요리가 韓國처럼 한꺼번에 몰아서 같이 나오지 않고 메뉴를 골라 주문을 하면 순서대로 하나씩 나오고 세숫대야 같은 접시에 요리를 내놓고 밥은 바가지에 한 솥 덜어서 내주는데 여기서 中國人들에게 느낀 것이 뭐든지 中國은 중간이 없고 위 아니면 아래 , 많거나 적거나 인 것 같다. 人心이 너무 후덕하고 친절하고 좋다. 큰 접시에 요리를 내놓으면서 이것을 탁자 가운데에 올려놓으면 탁자의 중앙은 회전을 할 수 있도록 되어있는 것을 봤다. 그래서 자기 앞으로 돌려놓은 다음에 적당한 양을 덜어 먹는다. 물론 맨 마지막으로 나오는 것은 탕(국)과 과일(디저트)이다. 그러므로 한 가지 요리를 너무 많이 먹으면 그 다음의 요리는 그림의 떡이 된다. 韓國의 뷔페와 비슷한 점을 恒常 느끼고 원형 탁자에 상이 돌아간다는 것이 너무 신기했고 좋다. 中國 사람들이 식사를 하는 광경은 왁자지껄하다. 워낙 먹는 것을 즐기는 民族이라서 인지 먹는 장소가 가장 즐거운 곳이 된다. 그래서 열심히 요리를 즐기며 이야기꽃을 피운다. 그래서 점심시간도 中國의 경우는 두 시간이나 되며 저녁시간은 물론 제한이 없다. 恒常 茶를 옆에두고 담배도 피우면서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즐기는 것이다. 그런데 그들이 食事하는 모습을 보면 韓國과 다른 점이 있다. 韓國人은 깨끗하고 정갈하게 먹어야 예의인 줄 알지만 그들은 최대한 난장판이 되도록 먹어야 주인에 대한 예의가 된다. 또한 恒常 밥을 먹을때에 밥 공기를 들고 먹고 젓가락만을 사용하면서 가끔은 공기를 입에 대고 젓가락으로 긁어 먹는 것도 보았다. 食事가 끝난 뒤 탁자를 보면 마치 전쟁이 지나간 폐허와도 같다. 中國요리의 특징으로는 첫 번째, 재료의 선택이 자유롭고 다양하기 때문에 지상에 있는 것은 거의 모든 것이 재료로 活用될 수 있다는 것이다. 두 번째, 色과 香을 매우 重試하고 있다는 점이다. 中國人들은 飮食의 3대 要所인 色·香·美의 調和를 重試하고 그 중에서도 특히 色과 香辛料를 많이 使用함으로써 中國 요리의 독특한 맛을 내고 있다는 것이다. 세 번째, 조리의 기구가 비교적 간단하고 사용하기 便利하다는 점이다. 네 번째, 조리법과 그 過政이 다양하다는 점이다. 다섯 번째, 기름을 많이 使用하지만 方法이 합리적이기 때문에 자주 먹어도 쉽게 물리지 않는다는 점이다. 여섯 번째, 飮食의 수분과 기름기가 분리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녹말을 많이 사용한다.
中國 料理의 특징 중 특히 조리법이 다양한 반면에 조리기구가 간단한 까닭은 현실을 중시하는 實用性과 合理性에서 본다. 中國人의 食生活 역시 무조건 겉모양이 아름답고 맛이 섬세한 것에 注目하기보다는 그 地方에서 生産되는 재료에 따라 조리법을 다양하게 開發하고, 가능한 한 칼로리뿐만 아니라 양에서도 실속있는 요리를 選好한다. 이때 조리하는 기구는 西洋처럼 화려하거나 다양하지 않다. 그리고 여기서 제일 놀라웠던 점이 飮食이 대체적으로 市場 안이나 食堂도 대체적으로 가격이 저렴하다는 점이다. 면이나 볶음밥이 韓國 돈으로 단돈 천원도 하지 않는 점에서 의아하다. 또한 中國 飮食을 먹고 느꼈을때 향신료 향채 중국의 독특한 향을 내는 향신료 때문에 中國 飮食이 낯설었다. 하지만 이제 이것과 상관없이 적응이 너무 잘 되어 中國飮食이 너무 좋고 너무 맛있게 먹으면서 잘 생활하고 있다. 또 중국의 茶文化는 식사시, 회의시, 生活 깊숙이 파고 들어 韓國人들이 물 마시는 것과 동일하다. 그러므로 그들에게 茶를 마시는 것은 하나의 習慣이다. 中國에는 茶 종류와 酒류가 너무 많은 것 같다. 中國의 술은 크게 다섯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蒸溜水인 白酒, 釀造酒인 黃酒, 韓方藥을 이용한 露酒, 과일 등을 이용한 果實酒, 그리고 麥酒 등이 있다. 白酒로 유명한 것으로는 鬼誅成에서 生産되는 마오타이주, 山墅成에서 生産되는 汾酒, 그리고 수수, 밀, 옥수수, 찹쌀, 멥쌀 등 5종의 곡물을 재료로 해서 빚은 五穀液, 그리고 韓國人들이 잘 알고 있는 高粱酒(배갈) 등이 있다. 지금까지 말해 온 것 먹는 “食”과 관련해서 中國人들의 소비 패턴을 말하고 싶다. 꿔칭國情이다.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이 거대한 市場에서 成功하려는 外國 기업들은 반드시 國情 (中國의 특징이나 고유의 정황, 즉 中國食을 의미함)에 익숙해 져야 한다. 中國 소비자들의 關心을 집중시킬 만한 가치(價値)·품질·편의(便宜)를 함께 갖춘 商品을 제공하기 위해 商品 판매자들은 절대적으로 中國人들에게 어울리는 中國食으로 접근해야 한다.1984년 鄧小平은 다음과 같은 共産黨 지침을 말했다. 즉 "西歐 文化와 사상은 國情에 符合될 경우에 한해 受用한다. 中國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