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일본어

 1  일본문화 일본어-1
 2  일본문화 일본어-2
 3  일본문화 일본어-3
 4  일본문화 일본어-4
 5  일본문화 일본어-5
 6  일본문화 일본어-6
 7  일본문화 일본어-7
 8  일본문화 일본어-8
 9  일본문화 일본어-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문화 일본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선 일본어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본어는 일본열도에 거주하는 1억 2천만명 이상의 사람들이 주로 사용하는 언어로서 중국어와 전혀 계통이 다른 언어이지만, 일본어를 표기하는 문자는 한자에서 파생했습니다. 한자는 6세기경에 한반도를 거쳐 일본에 전해졌는데, 이 한자를 토대로 히라가나와 가타카나라는 표음문자를 만들어 냈다고 합니다. 현재까지 히라가나와 카타카나, 한자를 더불어 사용중입니다.
→히라가나
히라가나의 역사를 살펴보면, 일본에서 4~5세기부터 중국으로 들여온 한자를 사용했으나, 소수 계층(승려)만이 사용했습니다. 현재의 일본어와는 다르게 모든음을 한자에서 따온 만요가나를 사용했습니다. 그런데 10세기경 여성층에서 승려만이 글자를 가지는 것에 반발, 한자 50개를 따와 한자의 흘림체 변형꼴인 히라가나를 만들었습니다. 만요가나에 비해 그 획을 줄여서 서사하기 편하게 만든 것인데, 최초의 가나문자는 만요가나를 흘려 쓴 소가나(草假名)에서 발전한 것입니다. 이리하여 등장한 것이 히라가나(平假名)입니다. 히라가나는 주로 뇨보(女房)의 여성들 사이에서 많이 사용되었으며, 이 히라가나를 통해 중고시기의 여러 중요한 문헌들이 서사되기에 이릅니다. 이로 인해 히라가나의 격은 낮았고, 마치 훈민정음을 두고 암클이라 했듯, 히라가나도 여성들의 문자라 하여 온나데(女手)라 불리었습니다.
처음에는 50개의 문자로 시작했으나 변화를 거듭하여 현재에는 46개의 문자로 사용되어오고 있습니다.
→가타카나
히라가나가 등장한 후에 나타난 것이 바로 가타카나(片假名)입니다. 가타(片)란 단어가 가리키듯, 이 가타카나는 획을 줄인 히라가나와는 달리 한자의 일부분을 떼어 만들어진 문자입니다. 가타카나가 등장한 것은 한문 훈독체의 등장과 관련이 있는데, 훈독을 하기 위해 조사를 간략하게 적은 것에서 유래합니다. 히라가나에 비해서는 정규적인 곳에서 사용되었으며, 특히 경전에 많이 사용되었고, 가타카나는 남성들이 주로 썼기로, 오토코데(男手)란 별칭을 얻었습니다.
카나의 발명과 본격적인 사용은 일본문화에 엄청난 혁신을 가져다 줍니다. 공식문자로 채택되고, 한자를 대신하는 문자로 인정되게 되어, 한자를 배울 수 없었던 귀족여인들로부터 엄청난 환영을 받았던 것입니다. 가나를 만든 것은 헤이안 시대의 가장 큰 업적 중의 하나로 일본 문화가 발전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일본어의 표기법
일본어의 표기는 한국어를 표기할 때 한자와 한글을 병용하는 이치와 비슷하지만, 일반 표기를 할 때에는 한자와 히라가나(ひらがな)를 쓰고, 외래어나 의성어, 의태어를 표기할 때에는 가타카나(カタカナ)를 사용하게 되어 있어 비교적 복잡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명사, 동사, 형용사 등은 한자로 표기하고, 동사나 형용사의 어미나 조동사, 조사는 가나로 표기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리고 표기법은 가나가 한자에서 따온만큼 한자표기와 마찬가지로 세로쓰기가 적합햇찌만, 현대에 와서는 가로쓰기도 병용되어 쓰이고 있는데, 현재는 숫자와 외국어 인용에 편리한 가로쓰기가 일반화 되어가는 추세입니다. 그러나 일본인들에게는 세로쓰기가 읽기가 편해 신문이나 잡지. 서적 등에서는 세로쓰기를 지키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본어의 방언과 도쿄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