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론] 한류 1세대 베이비 복스 중국진출 과정 분석(한류문화)

 1  [문화산업론] 한류 1세대 베이비 복스 중국진출 과정 분석(한류문화)-1
 2  [문화산업론] 한류 1세대 베이비 복스 중국진출 과정 분석(한류문화)-2
 3  [문화산업론] 한류 1세대 베이비 복스 중국진출 과정 분석(한류문화)-3
 4  [문화산업론] 한류 1세대 베이비 복스 중국진출 과정 분석(한류문화)-4
 5  [문화산업론] 한류 1세대 베이비 복스 중국진출 과정 분석(한류문화)-5
 6  [문화산업론] 한류 1세대 베이비 복스 중국진출 과정 분석(한류문화)-6
 7  [문화산업론] 한류 1세대 베이비 복스 중국진출 과정 분석(한류문화)-7
 8  [문화산업론] 한류 1세대 베이비 복스 중국진출 과정 분석(한류문화)-8
 9  [문화산업론] 한류 1세대 베이비 복스 중국진출 과정 분석(한류문화)-9
 10  [문화산업론] 한류 1세대 베이비 복스 중국진출 과정 분석(한류문화)-10
 11  [문화산업론] 한류 1세대 베이비 복스 중국진출 과정 분석(한류문화)-11
 12  [문화산업론] 한류 1세대 베이비 복스 중국진출 과정 분석(한류문화)-12
 13  [문화산업론] 한류 1세대 베이비 복스 중국진출 과정 분석(한류문화)-13
 14  [문화산업론] 한류 1세대 베이비 복스 중국진출 과정 분석(한류문화)-14
 15  [문화산업론] 한류 1세대 베이비 복스 중국진출 과정 분석(한류문화)-15
 16  [문화산업론] 한류 1세대 베이비 복스 중국진출 과정 분석(한류문화)-16
 17  [문화산업론] 한류 1세대 베이비 복스 중국진출 과정 분석(한류문화)-17
 18  [문화산업론] 한류 1세대 베이비 복스 중국진출 과정 분석(한류문화)-18
 19  [문화산업론] 한류 1세대 베이비 복스 중국진출 과정 분석(한류문화)-19
 20  [문화산업론] 한류 1세대 베이비 복스 중국진출 과정 분석(한류문화)-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화산업론] 한류 1세대 베이비 복스 중국진출 과정 분석(한류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序 論
1. 들어가며
2. 한류란 무엇인가
(1) 한류?
(2) 중국시장 분석과 문화산업시장으로서의 전망
(3) 중국 당국의 규제
(4) 중국 음반 산업 현황과 한류 음악의 확산

Ⅱ. 本 論
1. 베이비 복스 국내 활동
(1) 결성 과정
(2) 그룹 특성 및 컨셉
(3) 주요 사건
(4) 활동 상에서의 특징
(5) 국내음반 디스코그래피
(6) 언론에 나타난 베이비 복스
2. 해외 진출 과정 분석
(1) 중국 시장 진출 배경
(2) 중국 시장 진입 방식
(3) 중국에서의 활동사항
(4) 중국 이외의 해외시장으로의 진출
(5) 정부의 정책 지원
(6) DRChina 활동에 대한 평가
(7) 꾸준한 지속을 위한 방향성

Ⅲ. 結 論
1. 베이비 복스 의의 및 전망
(1) 해체의 시점에 이르다
(2) 제2의 베이비 복스?
(3) 의 의
2. 한류 선봉 기지로서의 DRChina
(1) 한국 가수들의 현지 프로모터
(2) DR의 야심 및 전망
3. 앞으로의 한류
(1) 한류 열풍을 뒤돌아보며
(2) 한류 평가
(3) 한류를 지속시키는 요인
(4) 한류 의의

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얼마 전 여성 그룹 베이비 복스의 멤버인 심은진이 개인 활동을 위해 베이비 복스에서 탈퇴하겠다는 선언을 하였다. 이 소식이 각 종 언론을 통해 보도되자 베이비 복스 불화설, 해체설 등 각 종 추측성 루머가 발생하기 시작하였다. 베이비 복스의 기획사인 DR뮤직 측은 심은진이 팀 내 갈등이나 불화로 인해 탈퇴하는 것이 아니라 그녀의 미래를 위한 선택이라고 공식적으로 밝혔으나 여전히 베이비 복스의 미래에 대한 의견은 분분하다.
유사한 여성 그룹들이 결국엔 해체 후 각 멤버들의 개인 활동으로 전환한 사례를 수차례 보아온 입장에서 베이비 복스 역시 그와 같은 길을 걷지 않겠냐는 추측을 해볼 수 있겠지만 심은진의 공백에 새로운 얼굴을 투입하여 베이비 복스가 계속 되기를 바라는 팬들의 입장도 기획사 입장에서는 무시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베이비 복스의 향후 행보가 주목되는 것은 그동안 한류 스타라는 타이틀을 달고 국내외에서 인지도를 높여온 최초 한류 여성 그룹으로서의 베이비 복스가 갖는 상징적인 의미가 크기 때문이다.
한류 1기로서 어느 정도의 성과를 거두었다고 생각되는 이 시점에서 베이비 복스의 국외 진출 과정을 되짚어 보는 것은 그 의의가 있을 것이라 생각되며 더 나아가 이러한 작업을 통해 한류 전반에 대한 과정 및 현주소를 엿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참고문헌
‘한국대중문화산업의 해외진출을 위한 지원방안 연구’, 한국문화정책개발원, 2001
‘문화산업현황조사보고서’, 아시아문화산업교류재단, 2005.2
‘한류니즈분석’, 문화콘텐츠 진흥원 2004.1
‘동북아 문화콘텐츠 산업현황’,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3.7
‘문화콘텐츠 중국진출 및 교류 활성화 방안’,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2.10
‘한,중,일 문화콘텐츠산업 경쟁력 비교분석’, 문콘진, 2004.2
‘중국문화산업’,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3.3
‘한국문화산업의 해외진출전략연구’, 문화관광부, 2000
‘한류현상과 문화산업전략’, 현대경제연구원
‘한류의 통합적 경제효과 분석’, 아시아문화산업교류재단, 2005.3
‘한국대중문화산업의 해외진출을 위한 지원방안 연구’, 한국문화정책개발원, 2001
‘2002년 광고모델 이미지 CC'(대외비 문서), LG 애드,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