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 문학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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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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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전반까지 서방사회는 혁명과 반혁명으로 점철된 격렬한 변화의 과정과 사회적 혼란을 겪었다. 예술사조로서 낭만주의 는 미국혁명과, 이보다 더 과격했던 프랑스혁명, 그리고 영국이 주도했던 산업혁명의 역사적 맥락과 배경에서 형성되었다. 프랑스혁명 이전에, 1775~1783년의 미국혁명은 지식인, 예술가들에게 인류의 자유의 이상의 실현에 대한 기대와 희망을 불러일으켰다. 하노버 왕가의 조지 3세는 1760~1820년까지 60년간 통치하였다. 그는 프랑스와의 7년전쟁에서 승리하여 영국 식민지를 대폭 확장하는 데 큰 공을 세운 유능한 수상 윌리엄 핏을 제거하고, 대신에 자신의 토리 친구들을 요직에 임명하였다. 토리 정부는 미국 식민지에 새로운 세금을 부과하려 하였으나, 식민지인들은 저항하였고, 마침내 미국독립전쟁이 일어났다. 낭만주의 시대에 이르러 유럽은 고전 로마시대의 문화적 권위에 기초했던 르네상스 전통의 지배가 종식되고, 각 지역의 민족 문화가 재발견되었으며, 특히 독일과 러시아에서 자국어로 된 문학이 꽃피게 되었다. 사실 영국에 있어 낭만주의의 기원은 켈트족과 앵글로 색슨에서 유래한 고대 영국문화와 자국어의 전통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따라서 18세기 후반에 영국에서 일어난 고대, 중세 영국문화에 대한 새로운 관심은 다분히 유럽대륙 문화의 외부적 영향을 반영하는 왕정복고기의 신고전주의보다, 영국의 본래적 전통으로서 낭만주의로 회기함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문학용어로서 낭만주의만큼 다양하고 모순적인 의미를 지닌 말도 없을 것이다. 어떤 사람은 의미의 혼란 때문에 이 용어를 아예 쓰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하는가 하면, 또 어떤 사람은 규범적 명칭으로서 그 사용을 적극 옹호한다.
낭만주의라는 명칭은 영어의 ‘Romanticism’ 혹은 Roman-tismus란 용어를 옮긴 것이다. ‘Romanticism’의 어근인 ‘romantic’은 고대불어의 ‘romans에서 유래했으며, 이 말은 원래 라틴어에서 파생된 유럽의 다양한 자국어토속어를 의미하였다. ‘Romantic’이란 용어는 18세기 말 독일 비평가들에 의해 처음 사용되기 시작했고, 영국에서는 19세기 후반에 와서야 쓰이기 시작했다. 따라서 18세기 말에서 19세기 초까지 영국 작가들은 스스로 ‘낭만주의자’로 생각하거나 자신을 그렇게 부른 적이 없었으며, 이는 어디까지나 후대의 비평가와 문학사가들이 붙인 이름에 불과하다. 단순히 한 시대의 역사적 현상에만 국한되지 않는 보편적 예술사조로서 낭만주의의 일반적 특징과 의미는 고전주의의 그것과 대조대비됨으로써 분명해질 수 있다. 고전주의가 이성, 질서, 조화, 균제, 완결된 미, 공적이고 사회적인 인간 관계, 그리고 유한한 세속적 세계를 강조한다면, 낭만주의는 상상력과 감정, 동적인 변화의 과정과 혼돈, 미완의 단편, 숭고성, 개인의 내면세계와 자연, 그리고 무한한 초원의 세계를 추구한다. 따라서 고전주의적 예술은 상식과 리얼리즘을 표방하는 반면에, 낭만주의는 초월적 전망과 환상을 지향한다.
1. 낭만주의 개관
1.1. 영국 낭만주의의 배경 및 발달
낭만주의는 대체로 18세기 후반에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르네상스 전통이 미약해지고 고전적 로마 권위 문화가 무너지기 시작할 때였다. 즉 그 때까지는 로마의 권위가 강했지만 18세기 후반부터 모든 나라와 민족이 자기 주장을 하면서 낭만주의가 성립했다. 라틴어가 아닌 토속어로 된 문학이 발달하게 되었는데, 소재와 이념과 표현방식도 로마적인 것에서 벗어난 것이 낭만주의 문학이다.
영국의 신고전주의는 프랑스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할 수 있지만 영국의 낭만주의는 오히려 독일의 영향을 더 많이 받았다. 왜냐면 그 때 당시로서는 프랑스는 혁명을 겪고 있었고 오히려 Scott, Byron등의 영국 시인들에게 영향을 받았다.
영국의 낭만주의 시기의 첫 연대를 1798년으로 잡고 있다. 그 이유는 Wordsworth와 Coleridge가 힘을 합쳐서 Lyrical Ballads를 발간했기 때문이다. 이 책에 앞서 Blake가 Songs of Innocence(1789), Songs of Experience(1794) 등 과거와는 다른 작품이 나오긴 하였으나 그 당시 주목을 받지 못했다. Blake 자신도 미친 사람으로 오해받고 있던 형편이어서 일반 독자들에게 영향을 그다지 끼치지 못했다.
1.2. 영국 낭만주의의 특징
18세기 신고전주의 관점에서는 Wordsworth와 Coleridge의 신시 운동은 그 당시 혁명적이었다. 이들의 경향은 우선 18세기 시관에 대한 거센 반발이었다. 이성을 위주로 하는 합리주의적 사고관에서 벗어나 직관과 상상력을 시인의 기본 기능이라고 생각하였다. 시인이야말로 현실 세계의 배후를 꿰뚫어 볼 수 예언자이며 갈 길을 보여줄 수 있는 인도자라고 생각하였다. 18세기 시인들이 합리적인 안목으로 사회를 바라보고 그 미래를 풍자하고, 우아하고 세련된 인간 관계와 행위를 찬양하는 사회적인 시를 쓰는데 열중했다고 하면 낭만주의자들은 개인의 독특한 체험 중시하고 개인의 느낌, 생각, 신비로운 본능 세계,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따라서 1인칭으로 시를 쓰기 좋아했으며, 고백적인 어조가 시의 분위기를 부드럽게 만들었다. 상상력에 의존하여 시적 통찰력에서 우러나오는 절대적인 진리를 확신하였으며 차가운 인과관계의 기계적인 장치 대신에 성스럽다고 할만한 신비로운 환상을 지니기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