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IT의 발전성

 1  중국 IT의 발전성-1
 2  중국 IT의 발전성-2
 3  중국 IT의 발전성-3
 4  중국 IT의 발전성-4
 5  중국 IT의 발전성-5
 6  중국 IT의 발전성-6
 7  중국 IT의 발전성-7
 8  중국 IT의 발전성-8
 9  중국 IT의 발전성-9
 10  중국 IT의 발전성-10
 11  중국 IT의 발전성-11
 12  중국 IT의 발전성-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 IT의 발전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中國은 세계적인 추세 속에 많은 인구에서 나오는 구매력으로 글로벌 IT기업들의 가장 큰 손이 되고 있다. 실제로 미국 애플사의 IPHONE4가 韓國에 판매 중에 있을 때 中國에 판매되면서 생각보다 많은 판매량을 보이자 韓國에 공급을 중단한 사건이 있을 정도로 中國을 주요 거래 국으로 보고 있으며 中國 내에서도 발매일전 많은 사람들이 中關村 애플스토어 앞에 하루, 이틀 전 부터 줄을 서 조금이라도 빨리 휴대폰을 손에 넣으려는 움직임을 보였다. 이렇게 中國의 IT산업발전 가능성은 어떤 국가보다 높은 상황이며 실제로 이미 가장 큰 시장이 되어 글로벌IT기업들의 최우선선택 시장이 우리나라에서 中國으로 옮겨갔다.
中國의 IT 산업의 위상은 앞으로 더욱 도약할 것으로 보인다. IT업계에서는 中國이 양적인 팽창뿐 아니라 질적인 팽창도 가져올 것으로 보고 있다. 中國人들의 소득이 높아지면서 구매력이 커져가고 있으며 이와 맞물려 전 세계적인 스마트 폰 열풍의 가장 큰 핵이 되고 있다. 그러나 그보다 더 큰 이유는 胡錦濤 국가주석의 IT산업에 대한 관심 및 선진국 수준을 목표로 한 적극적인 지원책이 IT산업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또한 현재 中國 정부는 하드웨어 생산 분야가 양적 질적으로 경쟁력을 갖추었다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에 비교적 낙후된 소프트웨어 및 반도체 등 고부가가치 IT 분야를 육성하기 위한 정책을 실시하고 있으며, 향후 정책도 이들 분야를 중점 육성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같이 높은 성장이 예상되는 中國 IT 산업의 전반적인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하드웨어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둘째, IT 산업이 동부지역으로 편중되어 이다. 셋째, IT 산업 발전에서 中國 정부의 역할이 크다. 넷째, 하드웨어 부문에서 中國기업의 경쟁력이 급속히 향상되고 있다. 다섯째, 외자기업에 의해 발전이 주도되고 있다.
지금까지 살펴본 보고서의 내용은 中國의 IT시장의 발전 가능성과 그 이유였다. 조사의 가장 중심적인 내용은 현제 中國의 시장 상황과 발전가능성이 높은 이유들을 들어봤는데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IT란 말 자체가 많이 사용되지 않았던 만큼 자료를 찾는데 있어 최신의 자료가 많이 부족한 점이 아쉬웠다. 또 발전가능성이 많다는 이야기는 곧 아직 발전이 크게 이뤄지지 않았단 이야기와 상통한다. 그래서인지 현재 보고자가 中國에서 있으며 느낀 것은 성장이 폭발할 만한 큰 계기가 없다고 보인다.
Ⅰ. 서론
최근 신문지상을 보면 IT에 대한 기사가 몹시 많아졌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스마트 폰을 시작으로 스마트 패드 등이 IT산업의 기초가 되었던 PC시장을 매출까지 잠식하고 있다는 기사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中國은 이런 세계적인 추세 속에 많은 인구에서 나오는 구매력으로 글로벌 IT기업들의 가장 큰 손이 되고 있다. 실제로 미국 애플사의 IPHONE4가 韓國에 판매 중에 있을 때 中國에 판매되면서 생각보다 많은 판매량을 보이자 韓國에 공급을 중단한 사건이 있을 정도로 中國을 주요 거래 국으로 보고 있으며 中國 내에서도 발매일전 많은 사람들이 中關村 애플스토어 앞에 하루, 이틀 전 부터 줄을 서 조금이라도 빨리 휴대폰을 손에 넣으려는 움직임을 보였다. 비단 핸드폰 뿐이 아닌 저렴한 인건비로 비롯된 하드웨어 제조 국으로써의 가치도 높다. 많은 기업들이 中國내에 생산기지를 두고 있으며 이는 결국 하드웨어제조기술의 축척으로 이루어졌고 최근 華爲, ZTE HTC등 中國 기업들의 우리나라의 LG를 뛰어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보급률로 보면 20프로도 채 되지 않는 현실이기에 그 발전 가능성은 높다고 볼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면서 정보통신부를 없애고 그 소관을 방송통신위원회와 지식경제부등으로 나누워 이관하면서 그 역할이 축소되었지만 中國은 胡錦濤국가주석의 관심과 노력으로 발전의 일로에 들어서고 있다.
이런 사항들을 놓고 봤을 때, 中國의 IT산업발전 가능성은 어떤 국가보다 높은 상황이며 실제로 이미 가장 큰 시장이 되어 글로벌IT기업들의 최우선선택 시장이 우리나라에서 中國으로 옮겨갔다.
Ⅱ. 中國의 IT産業政策