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문화] 디지털문화에 따른 인간존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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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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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인간존엄성에 대한 정의

인간존엄성에 대한 피해 사례

인간존엄성 파괴가 사회, 경제, 정치에 미치는 영향

인간존엄성 보호대책 및 대처방안

결론

본문내용
1. 인간 존엄성의 의미
1)인간 존중 사회 : 인간의 자유와 평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회
모든 사람이 동등한 인격과 자유, 평등이 보장되는 사회 → 민주 사회
마틴 루터 킹 목사의 연설문에서 찾아 볼 수 있음.
※킹(King, Martin Luther, Jr. 1929.1.15~1968.4.4)
제2차 세계대전 후의 미국의 흑인해방운동 지도자. 조지아 주 애틀랜타 출생. 침례교회 목사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1948년 모어하우스대학 및 펜실베이니아 주 체스터의 크로저신학교를 졸업했다. 그 동안에 비폭력 저항과 인종차별 철폐 및 식민지 해방과 사해동포론(四海同胞論) 등을 주창한 간디의 사상에 깊은 영향을 받았다. 이어 보스턴대학 대학원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받고, 1954년 앨라배마 주 몽고메리의 침례교회 목사로 취임하였다. 재직 2년째인 1955년 12월, 시내버스의 흑인 차별대우에 반대하여 5만의 흑인 시민이 벌인, ‘몽고메리 버스 보이콧 투쟁’을 지도하여 1년 후인 1956년 12월에 승리를 거두었다.
그 직후 남부 그리스도교도 지도회의(Southern Christian Leadership Conference : SCLC)를 결성하고, 1968년 4월 테네시 주의 멤피스 시에서 흑인 청소부의 파업을 지원하다가 암살당하기까지, 비폭력주의에 입각하여 흑인이 백인과 동등한 시민권을 얻어내기 위한 ‘공민권 운동’(1963년의 워싱턴 대행진 등)의 지도자로 활약하였다. 1964년에는 이러한 공로가 인정되어 노벨평화상을 받았다. 주요저서에 몽고메리 버스 보이콧 투쟁에 관하여 쓴 《자유를 향한 위대한 행진》(1958) 외에도 《우리 흑인은 왜 기다릴 수 없는가:Why We Can’t Wait》(1964), 《흑인이 가는 길》(1967)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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