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경제현황과 주요 산업 중국의 경제현황

 1  중국의 경제현황과 주요 산업 중국의 경제현황-1
 2  중국의 경제현황과 주요 산업 중국의 경제현황-2
 3  중국의 경제현황과 주요 산업 중국의 경제현황-3
 4  중국의 경제현황과 주요 산업 중국의 경제현황-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의 경제현황과 주요 산업 중국의 경제현황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2002년부터 2011년 까지 10년 동안 중국의 분기별 평균 경제성장률은 10.6%였으나. 글로벌 금융위기가 발생한 이후 중국의 경제 성장은 6분기 연속 하락 하였다. 이에 정부가 경제 활성화를 위해 4조 위안을 투자한 이후 성장률이 상승 하기 시작 했는데, 2012년에 경험한 경제 성장의 지속적인 하락은 역사상 가장 오랜 기간 동안 하락세를 지속한 기간 중의 하나였다.
중국의 경제 성장이 하락에 직면한 원인은 다음의 세가지이다.
첫번째, 외수 위축으로 유럽발 채무위기가 글로벌 경제 성장을 침체 시켰다.
두번째, 국내 부동산 시장이 조정 단계에 진입 하였고, 부동산 정책이 끊임없이 실현 되면서 부동산 투자가 감소 하였다. 부동산 투자가 전체 투자의 1/5에 그치며 부동산과 관련된 가전제품, 인테리어, 건자재 소비등이 영향을 받았고, 지방 정부의 재정이 감소 하면서 투자와 관련된 부가적인 역량 역시 대폭 감소 하였다.
세번째, 경제 펀더멘탈에 변화가 발생 했는데, 단기적인 수요 긴축과 중장기적으로 잠재된 성장률의 하락이 겹쳤다.
현재 중국의 산업은 사방에서 공격과 압박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수많은 신흥 공업국가들이 중국의 뒤를 바짝 추격하면서 중국의 전통적인 우위가 약화 되었고, 저부가가치,저기술의 산업들이 이러한 국가들에 이전 되었다. 중국은 이미 더 이상 이러한 국가들의 경쟁 상대가 될 수 없다. 중국은 어느 한쪽도 자리 잡지 못하고 있다. 저가의 우위를 상실하였을 뿐만 아니라 고위급 산업은 아직 기대할 희망이 없다.
중국의 경우 단기간내에 국민들에게 더 많은 돈을 쓰도록 하는 거의 불가능 하기 때문에 소비와 수출의 증가는 2013년에도 비슷한 수준일 것이다. 자동차 하향, 가전 하향, 세수우대정책은 향후의 소비를 무리 하게 이용 하는 정책이다. 이로 인해 시장의 불안정성이 확대 되고 나아가 산업의 안정적인 발전에 불리 할 것이다. 소비 수요의 불확정은 투자로부터 오고, 투자는 다음의 세가지 하락 원인에 직면해 있다.
첫번째, 부동산 투자의 반등 역량이 현저히 부족하다.
상품형 주택의 경우는 판매가 회복세에 들어서고 판매 중가 속도가 신축 면적 증가 속도를 초과 하였다. 하지만 보장성 주택의 경우 시공 수, 시공 면적과 신축 면적이 모두 감소 하면서 보장방의 투자 증가 속도 역시 현저히 완만해질 전망이다, 이는 경제 성장을 둔화 시킬 것이다.
두번째, 수출 부진과 생산력 과잉, 낮은 이윤이 제조업 투자 증가에 영향을 미친다.
지난 10년 동안 중국은 제조업의 투자와 수출 증가가 밀접한 관계가 있었다. 하지만 2013년 수출 증가가 상대적으로 낮아지고 수출을 이끄는 투자 동력이 부족하다. 2012년 기업의 이윤이 보편적으로 감소하면서 수많은 기업들이 손해를 보게 되었고 자유자금이 부족해지며 투자 확장 동력이 감소 하였다. 4개월 연속으로 중국 제조업 기업에 대한 투자가 감소 하기 시작 하였는데 이는 우리가 지금 까지 보지 못한 현상이었다. 과거 오랜 기간 동안 제조업에 대한 투자 증가는 안정적으로 30% 이상이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