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희의 어린 시절과 결론

 1  박정희의 어린 시절과 결론-1
 2  박정희의 어린 시절과 결론-2
 3  박정희의 어린 시절과 결론-3
 4  박정희의 어린 시절과 결론-4
 5  박정희의 어린 시절과 결론-5
 6  박정희의 어린 시절과 결론-6
 7  박정희의 어린 시절과 결론-7
 8  박정희의 어린 시절과 결론-8
 9  박정희의 어린 시절과 결론-9
 10  박정희의 어린 시절과 결론-10
 11  박정희의 어린 시절과 결론-11
 12  박정희의 어린 시절과 결론-12
 13  박정희의 어린 시절과 결론-13
 14  박정희의 어린 시절과 결론-14
 15  박정희의 어린 시절과 결론-15
 16  박정희의 어린 시절과 결론-16
 17  박정희의 어린 시절과 결론-17
 18  박정희의 어린 시절과 결론-18
 19  박정희의 어린 시절과 결론-19
 20  박정희의 어린 시절과 결론-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박정희의 어린 시절과 결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박정희는 1917년 금오산 기슭에서 빈농의 5남 2녀 중 막내로 태어났는데 박정희의 탄생에 대하여는 갖가지의 일화가 있으며 그 일화 속에는 토속적인 면이 많다.
이 중의 하나를 살펴 보겠다.
박정희가 태어날 때 그의 아버지 나이 46세, 어머니가 45세로 며느리까지 둘씩이나 봤고 또 큰딸은 출가하여 임신을 하고 있었으니 모녀가 함께 출산을 해야 할 형편이었다. 그 시대만 하더라도 인생칠십고래희(人生七十古來稀)라고 하였으니 사람이 70세를 사는 것은 매우 드문 일이었다. 그래서 60세 회갑을 맞이하면 오래오래 살았다고 자손들이 축하연을 베풀어 동네사람들에게 음식을 대접하는 것이 하나의 풍습이기도 하였다. 따라서 남녀 40세만 되면 벌써 허리가 꼬부라지고 장죽을 물고 다니면서 노인행세를 하던 때에 새삼스레 또 아기를 가졌으니 낭패를 당한 셈이다. 첫째 며느리 딸들과 함께 해산을 하게 되었으므로 식구들에게 어른의 체통이 서지 않았을 것이다.
둘째 동네사람들 보기가 민망했을 것이며 스스로 부끄럽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셋째 어려운 살림에 식구 하나라도 더 느는 것은 그렇게 바람직스러운 일이 못되었을 것이다. 그러므로 그의 어머니는 낙태라도 시켜볼까 하여 여러 가지 방법을 썼던 것이다. 당시의 사정에 대하여 박재희의 증언을 그대로 옮겨보면 다음과 같다.
"....며느리들까지 보신 어머님이 동생을 임신하셨을 때는 귀희(貴熙)언니가 형부 은용표(殷龍杓)씨와 결혼하여 임신 중에 있었습니다. 언니는 동생을 낳은 해에 딸을 낳았지요. 그러므로 어머니는 딸과 함께 아기를 밴 것을 부끄럽게 생각하신 것 같습니다. 그때는 또 집안이 원체 가난하여 식구가 하나 더 느는 것이 큰일이었습니다. 그래서 어머니는 아기를 지우려고 무척 애를 썼습니다.
시골사람들이 흔히 쓰는 방식대로 간장을 한 사발이나 마시고 앓아 누우시고, 밀기울을 끓여서 마셨다가 까무러치기도 했답니다. 섬돌에서 뛰어내려 보기도 하고, 장작더미 위에서 곤두박질 쳐보기도 했더랍니다. 아무리 해도 안 되니까 수양버들 강아지의 뿌리를 달여 마시고는 정신을 잃어버렸대요. 한 대여섯 날 만에 건강을 되찾았는데 뱃속의 아기가 놀지 않더랍니다. 이제 됐구나 하곤 생각했는데 며칠 지나니까 또 놀더래요. 그 뒤 어머니는 일부러 디딜방아의 머리를 배에다 대고 뒤로 자빠져버렸어요. 낙태를 시키려고 스스로 방아에 깔려버린 것이지요. 그때 나는 다섯 살이었는데 그 광경을 보고 어머니가 죽는다고 울고불고 했답니다.
어머니는 허리를 못 쓸 정도로 다치셨는데 뱃속 아기는 여전히 놀고 있더랍니다. 그래서 어머니는 할 수 없다고 생각하시고 아기가 태어나면 이불에 돌돌 싸서 아궁이에 던져버리라고 작심하고 아기 지우는 일을 포기했답니다. 동생이 태어나던 날도 저는 혼자 마당에서 놀고 있었습니다. 한참 만에 방문을 열어보니까 어머니는 이불을 덮어쓴 채 끙끙 앓고 계셨습니다. 나는 어머니가 또 아기 지우는 약을 먹고 그러시는 줄 알고 겁이 나서 아버지를 찾으려 우리 논으로 뛰었습니다. 아버지가 만들어 주신 꽃신을 신고 달려가다가 돌밭에 넘어져 생채기가 났습니다. 나는 피가 나는 것도 아랑곳하지 않고 숨이 차서 헐떡거리니 나락을 베고 계시던 아버지가 보시고 얼른 논에서 나오시더니 대님을 풀어서 저의 상처를 동여맨 뒤 나를 업고 집으로 오셨습니다.
어머니는 혼자 아기를 씻어 옆에 뉘여 놓고 당신도 기진맥진해 있었습니다. 아기가 새빨갛고 꼬물꼬물하던 기억이 납니다. 어머니는 젖꼭지가 말라붙어 동생은 모유 맛을 모르고 자라났습니다. 밥물에 곶감을 넣어 끓인 멀건 죽 같은 것을 숟가락으로 떠 먹였습니다."
이렇듯 박정희는 태어나지 않을 수도 있었지만 뱃속에서부터 끈질긴 생존 투쟁을 하여 이 땅에 그 모습을 드러냈다. 어찌 보면 드라마틱하고 극적이고 숙명적인 출생이었다고 할 수 있다.
어머니의 젖꼭지가 말라붙어 젖을 먹일 수가 없었다. 밥물에다가 곶감을 넣어 끓여서 그것을 모유 대신 먹였던 것이므로 때로는 변비가 생기기도 했다. 두 살 때는 화상을 입고 몸에 흉터가 생기기도 했고 먹는 것이 부실하여 발육이 좋은 편은 아니었다. 살림은 비록 가난했을망정 어머니의 깊은 애정 속에서 시난고난 잔병치레를 해 가면서도 탈없이 자라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