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을 위한 중국어 학습 중에서의 언어 학습이론

 1  외국인을 위한 중국어 학습 중에서의 언어 학습이론-1
 2  외국인을 위한 중국어 학습 중에서의 언어 학습이론-2
 3  외국인을 위한 중국어 학습 중에서의 언어 학습이론-3
 4  외국인을 위한 중국어 학습 중에서의 언어 학습이론-4
 5  외국인을 위한 중국어 학습 중에서의 언어 학습이론-5
 6  외국인을 위한 중국어 학습 중에서의 언어 학습이론-6
 7  외국인을 위한 중국어 학습 중에서의 언어 학습이론-7
 8  외국인을 위한 중국어 학습 중에서의 언어 학습이론-8
 9  외국인을 위한 중국어 학습 중에서의 언어 학습이론-9
 10  외국인을 위한 중국어 학습 중에서의 언어 학습이론-10
 11  외국인을 위한 중국어 학습 중에서의 언어 학습이론-11
 12  외국인을 위한 중국어 학습 중에서의 언어 학습이론-12
 13  외국인을 위한 중국어 학습 중에서의 언어 학습이론-13
 14  외국인을 위한 중국어 학습 중에서의 언어 학습이론-14
 15  외국인을 위한 중국어 학습 중에서의 언어 학습이론-15
 16  외국인을 위한 중국어 학습 중에서의 언어 학습이론-16
 17  외국인을 위한 중국어 학습 중에서의 언어 학습이론-17
 18  외국인을 위한 중국어 학습 중에서의 언어 학습이론-18
 19  외국인을 위한 중국어 학습 중에서의 언어 학습이론-19
 20  외국인을 위한 중국어 학습 중에서의 언어 학습이론-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외국인을 위한 중국어 학습 중에서의 언어 학습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수(敎)는 가르친다는 뜻의 ‘敎’와 배운다는 뜻의 ‘’가 결합된 말이다. 그렇다면, 교수과정에서는 이 두 가지 중 무엇을 더 중요시할까? 전통적 견해로 보면 교사는 지식 전달자로서 교수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행사하면서 교수를 주재하고, 학생은 피동적 지식 전수자로서 교수과정에서는 이차적인 역할을 행사한다. 이러한 견해는 언어교수에도 똑같이 적용되는데, ‘멍청한 학생은 없다. 단지 멍청한 선생님이 있을 뿐이다.’라는 속담도 이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이러한 견해는 1950년대 말, 60년대 초에 비로소 바뀌기 시작해 50년대 말 60년대 초에 인지심리학에 발전을 가져오게 된다. 미국의 저명한 언어학자 촘스키는 언어학습이론을 제기하면서 언어학습의 내재요소를 강조하였는데 학설에서는, ‘과학이 진보하고 이론이 성숙함에 따라 사람들의 고정관념이 바뀌었다. 교수활동은 결코 교사의 독무대가 아니다. 학습과정 또한, 교사는 가르치고 학습자는 참관만 하는 과정이 아니라, 학습자가 주동성과 창조성을 발휘하는 과정이다. 그리고 교수의 승패를 가름하는 것은 다름 아닌 ’학습자’이다. ‘ 라고 피력하고 있다.
제2언어학습이란 교실수업에서 전문교사의 지도하에 교수대강과 교과서를 근거로 강의와 연습, 그리고 기억활동을 통해 계획적이고 체계적이며 의식적으로 언어규칙을 장악함으로서 점차적으로 목적어를 운용해 교류하는 능력을 획득해 나가는 과정을 말한다. 제2언어교수학습에는 i)학습자는 어떻게 제2언어를 습득하게 되는가? ii)제2언어학습과 제1언어습득의 다른 점은 무엇일까? iii)같은 조건과 환경에서 학습자 개개인의 학습효과는 왜 다르게 나타나는가? 이런 것들을 결정하는 요인들은 무엇인가? 등이 있다. 1960년대 초부터 국외의 많은 언어학자와 심리학자들이 이러한 문제에 주목하기 시작해, 제2언어습득(second language acquisition, 즉, SLA) 에 관한 연구를 시작하게 된다.
제2언어습득이란 인간이 제2언어나 외국어수준을 점차적으로 향상시키는 과정을 말하며(王宗炎, 1998) 종종 제1언어습득을 제외한 각종 유형의 언어습득을 가리키기도 한다. 이것은 새로운 연구 영역으로, 언어교수라는 각도에서 본 연구의 목적을 말하자면 , 제2언어습득의 내재적 규칙을 알아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kaplan과 kachru (1989)의 관점으로 본 제2언어학습 연구의 구체적인 문제는 아래와 같이 종합할 수 있다.
(1)제2언어습득과 제1언어습득은 어떻게 다른가?
(2)모국어와 목적어의 차이는 제2언어습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3)각종 언어성분을 습득할 때, 일정한 순서를 따르는가, 따르지 않는가?
(4)언어를 습득과정에서, 목적어와 관련 있는 사회문화 풍속을 같이 습득하게 되는가?
(5)서로 다른 언어는, 학습자에게 특수한 인지구조를 가지도록 요구하는가?
(6)인지방식, 학습책략, 대뇌분담 및 각종 개인적인 요소(예를들면, 나이, 능력경향(능력차이), 개성, 동력, 태도, 성별 등)가 제2언어습득에 영향을 미치는가?
(7)입력언어(교과서, 교사의 강의, 엄마가 영아에게 하는 말)가 제2언어습득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느 정도인가? (增生, 1994)
제2언어습득연구는 1960년대 비로소 사람들의 주목을 끌기 시작해, 불과 몇 십 년 만에 급속도의 발전을 이루었다. 제2언어 습득이론연구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다원화로서, 많은 이론이 동시에 병존하고, 연구영역마다 각각의 전문가들이 존재하며, 탐구방법 갖출 것은 다 갖추고 있다. 제2언어연구범위는 응용언어학의 범위를 훨씬 뛰어 넘으며, 관련학과로는 보통언어학, 사회언어학, 심리언어학, 신경 언어학, 사회학, 심리학, 인류학, 민족학, 인지과학, 인공지능 등이 있다. 제2언어습득을 심도 있게 연구하는 것은 제2언어와 외국어교육의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의의를 가질 뿐만 아니라, 기타관련학과의 발전을 촉진하는데도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