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를 통해 본 타자에 대한 문제와 한국사회 내의 다문화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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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개글
    세계화를 통해 본 타자에 대한 문제와 한국사회 내의 다문화에 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세계화를 통해 본 타자에 대한 문제와 한국 사회내의
    다문화에 대한 고찰
    서론
    세계화
    타자 (他者)
    세계화와 다문화
    본론
    세계화와 타자의 문제
    한국의 다문화 사회
    이주민의 정체성
    이주문화의 다양성
    문화 다양성의 존중
    결론
    문화 다양성에 대한 국민의 인식 개선과 교육
    사회 내에 타 문화 존중에 법적 영역으로의 확대
    목차
    통신기술의 발달과 무역·자본의 흐름 등으로 세계시장이 공간적·제도적으로 통합되고, 각국의 제도 및 정책의 유사성이 증대되는 과정
    탈 영토화(deterritorialization)
    : 민족국가의 영토적 경계가 가지는 중요성이 감소됨을 의미한다. 세계화가 확산되면서 국가 간의 전통적인 경계는 느슨해지고 국민국가가 독점해 왔던 국민에 대한 장악력도 상대적으로 약화
    세계화(golobalization)
    자기 동일성을 나타내는 ‘동(同: tauton)’ 또는 성질적 통일로서의 ‘일자(一者: to hen)’에 대립되는 개념 -출처 : 네이버 백과사전-
    타자 (他者, the other)
    참고문헌
    참고자료
    지그문트 바우만 [유동하는 공포]
    [지구화, 야누스의 두 얼굴]
    유네스코 아시아& 태평양 국제이해교육원
    [다문화 사회와 국제이해교육]
    칼 포퍼 [열린 사회와 그 적들]
    한스 요나스 [책임의 원리]
    돈 탭 스콧 [디지털 네이티브]
    에이미 추아 [불타는 세계]
    지그문트 프로이드 [자아와 이드]
    클로드 레비스트로스 [슬픈 열대]
    박노자 [하얀 가면의 제국 : 오리엔탈리즘, 서구 중심의 역사를 넘어서]
    이옥순 [우리 안의 오리엔탈리즘]
    이란주 [말해요, 찬드라]
    Sara Ahmed [The Cultural Politics of Emotions]
    5
    6
    열린사회 - 개방성을 긍지로 삼는 자유의 자결을 나타내는 용어였음
    이에 대해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들은 기술의 발전과 접근성의 용이로 인한 탈경계화의 과정이 칼 포퍼가 제창한 열린사회와 달리
    강제적으로 타문화를 수용, 마주치게 하고 이는 대중이 스스로 통제할 수 없고, 이해할 수 없기에 오히려 그들의 경계를 지키는 일과
    경계 내부의 사람들을 지키는 일에 집착하게 한다고 주장(지그문트 바우만의 [유동하는 공포])
    이주민 이들과의 마주침은 내국인(native)에게 낯선 문화와의 마주침을 가시화시키며 이는 때로는 영토에 대한 침해로도 여겨진다.
    7
    근대의 국민국가라는 기표 - 영토주권을 지키고 내부자와 타자를 뚜렷이 구분하도록 발명된 이 기표는 네트워크의 발달을 통한 ‘세계화’ 혹은
    ‘지구촌화’라는 상황을 마주치게 된다.(지그문트 바우만[유동하는 공포])
    8
    복제 오리엔탈리즘 - 한국 사회에 거주하는 또 다른 동양을 억압적 시선으로 바라보는 태도(이옥순-우리 안의 오리엔탈리즘) : 우리와 ‘다름’을 부정하고 오히려 편견을 가지고 차별하는 이중적 태도
    하얀가면(박노자 - 하얀 가면의 제국) : 서구중심주의적 세계 인식
    Ex) 외국인 남성과 한국인 여고생의 소통을 그린[반두비]에 대한 영상물 등급위원회의 청소년 관람불가 판정
    : 이에 대해 영화의 남주인공인 마붑 알업 펄럽의 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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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란츠 파농(프랑스 출신 철학자, 비평가) - 검은 피부 하얀 가면 : 흑인의 심리적 식민주의와 정체성의 위기 지적
    “영원한 타자”- 영토의 경계 안으로 들어왔지만 심리적으로 받아들여지지 않음으로 정체성의 위기를 걷는 주체들
    *한국 특유의 순혈주의를 “단일민족의 신화”라 표현이유 : 여러 신화와 역사적 맥락에서 우리민족은 순수 단일민족이 아니지만 사람들은 여전히 잘못된 사실을 믿으며 순수혈통을 고집함
    스튜어트 홀은 정체성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변화가능성을 지적하지만 한국은 가변적인 정체성을 인정하려 하지 않기에 이주민들을 “통합, 흡수”하려고 한다. 이는 오히려 이주민을 내국인과 구분함으로써 그들의 본래 가지고 있던 정체성을 위협, 경계 밖으로 몰아낸다.(월요일 경기도 교육감의 연설)
    디아스포라 - 로마제국으로부터 박해를 받던 유대인들은 70년에 제1차 유대전쟁을 일으켰으나 로마에 패하여 예루살렘이 정복당했으며 신전도 소실되었다. 135년 제2차 유대전쟁에서도 패하여 유대지역은 황폐해졌고 유대인은 세계각지로 흩어지게 되었다. 이것을 디아스포라(이산)라고 한다.
    여기서는 익숙한 사회와 모국을 떠나 낯선 환경에서 살아간다는 의미에서 사용하였다.
    10
    2000년대 이후 이주민 수가 전체 인구의 2% 이상 차지
    - 국제 결혼의 증가, 외국인 노동자수의 증가 등등
    11
    인권 - 이란주 작가의 저서[말해요 찬드라] : 네팔어로 이야기하는 네팔인 여성을 정신이상자로 오판해 6년간 강제적으로 정신병원에 감금
    이주 외국인 여성(동남아 출신)에 대한 학대
    : 문화다양성의 인정은 개개인이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하기 위한 기반의 인정이며 인간 존엄성을 존중하는 것에서 분리할 수 없다(UN문화다양성 선언 제4조)
    창의성 : 다양한 문화유산을 보존하는 것을 넘어서 서로 다른 문화간의 상호소통을 통해 새로운 문화의 탄생을 가능케 한다
    Ex) 과거 헬레니즘 문화 = 그리스 문화+오리엔트 문화
    문화 다양성의 반대 예시 : 아프가니스탄의 불상파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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