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도란 무엇인가

 1  검도란 무엇인가-1
 2  검도란 무엇인가-2
 3  검도란 무엇인가-3
 4  검도란 무엇인가-4
 5  검도란 무엇인가-5
 6  검도란 무엇인가-6
 7  검도란 무엇인가-7
 8  검도란 무엇인가-8
 9  검도란 무엇인가-9
 10  검도란 무엇인가-10
 11  검도란 무엇인가-11
 12  검도란 무엇인가-12
 13  검도란 무엇인가-13
 14  검도란 무엇인가-14
 15  검도란 무엇인가-15
 16  검도란 무엇인가-16
 17  검도란 무엇인가-17
 18  검도란 무엇인가-18
 19  검도란 무엇인가-19
 20  검도란 무엇인가-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검도란 무엇인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목 차
1.머리말
2.검도의 역사
3.검도의 예법과 기본
4.검도의 기본동작과 기술
5.또 다른 검도의 권법
6.검도 시합
7.검도를 배움으로써 장점
8.맺음말
머리말
이 글을 보기 전에 머리말을 꼭 읽어 주었으면 한다. 내가 해온 10년동안에 검도이면서 평생할 나에 검도에 대한 글이다. 검도는 남녀노소나이 관계없이 누구나 접할 수있는 운동이며 처음 검도를 시작하면 평생 죽을때 까지 할수 있는 운동이며 검도에 제일 중요한 예의를 배우며 정신수양 체력 심신 단련등 모든걸 겸비한 운동이다. 이 글을 쓰면서 다시한번 검도를 되돌아보게 되었고 검도에 모든걸 다쓰진 못했지만 검도에 중요한 부분을 썼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이 봐주었으면 한다. 검도는 정말 내인생에서 가장 큰 선물 이기도 하며 검도를 하지 않았다면 어떻게 되었을지 모를 정도로 항상 감사하며 검도수련을 한다.검도는 정말 예의를 중요시 하기 때문에 어린 아이들이 검도를 배우면 커가면서 예의를 잘갖추게 된다. 모든 사람들에게 권하고 싶지만 먼저 어린아이들이 검도를 하므로써 세상살면서 예의와 체계를 알게 해주고 싶고, 체력 그리고 검도로 꿈을 키우게 해주고 싶은 마음이다.나는 검도를 10년 동한 했다. 초등학교 3학년때 부터 지금까지 선수로써 해오고 있지만 정말 낙오할정도로 힘이 들지만 평생할 검도이기에 끝까지 참아가며 해오고 있으며 지금도 검도를 하면서 많은걸 배우며 한다.초등학교때 처음 검도를 했을때 너무 힘이 들었고 그시절에는 많은 구타와 힘든 선배 생활을 했지만 지금 생각을 해보면 그게 다경험이였고 내가 사회생활을 하면서도 많은 도움과 지혜를 준다. 또한 검도는 자신과의 싸움이 중요하다. 너무나도 힘든 운도이기에 자신과에 싸움에서 지지 않으려 한다. 이글을 보면서 검도에 또 다른걸 배웠으면 좋겠고, 이글을 읽은 사람은 검도를 배웠으면 한다.
1.검도의 역사
1.검도의 역사
해동검도의 역사를 살펴보기 전에 먼저 검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가져야 된다.
검도에서 검의 움직임은 검법이나 검술로 표현되었다.
먼저 검법은 내용적인 면에서 우주의 원리나 자연의 이치를 함축하였다.
그리고 검법은 형식적인 면에서 조직적이며 체계적으로 구성된다.
특히 검법의 외형적 형식은 지리적인 특색을 많이 반영하였고 시대의 흐름에도 민감하였다. 검술은 검법의 외형적 형식을 강조한 의미로 이해하면 될 것이다. 그리고 검술은 어느 한 나라가 종주국이 아니라 각국의 지형적 특색과 시대적 상황에 맞게 계속 변화되었다는 개념을 가지고 검법이나 검술을 파악하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먼저, 검의 역사와 당시의 시대적 상황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보자.
2.시대별 검도의 모습
(1)고조선 시대 :수두라는 곳에서 무예수련과 종교행사를 가졌던 것으로 사료되며 천부경, 삼일신고 등의 가르침과 함계 무예수련의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으나 검법 형태는 검법이라기 보다는 생활도구로서의 역할이 더 강했을 것으로 추측된다.
(2)삼국 시대 :삼국시대의 검의 재질과 형태는 비슷하고 각 국가의 지형적 특성과 사람들의 기질에 따라 검법이 공통성과 차별성이 있었을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3)백제 시대 :백제에 대한 역사서의 소멸로 백제에 대한 고증은 어렵다. 다만 백제의 도검으로 일본국왕에 하사한 것으로 알려진 칠지도검이 존재하고, 일 본에서 사무라이로 발전한 싸울아비 무사도가 존재하는 것으로 보아 검법역시 고구려나 신라 못지 않았을 것으로 생각된다.
(4)신라 통일 신라 :진흥왕 37년에 창설된 화랑도가 존재하여 유능한 화랑을 비롯한 김유신 같은 유능한 장군과 젊은이를 양성하였고 검법으로는 황랑창이 본국검법 을 행하였다고 기록에 전하였으며 이 검법의 보는 조선조의 무예백과전서인 [무예도보통지]에 실려있다.
2.검도의 역사
(5)고려 시대:고려의 통일국가적 성격으로 이전의 삼국의 검법이 서로 교류하며 한국 전통 검도의 전성기를 맞이하게 된다. 하지만 구체적인 검법이 소개 된 것은 없고 초기에는 문신위주의 시대흐름으로 무신들의 검법의 형태가 다소 정체되었고, 중기이후 무신들이 정권을 잡으면서 다시 검법이 발전하게 되었으리라고 사료된다.
(6)조선 시대:사대부정치의 강화로 무예를 가진 무신들이 천시를 받게 됨에 따라 우리나라 고유 검도가 전반적으로 쇠퇴하게 되는 시기이다. 국가적으로 일반인들에 대한 무예연마를 금기시 하는 풍조가 강함에 따라 이전에 존재하였던 검법을 비롯한 무예들이 산중으로 숨거나 개인적인 교습으로의 형태를 띄게 되었다.
(7)일제 시대:일제의 전통문화 말살정책에 의해 그나마 명맥을 유지하던 무예들이 거의 소멸하였고(택견의 경우 민간에서 놀이화의 형태로 겨우겨우 명맥을 유지) 전통 검도는 깊은 산중에 더욱 숨어들어가게 되었다. 이때 일본의 겐도(Kendo)가 일제에 의해 우리나라에 소개됨으로써 주객전도의 형체 로 해방이후에까지 그 영향력을 행사하게 된다.
3.대한 검도의 유래 :1947년에 서울시경찰관검도대회가 처음으로 개최되었다. 광복 후 혼란한 시대에 치안의 필요성에 따라 군정 하에 경찰이 탄생하였고 서정학 선생이 주동이 되어 경찰에 상무회가 조직 활성화되었다. 이듬해인 1948년에는 강낙원, 서정학, 호익용, 김영달, 박종국, 김영배 선생을 비롯하여 전국에서 근 100여 명의 사범급 검도인이 창덕궁에서 모임을 가지고 대한검도회를 결성하였다.
1950년 4월에는 제1회 전국경찰관검도대회가 개최되었다. 1952년에는 대한검도회를 창립하기 위해 준비위를 발족시켰으며 1953년 대한검도회를 창립 발족하고 대한체육회의 정식 가맹단체가 되었다.
이때부터 각 시도지회가 산하단체로 설립되기 시작하였으며 제1회 전국개인검도선수권대회를 개최하였다.
경무대에서는 대통령의 생일을 경하하는 무도대회(검도, 유도)가 역시 이 해부터 열렸는데 이는 조선 역대왕조의 선례를 따른 것으로 볼 수도 있겠다.
3.검도의 역사
1956년에는 20년 만에 검도가 다시 전국체육대회에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고 같은 해에 대한검도회는 아산 현충사에 보관된 채 수백 년 간을 돌보지 않아 부식된 채로 방치된 충무공의 칼을 두 달여에 걸쳐 보수됨으로써 국민 모두가 관람할 수 있게 하는 길을 열었다.(당시 경비는 치안국에서 보조하였으며 보수의 책임자는 김영달 선생이었다.)
1959년에는 회장기 전국단별선수권대회와 전국학생검도대회가 시작되어 검도가 전국적으로 크게 확산되었다.
1964년에는 학생검도연맹이 대한검도회의 산하단체로 가맹되었으며 1966년에는 충무공탄신기념대회가 시작되었다. 1970년에는 학생연맹이 대학연맹과 중ㆍ고연맹으로 분리되면서 각각 산하단체로 등록되었다.
1970년 국제연맹이 창립되었으며 대한검도회는 부회장국으로 가맹되었다
1972년부터 실시된 소년체육대회에 검도경기가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으며 이 해에 한일대학 교환경기가 처음 논의되어 1973년에는 한국의 성균관대학, 부산대학, 영남대학 등 3개 대학의 선발선수가 일본의 동경대학, 관서대학 등과 경기를 가졌다.
1979년에는 동아일보사와 대한검도회가 공동주최하는 대통령기 일반선수권대회가 시작되었고 1988년에는 사회인연맹이 발족되면서 전국의 일반사회인대회가 열리게 되었다.
1992년에는 본국검법 경연대회가 시작되었고 1993년에는 SBS배 전국검도왕대회가 탄생되면서 검도는 큰 전기를 맞게 되었다. 1994년에는 대한검도회가 대한체육회 가맹단체 중 최초로 문화체육부 산하 사단법인체가 되기에 이르렀다. 현재 검도인구는 약50만명, 대한검도회에 등록된 유단자 수는 10만명을 넘었다.
대한검도회는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크게 인정받는 경기단체로 국제검도연맹의 부회장, 이사국이며 국제연맹의 지도적 위치에 있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대한검도회 www.kumdo.org/
www.naver.com
제 지식을 통해 대부분 쓴글입니다.^^
三國史記 : 대양서적 1972, 성암고서박물관, 1986.
三國遺事 : 대양서적 1972, 오성사, 1983.
新增東國輿地勝覽 : 민족문화추진회, 1969.
武藝圖譜通志 : 학문각, 1970.
花郞世紀 : 서울신문 1989. 2. 19. ~ 3. 9.
武藝諸譜 : 국립도서관, 마이크로 필름.
高麗史 : 태학사, 1982.
武經七書 : 국방부 전사편찬위원회, 1987.
時用舞譜 : 세신문화사, 1981.
申采浩全集 : 형설출판사, 1972.
山海經 : 대만중화서국(四部備要). 漢書 : 대만중화서국(四部備要).
史記 : 대만중화서국(四部備要).
대만동화서국, 민국 57년.
武經總要 : 중국 해방군출판사, 1989.
武編 : 중국 해방군출판사, 1989.
練兵實記 : 중국 해방군출판사, 198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