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 식품의 이해

 1  기능성 식품의 이해-1
 2  기능성 식품의 이해-2
 3  기능성 식품의 이해-3
 4  기능성 식품의 이해-4
 5  기능성 식품의 이해-5
 6  기능성 식품의 이해-6
 7  기능성 식품의 이해-7
 8  기능성 식품의 이해-8
 9  기능성 식품의 이해-9
 10  기능성 식품의 이해-10
 11  기능성 식품의 이해-11
 12  기능성 식품의 이해-12
 13  기능성 식품의 이해-13
 14  기능성 식품의 이해-14
 15  기능성 식품의 이해-15
 16  기능성 식품의 이해-16
 17  기능성 식품의 이해-17
 18  기능성 식품의 이해-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능성 식품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기능성식품(functional foods)이란 nutraceuticals, designer foods, 및 pharmafoods 등으로 불리기도 하는 데 질병을 예방하거나 호전시키는 식품을 말한다. 모든 음식물은 단백질, 에너지, 섬유질 등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기능성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goldberg(1994)는 기능성식품에 관한 정의를 다음과 같이 영양적 가치 이외에도 개인의 건강이나 신체적 활동, 정신 상태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식품이나 식품소재 로 내리고 있다.
건강과 관련해 기능성이란 말은 식품의 다른 성질, 즉 수분과의 결합력이나 거품형성능, 점성, 혼탁을 맑게 해주는성질 등과 섞여 혼란을 초래하기도 한다. 따라서 최근에는 용어를 vitafoods 즉 생명력을 가진 식품으로 바꿔 사용하자는 제안도 있다.Vitafoods란 인간의 육체적, 정신적 삶의 질을 높이고 인내력을 기르며 격렬한 운동이나 질병으로부터 빨리 회복되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식품이나 음료로 정의를 내리고 있다.
기능성 식품의 역사
기능성 식품(좀 더 정확히 말해 생리적 기능성 식품)에 관한 원래 개념은 1980년대 일본에서 탄생하였는데 이 용어는 건강에 혜택을 주는 특정 성분을 강화한 식품을 생산하고자 한 산업현장에서 주로 사용되어졌다.
일본 정부는 세계에서 가장 긴 수명을 가진 일본 국민들의 노화에 따른 여러가지 건강비용을 고려하면서 기능성 식품들을 적극 개발하려 하였다. 식이성 섬유가 상업적으로 성공한 첫번째 기능성 성분인데 이는 이것을 많이 함유한 음료에 대한 폭발적 인기와 더불어 80년대 말 일본과 전세계 기능성 식품시장을 석권한 선두주자가 된다. 1988년에 출시된 "화이버 미니"라 불린 식이성 섬유를 포함한 청량음료는 일본의 기능성 식품으로 가장 먼저 인정을 받게 된다. 이 제품은 기능성 성분으로 수용성 폴리덱스트로즈(polydextrose)를 사용하여 장을 조절해주는 식품으로 광고, 판매 되어졌다. 뒤따른 기능성 식품과 음료에 관한 붐은 소비자 집단과 관련 회사들로부터 이에 관한 규정을 요구하게 하였고 따라서 충분한 연구 데이타를 근거로 식품 표시 시 건강과 관련된 특정 주장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건강을 향상시키는 것과 관련된 성분으로 공인된 것들:
식이성 섬유 , 올리고당, 당알콜류 , peptides 나 단백질 , 배당체류, 알콜류 , isoprenoids 와 비타민류 , cholines , 유산균 , 무기질, 불포화지방산류, 기타
일본 상품들은 주로 건강한 뼈의 유지와 전반적인 장의 운동 촉진을 위해 개발 되었다 . 그러나 서구의 관심은-물론 유럽의 경우 최근에는 장의 건강이 질병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지만- 심장병이나 암과 같은 질병의 예방에 더 촛점을 맞추었다. 미국에서는 1980년 대 저 지방과 저 콜레스테롤을 강조하여 지방 대체성분이 포함된 식품(예를들어 SimplesseTM, OlestraTM) 이 주류를 이루었고 식이 섬유의 함량이 높아지기도 했다. 또한 오메가-3 지방산(n-3 지방산)이나 항 산화제, 비타민 E , C, 비타민 A/베타카로틴, 및 phytochemicals 등을 포함하는 식품들이 관한 관심이 높아졌다. 한편 유럽에서는 식이성 섬유, 올리고당, n-3지방산, 베타카로틴 등이 주된 관심 성분이었고, 미국과 같이 지방 대체 성분에 관한 인기는 별로 없었다.
1. 기능성식품의 탄생배경
1980년대에 들어 일본의 후생성 연구과제로 태동한 기능성식품은
참고문헌
참고문헌
hs.or.kr/h_functionalfoodstuff.com
http://home.kmu.ac.kr/~food(배재현-기능성 식품연구실)
http://hanfile1.cachenet.com/utility/editor/AdbeRdr601_kor_full.exe
네이버 지식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