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사대 명절문화와 음식

 1  중국 사대 명절문화와 음식-1
 2  중국 사대 명절문화와 음식-2
 3  중국 사대 명절문화와 음식-3
 4  중국 사대 명절문화와 음식-4
 5  중국 사대 명절문화와 음식-5
 6  중국 사대 명절문화와 음식-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 사대 명절문화와 음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는 中國에서 곧 새해를 맞이합니다. 새해에는 家族과 친척들이 아닌 여기 中國에 같이 온 친구들과 한 해를 맞이하고 명절도 같이 보냅니다. 그래서 中國의名節도 韓國과 비슷한지 궁금하였습니다. 그래서 中國의 名節文化 와 名節 飮食을 찾아보기 시작하였습니다. 여기저기에서 찾아보고 中國人 친구들 에게도 물어봤습니다. 과제의 주제로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해서 中國의 四大 名節文化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수 천 년 동안 흘러 온 역사 속에서 中國 民族은 풍부하고 다채로운 민속 名節은 中和 文化의 중요한 한 부분입니다. 中國의 민속 名節에는 春·中秋·明·端午·七夕등이 있습니다. 中國 傳統名節은 주로 농경사회에서 형성된 것으로서 하늘과 인간의 관계,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중시합니다. 春은 1년의 첫 시작이란 의미와 봄의 시작이란 뜻에서 나타나게 된 명절이고, 明은 봄을 맞이해 사람들이 밭갈이 등을 하는 계절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편 端午은 여름을 위해 모든 준비를 하는 계절입니다. 즉, 여름이 시작되면 각종 세균, 미생물들이 번성하기 때문에 위생적 준비를 잘 하라는 의미의 名節로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中秋은 가을의 풍족함과 수확을 경축하는 名節입니다. 이 외에도 傳統名節 대부분이 기본적으로 기후에 근거해 결정되었다 할 수 있습니다.
Ⅰ.中國 四大 名節 文化
1. 春 (음력1월1일)
原始社會의 臘平帝에서 기원하며 하대(약 기원전 16-21세기)초에 形成되었습니다. 즉 한해의 農事를 끝마치고 신의 자비로운 恩惠에 報答하기 위해 擧行하는 행사로 豊年을 慶祝하는 경사스러운 날입니다. 現在는 이미 中和 民族의 가장 성대한 傳統 名節로 되었습니다. 春에 사람들은 물만두를 만들고 새 옷을 지어 입으며 제사를 지내고 온 가족이 모여 함께 음식을 먹습니다. 명절 기간에는 세배를 다니며 爆竹을 터뜨리고 新年 인사도 나눕니다. 그리고 대문에 福자나 春자를 붙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春은 매년 음력 正月 초하루입니다. 대부분 7일 동안 휴가를 가지며 거의 모든 사람들이 고향으로 가서 가족들과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 먹고 친척집도 방문합니다. 용춤, 앙가춤, 꽃등놀이 등을 하며 새로 열리는 해의 풍년과 행운을 기원하는 風習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설날과 비슷합니다.
2. 明(음력4월5일)
明은 4월 5일이며 2000여년의 역사를 지낸 名節입니다. 中國의 주나라때 시작되었습니다. 明은 中國 民間의 중요한 傳統的 名節로서 八節(상원, 청명, 입하, 단오, 중원, 추석, 동지, 그믐)중의 하나라고 합니다. 이날은 주로 조상이나 烈士를 기념합니다. 現代 中國인들은 매년 4월 5일을 전후한 明을 주로 성묘일로 삼고 있다고 합니다. 이날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조상이나 革命 烈士의 묘지 앞이나 기념비 앞에서 성묘와 현화를 하고 애도를 표시한다. 그리고 이날은 날이 따뜻해지고 봄날이 다가오기 때문에 사람들은 연을 띄우고 봄 날씨를 구경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