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낭 과세 포고사 Hairfollicle&Apoptosis

 1  모낭 과세 포고사 Hairfollicle&Apoptosis-1
 2  모낭 과세 포고사 Hairfollicle&Apoptosis-2
 3  모낭 과세 포고사 Hairfollicle&Apoptosis-3
 4  모낭 과세 포고사 Hairfollicle&Apoptosis-4
 5  모낭 과세 포고사 Hairfollicle&Apoptosis-5
 6  모낭 과세 포고사 Hairfollicle&Apoptosis-6
 7  모낭 과세 포고사 Hairfollicle&Apoptosis-7
 8  모낭 과세 포고사 Hairfollicle&Apoptosis-8
 9  모낭 과세 포고사 Hairfollicle&Apoptosis-9
 10  모낭 과세 포고사 Hairfollicle&Apoptosis-10
 11  모낭 과세 포고사 Hairfollicle&Apoptosis-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모낭 과세 포고사 Hairfollicle&Apoptosis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모낭은 다른 기관과는 달리 생장기(anagen), 퇴행기(catagen), 휴지기(telogen)의 성장주기를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모낭이 주기별로 뚜렷한 형태학적인 특징을 보이는 것은 주기별로 세포의 증식, 분화, 세포고사(apoptosis)가 잘 통제되어 균형을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하부 모낭(inferior hair follicle)은 모낭의 주기에 따라 위축되었다가 다시 재형성되는 특징적인 형태 변화를 보이는 부위로서 세포고사는 퇴행기에서 주로 하부 모낭에서 일어나는 반면에 생장기에는 주로 모구(hair bulb)에서 세포의 분열이 일어난다. 하지만 흥미롭게도 세포고사는 형태학적 변화가 뚜렷하게 관찰되는 퇴행기뿐 아니라 생장기 모낭부터 퇴행기 모낭까지 주기를 걸쳐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cyclic remodelling은 근위부(proximal) 모낭뿐 아니라 원위부(distal) 모낭세포에서도 계속 일어나고 있다.
세포고사는 특징적인 형태학적 변화를 수반하는 매우 잘 조화된 세포사망의 한 형태이다. 세포고사는 여러 가지 성장인자의 소실, 싸이토카인의 변화, 화학요법 같은 손상에 의하여 시작될 수 있다. 혹은 유전적으로 어떤 인자에 의하여 시간적으로 결정되어 있을 수 있다(programmed cell death). 모낭의 경우 퇴행기가 언제 일어날 지 시간적으로 예측이 가능하다는 측면에서 모낭 세포의 세포고사는 programmed cell death에 해당되지만 정확히 어떤 신호에 의하여 세포고사가 시작되는지는 아직 모른다.
본 론
1. 세포고사의 형태학적 특징 및 검색법
세포고사는 형태학적으로 세포의 수축(shrinkage), 염색질(chromatin)의 응축(condensation), 세포골격(cytoskeleton)의 붕괴, 핵의 수축 및 분절화(nuclear contraction and fragmentation), 세포질의 호산성 변화, 세포의 분절, 주위의 조직구에 의한 탐식을 수반하는 과정을 보인다. 일반적으로 DNA의 분절이 핵의 세포고사를 반영하는 필수적인 과정으로 생각되기 때문에 전기 영동을 하면 DNA ladder형태로 관찰된다. 이 DNA의 변화는 TUNEL 염색으로 검색과 정량이 가능하다. 따라서 생장기에서 퇴행기로 변하는 모낭에서 DNA를 추출하여 전기 영동을 해 보면 뚜렷한 DNA ladder를 관찰할 수 있고, 특히 퇴행기 모낭을 TUNEL 염색을 하면 모낭의 근위부에서 세포고사의 증거를 많이 관찰할 수 있다. 그러나 상기의 방법을 통한 세포고사의 관찰은 세포고사의 후기에 뚜렷하기 때문에, 세포고사의 초기부터 관찰되는 형태학적인 변화를 관찰하는 데는 한계가 있고 따라서 세포고사를 검색하는 데는 예민도가 다소 떨어진다. 좀더 정확히 세포고사를 관찰하기 위해서는 투과 전자현미경(transmission electron microscopy)이나 고해상도 광학현미경(high-resolution light microscopy)을 사용하여야 한다.
2. 세포고사의 기전
세포고사를 시작하도록 하는 신호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하나는 사망 수용체(death receptor)를 자극하는 것과 같은 양성 신호를 전달함으로써 세포고사 기전을 활성화하는 것이고, 또 하나는 세포고사를 억제하는 물질을 통하여 세포고사가 일어나지 않도록 억누르고 있는 이 세포고사 억제물질을 제거 혹은 감소시킴으로써 세포고사를 유도하는 것이다.
세포고사는 세포표면의 수용체와 특이 리간드(ligand)의상호작용으로 시작될 수 있다. 세포고사와 관련하여 언급되고 있는 수용체와 리간드로는 Fas 수용체와 FasL, TNF 수용체와 TNF, NGF(nerve growth factor)와 이것의 수용체인 trk 수용체 및 p75 수용체가 있다. 수용체에 리간드가 결합함으로써 시작된 세포고사의 신호는 caspase라고 하는 일련의 효소들을 통하여 세포내로 전달이 되고 이 caspase가 deoxyribonuclease를 활성화시켜 DNA를 비가역적으로 분해하여 DNA ladder가 관찰되게 하거나, 혹은 세포골격 단백을 분해하는 gelsolin, lamin같은 효소를 활성화시켜 세포질의 응축을 유발한다.
반면에 세포고사 신호를 억제하여 세포의 죽음과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한 다른 종류의 단백이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Bcl-2과(family) 단백이다. Bcl-2과 단백에는 세포고사 길항제(antagonist)로 작용하는 Bcl-2, Bcl-XL과 세포고사 촉진제(agonist)로 작용하는 Bax, Bcl-XS가 있다. Bcl-2는 미토콘드리아막을 안정화시키고 caspase와 직접 결합 혹은 caspase를 활성화시키는 보조인자(cofactor)와 결합함으로써 작용을 나타낸다고 한다.
그 외에도 TGF-β, FGF-5, IGF-1, parathyroid hormone 등의 여러 가지 인자들이 관여한다고 알려져 있다. 보고된 유전자중 hairless(hr) 유전자에 돌연변이가 있는 경우 퇴행기로의 이행이 빨라지고, 이것은 모구부의 심한 세포고사와 관련이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