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담문학] 조선 후기 야담문학의 발달양상과 전개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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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야담문학] 조선 후기 야담문학의 발달양상과 전개과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야담이란 무엇인가

2. 야담의 발달양상

(1) 구전설화와의 관계

(2) 야담의 발생 및 역사

(3) 본격적 야담(집)의 성립배경

(4) 형성과정

3. 야담의 성격

(1) 내용과 주제

(2) 유형구조

(3) 특징

(4) 작가와 향유계층

(5) 이야기꾼의 활동

4. 작품으로 살피는 전개과정

5. 조선후기 야담계 한문단편소설의 소설사적 의의

6. 요약 ㆍ 정리

7. 참고자료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우야담』, 『청구야담』,『계서야담』 등과 같은 책의 표제로부터 그 명칭이 유래된 야담은 주로 한문으로 기록되어 비교적 짤막한 길이의 잡다한 이야기들의 총칭이며 역사적 사건이나 인물에 관하여 민간에서 전해온 이야기로 정의된다. 야사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나 야사보다는 허구성이 중시된다는 점이 구별되며, 넓은 의미로는 설화에 속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야담은 민간에서 구전되던 설화적 모티브들이 결합되어 생성된 것이며, 문자로 정착된 뒤에도 여전히 전승 되어 설화와 같이 유동 문학적, 적층문학적 성격을 가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설화보다 실사에 치중한 면이 많다는 점에서 앞 시대의 것과 확연히 구분된다. 그렇기 때문에 야담은 앞 시대에 이미 마련되었던 다양한 장르를 계승하지만, 당시대의 문제의식에 입각하여 새로운 체험과 정신구조를 효과적으로 표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문학의 장르상으로 볼 때 야담은 서사류에 속한다. 그러나 야담 속에는 신화, 전설, 민담뿐만 아니라 소설적인 작품까지 포괄되어 있어, 그 자체가 장르종이 될 수는 없다. 결국 야담은 정식 장르 명칭은 아니다. 종래 문학의 한 양식 명칭으로 '야담'이 많이 쓰여져 온 것은 엄밀한 장르 의식에서였다기보다는 '민간에 전해온 이야기'를 총괄하는 통념으로부터 비롯된, 학술적 장르명칭이기보다는 관습적 장르 명칭인 것이다.
참고문헌
한국문학개론, 김승찬, 삼지원, 1995
한국야담문학연구, 정명기, 보고사, 1996
한국문학강의, 조동일, 길벗, 1994
한국문학통사, 조동일, 지식 산업사, 2003
야담문학 연구의 현단계, 정명기, 보고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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