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자원봉사의 필요성, 노인자원봉사활동이론(사회적 교환이론, 확산이론, 활동이론)

 1  노인자원봉사의 필요성, 노인자원봉사활동이론(사회적 교환이론, 확산이론, 활동이론)-1
 2  노인자원봉사의 필요성, 노인자원봉사활동이론(사회적 교환이론, 확산이론, 활동이론)-2
 3  노인자원봉사의 필요성, 노인자원봉사활동이론(사회적 교환이론, 확산이론, 활동이론)-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인자원봉사의 필요성, 노인자원봉사활동이론(사회적 교환이론, 확산이론, 활동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노인자원봉사

I. 노인자원봉사의 필요성

II. 노인자원봉사활동 이론
1. 사회적 교환이론
2. 확산이론
3. 활동이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노인자원봉사의 필요성

노인들의 자원봉사활동은 단지 남을 위한 봉사활동만으로 볼 수 없다. 노인들은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연장자로서 사회에 기여하고 싶어 하는 책임 의식과 이타적 태도 외에도 자기 자신의 여가생활을 만족스럽게 보내려고 하는 목적의식을 가지고 있다. 즉, 노인들은 자신이 하나의 사회적 역할을 획득함으로써 지역사회에서 그리고 가족 내에서 자부심과 소속감을 갖기를 원하고 이러한 욕구는 자원봉사활동으로 실현될 수 있다.
지금까지의 자원봉사활동은 학생 및 주부(여성)들의 자원봉사로 인식되어 주류를 이루고 있지만 사회적 배경이 변화하면서 노인의 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이 점점 증가하게 되었다. 그 이유로는 첫째, 비교적 인간의 수명 연장과 연금 등의 수혜로 경제적으로 안정된 노년충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둘째, 일선 사회현장에서 은퇴한 노인이 활용할 수 있는 여가시간이 증대하고 있다. 셋째, 의료기술의 발달로 노인의 건강수준이 향상되고 있다. 넷째, 사회에 유익한 활동을 통하여 삶의 보람을 찾으려는 노인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고령화 사회를 맞이하면서 부족한 복지인력의 수요를 정부정책으로 민간영역인 노인인력을 활용하여 복지 서비스를 지원하려는 정책의 변화가 증가하고 있다. 노인의 문제가 가정에서 사회 전체의 문제로 대두되면서 노인들에게 바람직한 노화의 과정을 진행하게 하기 위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 구성원 전체의 의무이며 책임이기 때문에 노인의 자원봉사활동 참여가 이 사회에서 대안이 될 수 있다. 노인자원봉사의 구성형태는 크게 두 가지가 있을 수 있다.
하나는 노인이 자원봉사기관에 자원봉사자로 등록을 하고 봉사활동을 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뜻을 같이 하는 노인들끼리 노인이 주요 구성원이 되는 자원봉사단체를 만들어서 활동하는 것이다. 한국 노인들은 대체로 사회적 목적을 갖는 단체 활동의 경험과 훈련이 부족하기 때문에 전문가의 안내와 지도가 필요하고, 활동을 격려하기 위한 정부 차원의 지원인 있으면 훨씬 효과적이다.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