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약용의 정치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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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약용의 정치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정약용의 생애
2. 시대적 배경

Ⅱ. 본론 ― 정약용의 정치사상

1. 정약용의&정치&에 관한 인식
2. 수기치인(修己治人)과 정기이정물(正己而正物)
3. 주자의 성리학적 정치론과 다산의 정치론의 차이
4. 다산의 요순(堯舜) 새로 읽기

Ⅲ. 결론
▶ 참고 문헌◀
▶ 인터넷 ◀
본문내용
1. 정약용의 생애
1) 성장기(1762-1782)
다산은 1762년에 태어났다. 아버지는 진주목사를 지낸 정재원(1730-1792)이며, 어머니는 해남윤씨로 조선시대 유명한 서화가인 공제 윤두서의 손녀였다. 다산의 자는 미용, 용보, 귀농이고 호는 삼미자, 사암열수, 다산, 자하도인 태수 문암일인 등이며 당호는 여유당이다. 다산이 두 살 되던 해에 성호가 세상을 떠나 직접 가르침을 받은 것은 아니었지만 다산은 성호 이익의 길을 접하고 학문을 굳히게 되었다.
2) 개혁정치의 큰 뜻을 품고(1783-1800)
다산은 22세 때 진사시험에 합격하여 성균관에 들어갔다. 28세 때 문과에 급제하여 본격적인 벼슬살이를 시작하였다. 그는 첫 벼슬인 희릉직장을 비롯하여 사간원정언, 사헌부지평을 거쳤다. 이즈음 그는 수원성을 쌓는데 유형거 거중기(擧重機)․녹로와 함께 다산(茶山) 정약용(丁若鏞)이 수원 화성(華成)을 축조할 때 새로 고안한 발명품이다. 기존의 큰 수레는 바퀴가 너무 크고 투박해 돌을 싣기 어렵고, 바퀴살이 약해 부러지기 쉬우며, 만드는데 비용이 많이 드는 단점이 있었다. 또 썰매는 몸체가 땅에 닿아 밀고 끄는 데 힘이 들어 이 둘의 단점을 보안하기 위해 만들었다.

와 거중기를 만들어서 사용할 것을 건의하였으며 이로써 많은 경비를 절약할 수 있었다.
3) 강진 유배지에서(1801-1818)
정조가 서거하고 순조가 즉위하면서 다산의 생애 최대의 전환기를 맞는다. 소론과 남인 사이의 당쟁이 신유사옥이라는 천주교 탄압사건으로 비화하면서 다산은 천주교인으로 지목받아 유배형을 받게 된다.
참고문헌
이재석 외, 『한국정치사상사』,집문당, 2002.
강광식 외, 『조선시대개혁사상연구』,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8.
박석문(편역), 『유배지에서보낸편지』, 창작과비평사, 1988.

▶ 인터넷 ◀

http://blog.naver.com/ko5135.do?Redirect=Log&logNo=120010832533
http://www.eicc.net/inmul/%C1%A4%BE%E0%BF%EB/%C1%A4%C4%A1%BB%E7%BB%F3.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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