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상] 동학의 정치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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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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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동학의 성립배경
1) 19세기의 사회상
(1) 정치적 상황
(2) 경제적 상황
2) 서세동점

2. 철학적 기본구조
1)영적 합리주의(內有神靈)
2) 보편적 공동체주의(外有氣化)
3) 역사상황적 실천(各知不移)

3. 동학농민혁명의 전개
1) 동학농민의 집회시위
(1) 동학 공인을 위한 공주, 삼례집회
(2) 광화문 복합상소와 괘서사건
(3) 보은, 금구집회
2) 1차 봉기
3) 2차봉기

4. 동학의 정치사상
1) 평등 사상
2) 반외세(反外勢)의 사상

4. 민주주의의 구현(具現)
1) 집강소의 설치
2) 폐정개혁의 실행

5. 결론
본문내용
1) 19세기의 사회상
(1) 정치적 상황
정치적으로 가장 문란하였던 것은 인사행정이었다. 과거제도의 경우를 보면 문벌 ․ 당쟁 ․ 매관매직에 좌우되는 등 관직의 수요와는 무관하게 무계획적으로 허다한 명목을 붙여 과거를 시행하였다. 즉 과다한 관리후보자를 선출함으로써 당쟁을 유발하였고 서북인을 차별하는 한편 관료적 양반정치를 자행하였다. 따라서 지나치게 문예에 치중하여 유학을 사장학화(詞章學化)함으로써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고 오로지 관직에 진출하려는 출세지향적 풍토가 만연되었다.
그러나 당시 과거제도 폐해의 더 큰 문제는 이러한 것보다는 금력(金力) ․ 권력(勸力) ․ 혈연에 의하여 과거의 급락과 관리인선이 결정되고, 매관매직이 성행되는 것이었다. 그리하여 관직이 혈연을 중심으로 소수 가문에 의한 엽관 행위가 자행되는 가운데 최제우는 정치적 ․ 경제적 기반을 잃은 몰락한 양반인 부친 최옥(崔鋈)을 통해서 통감하고 있었다.
매관매직은 인사 행정에까지 미쳐 공명첩(空名帖)을 무제한 발매하는 등 품직(品職) ․ 수령직(首領職)을 대량 품부하였으며 이러한 풍습은 철종 말년에는 공공연히 자행될 정도였다. 매관매직을 통해 관직에 오른 사람은 재임 기간 동안 탐관오리가 될 수밖에 없었으며 지방행정의 폐해 또한 이로 인한 결과라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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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복룡. 1997. 「한국정치사상사」. 서울: 나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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