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 정약용의 정치사상사

 1  다산 정약용의 정치사상사-1
 2  다산 정약용의 정치사상사-2
 3  다산 정약용의 정치사상사-3
 4  다산 정약용의 정치사상사-4
 5  다산 정약용의 정치사상사-5
 6  다산 정약용의 정치사상사-6
 7  다산 정약용의 정치사상사-7
 8  다산 정약용의 정치사상사-8
 9  다산 정약용의 정치사상사-9
 10  다산 정약용의 정치사상사-10
 11  다산 정약용의 정치사상사-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다산 정약용의 정치사상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정약용의 생애와 시대적 상황과
정치에 관한 인식


Ⅲ. 다산의 사상적 배경과 개혁정치사상

1. 사상적 배경

2. 개혁사상
1) 민본사상
2) 평등사상
3) 목민사상


Ⅴ.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산 정약용은 조선 21대 왕인 영조38년(1762), 경기도 광주군 초부면 마재에서 정재원의 네 아들 중 막내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집안의 남인계열로 다산이 뛰어난 실력에 비해 정계에 늦게 입문한 것도 당파 때문이다.
. 본관은 나주이고 호는 다산이다. 김형광, 『인물로 보는 조선사』, P.264

그의 일생은 크게 성장 ․ 수학기(1762년~83년), 사환기(1783~1800년), 유배기(1801~18년), 귀향기(1818~36년)로 구분할 수 있다. 정옥자,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 선비』, P. 296~297

어려서부터 아버지에게 글을 배웠으며 후에 권철선(남인 학자로 실학사상의 시조인 성호이익의 제자) 밑에서 한동안 공부하였다.
열다섯 살에 둘째 형 정약전의 친구 이승훈의 일가인 이기환의 집에 출입하면서 이기환의 증조부인 성호 이익의 책들을 읽고 새로운 학문에 관심을 접하게 되었으며, 또한 서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 이로 인해 후에 천주교 신봉자로 지목되어 평생 끊임없이 규탄 1799년 자신이 천주교 신자가 아님을 밝히는 해명서인 ‘자명소’에서 자신은 천주교에 관심을 가진 것이 아니라 서양의 학문 특히 천문, 농정, 지리, 건축, 수리, 측량, 치료법 등의 과학 지식을 얻기 위해 서학에 접근하기 위해서 당시 천주교 신부를 만났다고 했다.
받기고 했다. 김형광, 『인물로 보는 조선사』, P. 265

제 2기인 사환기 성균관 유생시절에는 그의 뛰어난 학식과 재주를 아끼던 정조와의 만남을 통해 자신의 식견과 포부를 펼쳤으며, 과학 기술과 신문명에 관심을 가진 북학파와 지적 공감대를 가짐으로써 국리민복을 위한 사업 한강에 배다리 설계 ․ 가설하고, 수원성 축조에 거중기를 창제 ․ 실용화시켜 비용을 절감했다.
에 자신의 과학 지식과 재능을 발휘하였다. 정옥자,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 선비』, P. 299

정조 18년(1794년) 암행어사로 순찰 나갔다가 당시 농촌의 비참한 참상을 목격하고 농민을 위한 정치 ․ 경제 개혁안을 구상 ․ 발표하였다.
참고문헌
이재석 외(2002) 『한국정치사상사』 집문당
유미림(2002), 『조선 후기의 정치사상』, 지식산업사
김형광(2002), 『인물로 보는 조선사』, 시아출판사
정옥자(2003),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 선비』, 현암사
부남철(1997), 『조선시대 7인의 정치사상』, 사계절
정병헌 외(2004), 『우리 선비들은 어떤 정치를 원했을까』, 사군자
박영규, 『한권으로 읽는 조선 실록』, 들녘
박영규 외(2003), 『한국 사회사상사 연구』, 나남출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