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 역사, 종류, 특성

 1  종이- 역사, 종류, 특성 -1
 2  종이- 역사, 종류, 특성 -2
 3  종이- 역사, 종류, 특성 -3
 4  종이- 역사, 종류, 특성 -4
 5  종이- 역사, 종류, 특성 -5
 6  종이- 역사, 종류, 특성 -6
 7  종이- 역사, 종류, 특성 -7
 8  종이- 역사, 종류, 특성 -8
 9  종이- 역사, 종류, 특성 -9
 10  종이- 역사, 종류, 특성 -10
 11  종이- 역사, 종류, 특성 -11
 12  종이- 역사, 종류, 특성 -12
 13  종이- 역사, 종류, 특성 -13
 14  종이- 역사, 종류, 특성 -14
 15  종이- 역사, 종류, 특성 -15
 16  종이- 역사, 종류, 특성 -16
 17  종이- 역사, 종류, 특성 -17
 18  종이- 역사, 종류, 특성 -18
 19  종이- 역사, 종류, 특성 -19
 20  종이- 역사, 종류, 특성 -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종이- 역사, 종류, 특성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종 이
1
목 차
1. 종이의 역사
2. 종이의 종류 및 특성
3. 종이의 표현기법
4. 종이의 치유적 요인
5. 종이의 장점 및 제한점
6. 종이매체를 통한 사례
7. 참고 문헌
2
1. 종이의 역사
종이 발명이전 :
- 돌, 금속, 찰흙, 동물의 가죽이나 뼈, 나무껍질, 목재, 대나무 등 을 이용하여 문자나 그림을 그렸다.
- 오늘날의 종이에 가장 가까운 것은 이집트 나일 강변에 자라는 다년초 식물을 잘 건조하여 만든 파피루스(papyrus)이며 ‘페이퍼(paper)’의 어원
2) 종이의 발명
- 화지에 가장 근접한 종이는 105년 중국의 ‘채륜’에 의해 발명
- 현재 사용되는 종이와 달리 삼베나 모시의 섬유가 원료로 사용하였으며 ‘채후지’라 불린다.
3) 미술치료에서의 종이
- 그리고(drawing) 쓰는(writing) 재료로 인식된 고정관념을 극복
- 적극적인 표현재료로서의 성격을 갖는 것을 이해
예) 색종이-물감, 종이-찰흙, 종이의 입체재료로 인식, 종이의 물성이 미적 체험을 제공
3
2. 종이의 종류와 특성
재료에 따른 분류
(1) 양지 : 목재나 식물체를 기계적, 화학적으로 처리하여 만든 펄프를 원료
- 일반적으로 쉽게 구하며, 미술치료 임상조형활동에 쓰이는 대부분의 종이로 가격이 싸고 종류도 다양하다.
- 신문용지, 도화지(켄트지), 포장용지 등
(2) 판지 : 목재화학펄프, 기계펄프, 재생펄프 등을 주재료로 하여 배합된 두꺼운 종이의 총칭으로 단단하며 뻣뻣한 성질이 강한 특성
- 수층과 지층으로 구성되어 층마다 다른 재료를 삽입하여 사용목적에 맞게 제작
- 골판지, 백판지, 마닐라보드지, 셀로판지 등
(3) 한지 : 닥, 삼, 마 등의 인피 섬유를 원료, 근래 목재펄프를 사용하여 기계로 만들기도 한다.
- 두껍고 부드러우며 광택이 있고 수명이 길어 장지적 보존성이 있다.
- 습기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며 독특한 번짐과 뛰어난 흡수성이 있다.
- 밑바탕용 화선지, 표구용이나 초배지용의 배접지, 온돌방바닥에 깔고 기름을 먹여 방수 처리한 장판지 등
4
2. 종이의 종류와 특성- 일반적인 종이매체
2) 미술치료에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종이의 분류
(1) 도화지 : 그림을 그릴 수 있는 미술용 종이를 의미
- 일본에서 미술과목을 ‘도화공작’이라 하고 그림을 ‘도화’라고 하는데서 유래
- 각종 첨가제의 양을 조절하여 수분과 물감의 흡수와 번짐이 그림그리기에 적당하게 만들어짐
- 앞,뒤 구분이 있으며 앞면은 물을 적당히 빨아들이고 만졌을 때 더 매끄러우며 뒤면은 물을 금방 흡수하고 표면이 더 거칠다.
- 미술치료에서 사용되는 도화지의 크기 (1절, 2절, 4절, 8절지 주로 사용)
5
2) 미술치료에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종이의 분류
(2) 켄트지 : 영국의 켄트 주에서 만든 미술용 종이
- 우리나라에서 도화지를 켄트지라고 잘못 부르기도 한다.
- 보풀이 일어나지 않도록 사이즈액을 입힌 것.
- 연필로 가는 선이 그려 질 수 있어야 하며 지우개로 지워도 보풀이 일어나지 않아야 하고 번지지 않으며 습도에 의한 신축이 적어야 한다.
- 연필, 사인펜, 유성매직, 색연필, 크레용 및 크레파스, 파스넷, 수채물감, 목탄까지 다양하게 적용
(3) 와트만지 : 종이를 만든 사람의 이름을 따서 와트만지라 부름.
- 마, 면의 파쇄물을 원료로 만든 것으로 수채화에 많이 쓰임
- 다양한 채색재료와의 친화성이 높아 두껍고 질겨서 물을 많이 쓰는 재료에 적합하다.
- 연필, 목탄, 수채물감, 파스텔, 크레파스, 먹, 볼펜, 붓펜, 사인펜 등
2. 종이의 종류와 특성- 일반적인 종이매체
6
참고문헌
7. 참고 문헌
1. 전준영. 미술매체로의 치유요인과 매체-하나의학사
2. 박현주 공저. 미술치료의 매체활용 -학지사
3. 김춘일, 윤정방. 아동미술교육 이론과 실제- 미진사
4. 주리애. 미술치료학- 학지사
5. 강숙희(2002). 종이재를 이용한 표현기법에 관한 연구-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남현주(1998). 제지법에 있어서 종이 원료에 따른 표현기법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 백재임(2007). 종이의 물성 체험을 통한 조형 실기교육과정 연구
:초등학교 고학년을 중심으로-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임수진(2007). 중학교 미술과 평면영역에서 활용될 수 있는 바탕재료의 탐색-한국교원대학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0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