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성 장애를 가진 아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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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개글
    자폐성 장애를 가진 아동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자폐성 장애를 가진 아동의
    놀이기술 증진을 위한
    그림 스크립트 활용 효과
    서론
    이론적 배경
    연구 방법
    연구 결과
    INDEX
    논의 및 결론
    1
    서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연구 문제
    용어 정리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이 논문에서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회가 떨어지고 사회적 행동의 발달이 지연되는 자폐성 장애 아동을 상대로 사회적 주의 또는 상호작용을 너무 많이 요구하지 않는 반면 시각적으로 단서 된 교수 사용원리를 이용한 그림 스크랩트를 활용하여 자폐성 장애 아동의 놀이기술을 가르치고 놀이 참여도를 높이고자 한다.
    또한 자페성 아동의 놀이기술을 증진시키기 위해 스크립트를 활용
    했을 때 놀이 참여에 어느정도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서 론
    2. 연구 문제
    둘째, 본 연구에서의 중재기법에 의한 긍정적 행동변화가 유지, 일반화, 추후 점검기간 단계에서도 지속되는가?
    첫째, 그림스크립트를 활용한 놀이기술 지도가 자폐특성 장애 아동의 놀이기술을 증진시키는가?
    서 론
    3. 용어 정의
    스크립트
    특정한 상황이나 사건에서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고정적인 활동을 말한다.
    그림스크립트를 통한 놀이기술 훈련
    아동에게 특정 놀이 상황에서 기대되는 일상의 사건에 대한 그림스크립트를 가르칠 때 놀이기술이 증진하고 사회적 참여도가 높아진다는 가정 하에 놀이 주제에 대한 특정 자료를 만들고 참여의 형태와 활동의 방향에 교사의 비공식적 중재를 제공하는 것
    2
    이론적배경
    1. 놀이와 아동 발달
    2. 자폐범주성 장애아동의 놀이특성
    3. 스크립트 이론
    4. 스크립트의 습득과 발달
    5. 자폐범주성 장애아동의 스크립트 특성
    6. 자폐범주성 장애아동의 스크립트 활용
    이론적배경
    1.놀이와 아동 발달
    놀이란 그 자체가 즐거움을 주고 목적인 것을 말한다.
    아동에게 놀이는 학습이며, 발달을 위한 자연스러운
    활동이 되기도 하고 자기표현을 위한 방법으로 나타난다.
    이론적배경
    1.놀이와 아동 발달
    놀이와 아동간 연구들의 공통적인 놀이의 특성
    첫째, 놀이는 자발적인 행동이다.
    둘째, 놀이는 행동의 결과보다는 행동 자체가 목적이다.
    셋째, 놀이는 즐거움을 포함한다.
    넷째, 놀이는 지능, 언어, 사회, 정서, 신체 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이론적배경
    1.놀이와 아동 발달
    즉, 놀이는 발달을 자극할 뿐 아니라 자발적인 학습동기를 유발하여 아동의 수준에서 적절한 성취를 이룰 수 있는 다양한 배움의 기회를 제공해준다.
    이론적배경
    1.놀이와 아동 발달
    놀이의 가치발달 영역
    인지 발달적 측면
    사회-정서발달적 측면
    도덕적 측면
    신체발달적 측면
    이론적배경
    1.놀이와 아동 발달
    1) 인지발달적 측면
    인지 발달과 놀이의 관계는 밀접하고 필연적인 것이다.
    놀이는 보다 복잡하고 정교한 인지행동을 끌어내고
    또 이러한 인지행동은 놀이의 내용에 영향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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