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기업의 사업형태에 따른 법무전략(기업조직의 글로벌화에 수반되는 법적문제, 해외진출형태와 글로벌 법무전략, 현지화와 각국의 법규제)

 1  글로벌기업의 사업형태에 따른 법무전략(기업조직의 글로벌화에 수반되는 법적문제, 해외진출형태와 글로벌 법무전략, 현지화와 각국의 법규제)-1
 2  글로벌기업의 사업형태에 따른 법무전략(기업조직의 글로벌화에 수반되는 법적문제, 해외진출형태와 글로벌 법무전략, 현지화와 각국의 법규제)-2
 3  글로벌기업의 사업형태에 따른 법무전략(기업조직의 글로벌화에 수반되는 법적문제, 해외진출형태와 글로벌 법무전략, 현지화와 각국의 법규제)-3
 4  글로벌기업의 사업형태에 따른 법무전략(기업조직의 글로벌화에 수반되는 법적문제, 해외진출형태와 글로벌 법무전략, 현지화와 각국의 법규제)-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글로벌기업의 사업형태에 따른 법무전략(기업조직의 글로벌화에 수반되는 법적문제, 해외진출형태와 글로벌 법무전략, 현지화와 각국의 법규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글로벌기업의 사업형태에 따른 법무전략

I. 기업조직의 글로벌화에 수반되는 법적 문제

II. 해외진출 형태와 글로벌 법무전략
1. 해외주재원 사무소 및 영업소 설치
2. 해외지점 설치
3. 현지법인의 설립

III. 현지화와 각국의 법 규제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기업조직의 글로밀화에 수반되는 법적 문제

기업이 수출입만 한다면 글로벌거래계약이라 하더라도 사업 활동 자체는 국내사업 상태에 머무르게 된다. 그러나 기업이 상사를 이용하지 않고 자사가 수출입을 하는 경우에는 외국에 대행기관을 둘 필요성이 생긴다. 초기에는 주재원 사무소를 현지에 두고, 이어서 영업소의 설치, 제휴, 지점, 합병, 현지법인의 설치 등의 순서로 발전해 간다. 또한 현지기업을 매수해 버리는 경우도 있다.
이렇게 대기업에서는 각국에 생산거점이나 영업망을 구축하고 글로벌사업의 네트워크를 형성하며 경영의 글로벌화를 꾀하게 된다.
글로벌사업 활동이 확대 ․ 발전해 감에 따라 외국화, 외자 등에 대한 규제로부터 관계 각국의 국내법과 국제법에 의한 각종 규제와 제약이 복잡하게 얽혀있다. 기업은 그 복잡 ․ 방대한 법무문제에 대처하지 않을 수 없다. 당연히 거기에는 여러 가지 경영적인 과제와 관련성이 발생한다.
특히 중요한 것은 해외사업형태의 선택문제이다. 경영적 관점에서는 주재원 사무소, 영업소, 제휴, 지점, 합병, 현지법인의 형태로 글로벌사업 활동의 발전에 따라 해외사업형태가 나타나게 된다.
그러나 글로벌 법무적 관점에서는 현지화의 연계방법이나 진출형태에 따라 법적 제약과 법적 문제가 크게 다르고 따라서 어떠한 진출형태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유리하고 안전할 것인가를 신중히 검토하지 않으면 안 된다.
하고 싶은 말
글로벌경영)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