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지능 레포트

 1  [심리학] 지능 레포트-1
 2  [심리학] 지능 레포트-2
 3  [심리학] 지능 레포트-3
 4  [심리학] 지능 레포트-4
 5  [심리학] 지능 레포트-5
 6  [심리학] 지능 레포트-6
 7  [심리학] 지능 레포트-7
 8  [심리학] 지능 레포트-8
 9  [심리학] 지능 레포트-9
 10  [심리학] 지능 레포트-10
 11  [심리학] 지능 레포트-11
 12  [심리학] 지능 레포트-12
 13  [심리학] 지능 레포트-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심리학] 지능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지능의 정의
1. 심리 측정적 접근
2. 현대의 정보 처리적 접근
3. Howard Gardner의 중다 지능이론
Ⅱ. 지능의 측정
1. 지능검사의 시행 목적
2.아동 지능검사의 유용성
3.집단용 검사 vs 개인용 검사
4. 대표적인 지능 검사
5. 영․유아 지능의 평가
6. 대표적인 영․유아용 지능 검사도구
7. 지능검사에 대한 새로운 접근
8. 지능 지수의 산출과 분포
Ⅲ. 지능의 발달
1. 지능구조의 변화
2.지능의 안정성과 예측성
Ⅳ.지능발달의 개인차
1. IQ점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2. 지적 수행과 관련된 사회, 문화적 요인들
Ⅴ. 보충 교육을 통한 인지적 수행의 향상
1. 헤드 스타트의 정의와 특징
2. 헤드스타트의 장 ,단점
3. 장기적 추적 연구의 결과 & 부모참여의 중요성
2002년의 경우 65억달러의 예산이 투입돼 91만여명의 아동이 혜택을 받았다. 프로그램을 받은 아동들은 그렇지 않은 아동에 비해 지능지수.학업성적이 좋았으며 고교 졸업률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90년대 후반을 고비로 미국의 범죄율이 감소세로 돌아선 것은 30여년간 계속된 헤드 스타트 프로그램이 결실을 본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Ⅵ. 창의성의 정의와 IQ간의 상관관계

1. 창의성
1)심리 측정적 관점
새로운 생각들과 혁신적인 해결책들 (단지 새롭고 특이한 것뿐만 아니라 ,또한 맥락에서 적절하고, 타인에 의해 가치 있다고 여겨지는 결과들)을 창출해내는 능력을 의미한다. 창의성은 발산적사고가 핵심이다. 발산적 사고란 어떤 문제들에 대해 다양한 해결책(idea)을 생성해 내는데 것이다.
2)중다요소적 관점 (A multifaceted view)
우리가 일반적으로 창의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상당히 지적으로 보이고 그 사람이 가진 창의성이 생득적이거나 우연이라고 할 수도 있지만 연구자들은 창의성은 개인적이고 상황적인 많은 요소들의 수렴을 통해서 나타나게 된다고 주장한다. 높은 IQ을 가지거나 창의성을 가진 사람들이 소수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창의적으로 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창의석을 촉진시키는 자원들을 적절하게 정렬시킬 수 있고적절한 유형의 목표에 전념할 수 있다면, 적어도 어느 정도는 그렇게 될 수 있음을 연구자들은 주장한다.
-Sternberg와 Lubart의 투자이론
창의적인 잠재력을 증진시키는 것과 관련된 이론으로 창의성은 마치 투자과정처럼 비록 높은 성장잠재력이 있으나 알려져 있지 않은 아이디어를 추구하여 많은 저항에도 불구하고 결국에는 새롭거나 독특한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의지와 능력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능력은 보다 포괄적인 구성성분에 의해 결정되며 주요 성분들로는, 지적 능력, 지식, 인지 스타일, 성격, 동기, 그리고 환경이라는 여섯 가지의 자원으로 분류할 수 있음을 제안하였다.
지적능력, 지식, 인지 스타일, 성격, 동기, 환경
-투자이론에 대한 검증
Lubart와 Sternberg는 환경을 제외한 5개의 자원 세트를 측정하기 위해 청소년과 성인을 상대로 실험을 하였다. 그 결과 미술, 광고, 과학등에서 혁신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해결책이 가장 창의적이었던 것으로 평가된 참여자들은 다섯 유형의 모든 창의적 자원들에서 점수가 더 높았다. 그러므로 이 결과들은 투자 이론을 지지했다. 명백히 창의성은 발산적 사고와 같은 우세한 인지적 속성을 소유하고 있다기보다는 많은 요인들이 포함돼 있음을 반영한다.

2. 창의성과 IQ의 상관관계

IQ가 높다고 창의성이 꼭 높은 것은 아니다. 많은 idea를 생성해 내는 발산적 사고를 하는 창의성은 정해진 정답을 요구하는(수렴적 사고) 지능 검사와는 차이가 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천재적이다 라고 하는 것은 높은 IQ뿐만 아니라 음악, 미술, 문학, 혹은 과학과 같은 특정 영역에서의 특별한 재능도 포함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단순히 IQ가 높고 창의적이지 않은 천재는 천재라고 단정지을 수 없다.
창의성과 IQ와는 보통정도의 상관관계가 있으며 이러한 사고가 발달하기 위해서는 환경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이러한 사고를 많이 하는 사람들은 그들의 곁에서 격려해주고 많은 탐구를 할 수 있도록 자유를 부여해주는 부모를 두고 있었다. 하지만 발산적 사고가 높다고 해서 모두 창의성이 뛰어난 것은 아니다.










4. 헤드스타트의 최근 추세
Ⅵ. 창의성의 정의와 IQ간의 상관관계

본문내용
I. 지능의 정의

지능의 개념은 학문적 입장에 따라, 시대에 따라, 또한 사회와 문화에 따라 서로 다르게 정의되어 왔다.
A.Binet의 ‘적절하게 이해하고, 추리하고, 판단하는 능력’이라는 지능의 정의 이후 학자에 따라 약 100여 가지의 정의가 이루어 졌다. L.M.Terman은 지능을 ‘추상적 사상을 다루는 능력’이라고 정의하였고, D.Wechsler는 ‘목적적으로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능률적으로 환경을 처리하는 종합적인 능력’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지능의 정의를 내리고자 할 때 자주 인용되었던 것은 1921년 미국 교육심리학회지에 실려있는 심포지엄의 내용 중 ‘지능은 경험으로부터 학습할 수 있는 능력, 그리고 주위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이다’ 라는 것이다.

1. 심리 측정적 접근
심리 측정적 접근법에서는 지능을, 문제에 대하여 생각하고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해주는 개인간 능력의 차이를 야기하는 특질(traits)이라고 정의한다. 따라서 심리 측정적 접근의 연구자들은 지적 능력의 발달을 지능지수(IQ)의 개념으로 수량화하고 이를 비교함으로써 개인차를 진단하는데 주력한다.
1) Alfred Binet의 단일 요소 접근법
1905년, 프랑스정부로부터 “우둔한” 아동을 확인할 수 있는 검사를 개발하도록 위탁받아 교실학습에 필요하다고 추정되는 능력들을 측정하는 대규모의 “과제 battery"를 고안하였다. 최초의 현대적인 지능검사인 Binet - Simon 검사가 고안되었고, 모든 검사 항목들을 동연령 집단에 맞추었다. 지능의 측정에 정신연령(mental age)라는 개념을 도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