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적 글쓰기의 이해

 1  학문적 글쓰기의 이해 -1
 2  학문적 글쓰기의 이해 -2
 3  학문적 글쓰기의 이해 -3
 4  학문적 글쓰기의 이해 -4
 5  학문적 글쓰기의 이해 -5
 6  학문적 글쓰기의 이해 -6
 7  학문적 글쓰기의 이해 -7
 8  학문적 글쓰기의 이해 -8
 9  학문적 글쓰기의 이해 -9
 10  학문적 글쓰기의 이해 -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문적 글쓰기의 이해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학문적 글쓰기의 이해
대학에서 강조되는 학문적 글쓰기는 범학문적 성격을 지향하면서 각 학문분야의 특성을 살리는 방향으로 나아가면서 학문 분야별로 특성화 되고 전문화 되어 진행되고 있다. 먼저 학문적 글쓰기의 기본요건을 살펴보고 난 다음, 학문적 글쓰기의 원칙을 포함하여 글쓴이가 갖추어야 할 기본자세에 대하여 간략하게 고찰한다. 마지막으로 학문적 글쓰기의 준비 정도를 제시된 검목표 평가·분석을 통하여 대학생 개인에게 요구되는 효과적 글쓰기의 기본방향 제시의 자료를 제공한다.
제1절 학문적 글쓰기의 기본 요건
글쓰기는 삶의 의미를 구성하고 창조하는 일이다. 우리는 글을 쓰면서 앎을 구체화하고 그 깊이를 더하여 간다. 글쓰기를 소홀히 하면서 대학에서 교육과 학문의 발전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학문적 글쓰기는 지적 탐색과 그 적용의 과정이다. 일반적으로 글쓰기가 인문학에 뿌리를 두고 있기 때문에 인문학의 영역으로 오해하기도 한다. 그러나 학문적 글쓰기는 지식창조의 기본 형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인문학의 영역으로 한정할 수는 없다. 대학에서 강조되는 학문적 글쓰기는 범학문적汎學問的, transdisciplinary 성격을 지향하면서 각 학문분야의 특성을 살리는 방향으로 나아가면서 학문 분야별로 특성화되고 전문화될 필요가 있다. 그러나 학문적 글쓰기는 다음과 같이 내용과 형식에서 기본 요건을 충족하여야 한다(고려대학교 출판부, 2003: 논문작성법교재편찬위원회, 2003;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2; 정병기, 2008; 한국교육학회, 2008; 한국외국어대학교 한국어교육과, 2007).
1. 내용 측면의 요건
일반적으로 학문적 글쓰기의 내용 측면에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요건은 전문성과 독창성, 구체성, 객관성, 검증가능성 등이다.
(1)전문성과 독창성: 일반적으로 학문적 글쓰기는 특정 주제를 중심으로 연구된 내용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이들 글쓰기의 내용은 연구자료, 연구방법, 결론에 있어서 전문적이어야 한다. 글쓰기에서 전문성專門性은 전문 분야의 연구대상을 전문적 방법을 사용하여 그 분야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결론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학문적 글쓰기에서 독창성獨創性은 구체적으로 이해하기가 쉽지 않다. 학문적 글쓰기를 위한 연구논문에서 요구하는 독창성은 연구자료, 연구방법, 결론에서 주장의 새로움이라는 가장 높은 차원의 창의성이다. 학문적 글쓰기로서 보고서는 연구논문과 같이 자신의 독해와 연구와 해석이라는 측면에서 독창성은 언제나 중요하다. 다음의 여러 가지 요건 가운데 하나 이상을 갖추면 학문적 글쓰기에서 독창성은 충족되는 것으로 인정한다(정병기, 2008: 19).
새로운 현상에 대한 연구
선행연구에서 해석이 잘못된 부분이나 불충분한 부분의 보완
비교가능성이 있는 여러 이론들이나 현상들의 비교와 분석
새로운 방법론에 기초한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