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주의와 한국사회} - 한국다문화교육의 현황 및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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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다문화주의와 한국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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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다문화교육의 현황 및 과제
I. 서론
한국사회는 결혼이주자와 이주노동자, 유학생 등 국경을 넘는 인구 이동의 증가로 다민족, 다인종, 다문화사회를 맞고 있다. 행정안전부(2011)에 따르면 우리나라에 거주하는 장기체류 외국인, 귀화자, 외국인자녀는 모두 126만 5,006명으로 전체 주민등록인구의 2.5%에 해당되는 것으로 나타나 있다. 이는 2010년 1,139,283명에 비해 11%가 증가한 것으로 점차적으로 한국 사회 내 외국인 인구의 비중이 늘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 따라 정부차원에서도 2006년 한국이 다문화사회임을 선포하고 그와 관련한 법령이 반포되고 있다.
다문화사회로 진입했다고는 하지만 아직까지 우리사회는 그를 지원 할 정부정책 뿐 아니라 사회적 인식도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특히 단일민족이라는 특수한 민족의식을 가지고 있는 우리사회에서 피부색이 다르거나,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이주민을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받아드리는 것은 쉽지 않으나 급격히 변화하는 한국사회도 다문화사회를 위한 준비가 대처가 필요하며 그 중 한 가지가 교육일 것이다.
현재 주로 진행되는 다문화 교육 및 프로그램들은 주로 ‘다문화 대상자’를 중심으로 언어교육 및 문화체험을 통해 이주민의 한국 사회 적응을 돕는 서비스에 집중되어 있다. 그러나 이주민의 적응을 돕고 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한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과는 별도로, 일반인의 인식전환에 목적을 둔 다문화 교육 및 프로그램이 부족한 실정으로 보인다. 이는 다문화 사회에서 필수 요소라 할 수 있는 이주민을 ‘공존’ 또는 ‘상생’의 대상으로 인식이 부족한 것이 우려된다. 따라서 이번 과제를 통해 다문화교육에 대한 이해 및 현재 정부와 시민사회 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다문화 교육에 대해 살펴보고 앞으로 한국사회의 다문화교육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짚어 보고자 한다.
1. 다문화교육 개념
다문화교육은 다문화시대에 교육을 통하여 문화 간의 상호이해를 높이기 위한 것으로 사회 구성원들이 인종적, 민족적으로 다양화되면서 그 구성원들의 다양한 욕구들을 충족시키기 위한 교육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이러한 다양성을 존중하는 다문화교육은 평등, 다양성 내의 통합, 정의를 중시하는 민주주의적인 교육의 실천뿐만 아니라 인종, 성, 사회계층 간의 차별을 없애는 교육을 지향하여왔다.
가장 폭넓은 의미의 다문화교육은 “다양한 민족, 인종뿐만 아니라 계층, 성별, 지역 등에 의해 발생되는 다양한 집단의 문화를 이해하는 능력과 문화적 가치를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며, 문화적 차이에 의해 발생되는 편견이나 갈등문제에 스스로 대처하고 나아가 상호 소통하여 원만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능력을 함양하는 모든 교육활동” 다문화시민 없는 다문화 교육(황정미, 2010), p101 재인용
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다문화교육은 각 나라에서마다 다양한 양상으로 전개되어 왔으나, 일반적인 다문화교육의 정책 양상을 살펴보면 해당 이주국가에의 적응을 위한 언어교육, 문화이해 교육, 소수집단의 민족문화 및 언어교육, 정보화, 직업교육, 일반 국민과 소수집단 구성원들과의 상호이해와 소통을 위한 다문화이해 교육 등을 들 수 있다.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정책 추진현황, 과제 및 성과분석 연구(박성혁 외) p33
1) 다문화교육 주요 요소
미국의 대표적 학자인 뱅크스(Banks)는 다문화 교육의 세 가지 주요 요소를 말하고 있다. 다문화교육의 이해(김선미김영순, 2008) p23
① 모든 시민들에게 동등한 기회를 창출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개혁운동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의 발달과정 추적을 위한 종단연구Ⅱ」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양계민, 2011
「다문화교육 실태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서울대학교 중앙다문화교육센터, 2008
「다문화시민 없는 다묺과 교육, 황정미, 2011
「대학생 다문화 감수성 함양 교육모듈 개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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