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재 가격결정요인

 1  원자재 가격결정요인-1
 2  원자재 가격결정요인-2
 3  원자재 가격결정요인-3
 4  원자재 가격결정요인-4
 5  원자재 가격결정요인-5
 6  원자재 가격결정요인-6
 7  원자재 가격결정요인-7
 8  원자재 가격결정요인-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원자재 가격결정요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원자재 가격 결정 요인
1 - 원자재가 결정요인 분석
원자재 가격 결정의 주요 요인은 동일하나, 상품별로 그 영향력은 차별화
- 일반적으로 원자재 가격은 기초적인 수급과 함께 환율, 통화량, 물가, 금리, 주가 등에 연동된 금융요인에 의해 결정되며, 개별 상품별로 그 영향력은 차별화되어 나타낸다.
- 유가는 수급(수요, 공급, 미국 재고 등), 금융 요인(달러화 가치, 투기자금, 인플레이션, 금리 변동 등), 심리적 요소(지정학적 리스크 등) 등에 따라 변동한다.
- 특히 최근에는 달러화와 강한 역의 상관관계를 가지며, 소비량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미국, EU 등의 선진국과 중국 경기에 밀접한 관련성이 존재한다.
- 건설, 전기 등과 관련된 산업재의 성질이 강한 비철금속 가격은 경기와 밀접한 연관성이 있어 실질적 산업수요와 광산의 공급 환경 변화에 따른 수급의 영향력이 타원자재 대비 큰 편이며, 유가와 달리 선진국보다 중국을 포함한 개도국 경기에 민감하다.
- 또한 LME, SHFE, COMEX 등 공식적 오픈마켓이 존재하여 수급 요인 외에 금융요인을 반영한 투기적 수요를 반영하여 가격이 결정되기 때문에 달러화 및 유동성과도 높은 상관관계를 가진다.
- 한편 금의 경우 안전자산의 성질이 강해 재화 자체의 본질가치보다 화폐로서의 기능이 더욱 중요함. 실제 투자자산 및 귀금속 수요가 금 전체 소비의 80% 이상을 차지한다.
- 따라서 금 가격은 경기보다 달러화 가치 및 유동성과 더욱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 또한 금 수요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장신구용 수요는 경기 영향을 덜 받는 데다 최대 소비국이 인도를 비롯한 신흥국이기 때문에 경기와는 약한 정의 관계를 보인다.
원자재 가격 결정에 금융요인의 영향이 커지면서 가격의 동행성 확대
- 원유시장을 포함한 원자재 시장이 수급 등 펀더멘털 측면의 변화 없이 가격이 변동하면 서 개별 원자재 간에 과도한 가격 변동 동행성이 관찰된다.
- 실제 지난 2007~8년 원자재 급등 시기에는 모든 원자재들이 개별적 수급에 관계없이 일제히 급등하며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였고, 그 원인은 경제적 변수 변화에 따른 동행성과 시장심리에 따른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