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SBC은행 HSBC and the Peso Crisis in Argentina

 1  HSBC은행 HSBC and the Peso Crisis in Argentina-1
 2  HSBC은행 HSBC and the Peso Crisis in Argentina-2
 3  HSBC은행 HSBC and the Peso Crisis in Argentina-3
 4  HSBC은행 HSBC and the Peso Crisis in Argentina-4
 5  HSBC은행 HSBC and the Peso Crisis in Argentina-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HSBC은행 HSBC and the Peso Crisis in Argentina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HSBC and the Peso Crisis in Argentina
세계 거대 은행 중 하나인 HSBC Holdings plc는 아르헨티나 자회사에 관한 어려운 결정에 직면했다. 현금 부족과 페소의 평가절하, 부채 증가로 고통 받던 국내 및 외국 회사들이 모두 떠나면서 아르헨티나 경제는 2001년 말 몰락했다. 이러한 아르헨티나의 문제로 HSBC는 2001년 110억 달러를 손실했다. 그리고 그것의 2002년 전망도 더 나아지지 않았다. 만약 아르헨티나의 문제들이 좋아지지 않는다면 HSBC는 아마 문을 닫을 수 밖에 없을 것이다.
런던에 본사를 둔 HSBC는 중국과 유럽간의 무역을 가능하게 하기위해 1865년에 설립된 홍콩과 상하이 은행의 앞글자로부터 이름을 땄다. 20세기 초까지 HSBC는 중국과 남동아시아는 물론 인도, 일본, 유럽, 북아메리카에 주로 본점과 지점을 세웠다. “많은 지점들이 있다는 것에서 HSBC는 현대 은행관례의 선구자다. 초기의 무역금융은 금, 외환과 함께 은행사업의 주요 특징이었고 상업은행 또한 중요한 부분으로 운영되었다.”라고 HSBC 웹사이트에서는 말한다.
2차 세계대전 이후, 홍콩과 상하이 은행은 동맹과 습득과 함께 사업을 확장, 다각화하였다. 1980년대에는 캐나다, 오스트리아, 미국으로 확장시켰고 1990년대에는 브라질과 아르헨티나로 확장시켰다. 1991년에 그들의 회원기업과 함께 HSBC 지주회사를 함께 결성했다. HSBC는 발전된 경제, 신흥시장 안에서 기회의 균형을 추구하고 있으며 이제 81개국에 7000개가 넘는 지점들을 가지고 있다. HSBC는 런던, 홍콩, 뉴욕 그리고 파리의 주식시장에 상장하고 있다.
아르헨티나에 HSBC의 등장은 1997년에 시작되었다. HSBC는 Robert S.A de Inversion을 획득함과 동시에 회사명을 HSBC Argentina Holdings S.A로 바꿨다. 그 은행연합과 함께 HSBC는 로버트의 구매와 보험회사도 샀다. 1994년 HSBC는 뉴욕생명과 연합하여 생명과 퇴직 보험회사로 형성했다. 그 결과로서 로버트의 획득은 은행과 보험회사로써 전략상 아주 잘 맞았다. HSBC Argentina는 또한 연금펀드경영과 의료사업에 관한 회사를 획득했다. 그리하여 아르헨티나에서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창출했다. HSBC는 아르헨티나에서 8번째로 큰 은행이고 183개의 지점에 5900명 이상의 직원이 있다. HSBC Argentina의 은행 연합은 국내 최고 200개회사와 MNEs의 약 80%와 상업서비스들을 유지하고 있다. 아르헨티나에서 HSBC의 전망은 좋아보였다. 1998년 경영 첫해에 1300만달러의 세금을 포함한 손실을 냈으나 1999년에 6700만 달러의 흑자를 얻었고 지속적으로 100% 성장의 흑자를 기대하였다.
아르헨티나에서 HSBC의 쇠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아르헨티나 경제역사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아르헨티나 경제는 20세기 초에 3년동안 일년에 5%씩 성장했다. 영국인과 스페인의 자본의 유입이 일어났고 프랑스와 독일에 앞서 세계에서 가장부유한 나라 중 하나로 평가되었다. 그러나 그때 이후로 내리막이기 시작했다. Juan Peron이 정권을 잡았던 1946년부터 1955년까지 그는 보호 무역론자의 법론을 만들고 경제적으로 노동자들에게 후한 이익을 주기위해 화폐를 발생했다. 모든 분야에 걸쳐 국가의 간섭이 나라 경제의 낮은 생산성과 경제의 구조적 결점을 낳았다. 인플레이션이 나라에 재앙을 가져왔고 1980년대는 초인플레이션이 두 번 발생했으며 두 번의 은행붕괴가 일어났다. 결과적으로 아르헨티나는 페소의 신용을 잃었고 U.S달러에 투자를 하거나 그들의 자본을 해외로 반출시켰다.
1989년 Carlos Menem이 나라를 지배하며 자유시장을 재형성하고 금융과 경제정책들을 다시 조정했다. 그는 많은 국영기업을 민영화 했으며, 재정관리를 강화하고 나라의 무역장벽을 개방했다. 아마도 그가 실행했던 가장 중요한 정책은 아르헨티나 페소를 미국의 달러와 1:1로 고정시키는 태환법이다. 이 재정준비위원회를 통화위원회라 불리었고 중앙은행을 축으로 질서를 바로잡았다. 새로운 통화위원회는 인플레이션을 멈췄고 투자유도를 달성했다. 투자자들은 달러가 고정돼 페소의 투자에 더 이상의 위험이 없다고 느꼈다. “페소는 달러만큼 좋은 통화다”라는 의견이 전국에 걸쳐 견고해졌다. 안정된 자본공급은 1990년대의 남은 기간동안 인플레이션을 0포인트에 가깝게 감소시켰고 통화를 일정한 가치로 유지하였다. 실질GDP는 1975년부터 1990년까지 0.2% 상승한 것과 비교해서 1991년부터 1997년 사이 6.1% 성장하였다.
이러한 긍정적인 발전에도 불구하고 통화위원회는 결점을 가지고 있다. 미국에 의해서 결정되어지는 환율과 금융정책을 허용한 외부충격에 응답하는 아르헨티나 정부의 능력을 감소시킨 것이다. 이자율은 사실상 미국연방준비위원회에서 결정되었고 게다가 그것은 아르헨티나의 투자를 위한 위험증거금이다. 이 조정은 멕시코 페소가 평가절하된 1995년에 시련에 놓여졌다. 투자자들은 아르헨티나 투자에 손을뗀 라틴아메리카에 대해 초조해했다. 정부는 은행규칙과 자본요구에 대해 엄하게 반응했고 일부 거대 은행은 부실은행을 합병했다. 아르헨티나의 수출과 투자는 증가했고 경제는 5.5%의 성장으로 돌아섰다.
불행하게도 정부는 1990년대 말 그 결과와 함께 그렇게 운이 좋지 못했다. 아르헨티나가 의지하던 상품가격은 하락했고 다른 통화에 대해 US 달러가 강세였으며, 아르헨티나의 중요 무역 대상국인 브라질이 자국통화를 평가절하했다. 그리고 신흥경제의 자본비용은 늘어났다. 아르헨티나는 1999년 GDP는 3.4% 떨어졌고 실업률은 두자리 수로 증가하며 곧 불경기가 되었다. 아르헨티나는 달러와의 단단한 연결과 특히 브라질에서는 높은 가격으로 인해 국제적으로 경쟁하는 것이 불가능했기 때문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한 가지 방법은 페소의 기본적인 가치에 근접한 가치로 이끌기 위해 통화를 평가 절하하는 것이다. 그러나 아르헨티나가 통화 위원회를 없애지 않는 한 평가절하할 수 없으나 통화위원회의 인기와 과거의 성공 때문에 아르헨티나는 변화를 원하지 않았다. 아르헨티나가 더 경쟁적이 되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가격을 떨어뜨리는 것이다. 물가하락이 일어남에 따라, 정부(그리고 일부민영기업)는 많은 세입을 징수하지 않아서 부채를 지불하는 어려움을 발견하였다. 심지어 은행은 위험이 낮아질 것임에도 불구하고 은행들은 25%의 이자율로 달러를 빌려주었다.
아르헨티나는 갑자기 출현한 공적 부채를 얻게 되었다. 불황이 맹위를 떨치고 있을 때 세금수입은 떨어지고 높은 실업률 때문에 물건값을 지불하기 위한 소비는 늘어났다. 아르헨티나에서 납세 기피는 극도로 높았다. 그러나 정부는 결코 그 문제를 대수롭지 않게 다루었다. 예산은 1993년 GDP의 1.2%의 흑자에서 2000년까지 2.4% 적자가 되었다. 증가된 이자율 금액 또한 증가된 예산 적자에 더해졌다. 1991년에서 2000년까지 이자율 지급의 총액은 매년 25억 달러에서 95억 달러까지 증가했다. 이것은 해외 투자자들에게 지출된 이러한 자본이 대부분인 만큼 나라의 경제를 더욱 고갈시켰다. 부채의 대부분은 어떤 한 통화에서 공제되나 자산은 또 다른 한 통화에 소유된다는 의미인 “mismatching"이라는 이 통화는 아르헨티나에서 광범위해졌고 더 나중엔 막심한 손해로 증명되었다.
정치가들은 그들이 경제를 살리기 위한 분투를 거의 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았다. 그들은 관세와 최후로 통화위원회를 속였다. 그들은 수출업자들을 위해 페소를 달러와 유로 각각에 대해 절반의 값어치로 고정시켰다. 평가 절하의 고안은 투자자를 위협했고 이자율을 보다 더 오르게 했다. 이자비용을 지불할 수 없자 마지못해 채무불이행을 공표하였고 정부는 은행에게 의지하였다. M두드 정부의 은행 체계, 특히 중앙은행은 강력했다. 그러나 그의 후임자 ‘Fernando de la Rua는 그 분야에 강력한 타격을 입혔다. 그는 은행이 정부 채권을 사도록 폭력을 휘둘렀다. 이것은 은행의 대수요를 야기했으며 아르헨티나는 2001년 7월과 11월 사이에 150억 달러 이상을 회수하였다. 산업을 구하기 위한 필수적인 시도에서 Mr. de la Rua는 12월 1일 은행 인출업에 있어서 한달에 최고한도로 1000달러를 부과하였다. 이 동안에 국가는 세계역사에서 가장 큰 채무 불이행인 국채 1550만 달러를 이행하지 않았다. 폭도와 도둑이 거리를 활보함에 따라 Mr. de la Rua는 은퇴했다.
아르헨티나는 그 직책에 맞는 대통령을 찾으려고 분투하였다. Eduardo Duhalde를 마지막으로 네달 동안 다섯 번의 대통령이 바뀌었다. 정부는 2002년 1월에 통화이사회를 포기했고 페소를 달러에 대한 변동환율제로 하였다. 페소의 가치는 빠르게 하락하기 시작했고 그 결과 정부는 페소가치를 보강하기 위해 하루에 1억 달러를 썼고 총 12억달러를 지불했다. 법원이 인출에 대한 동결을 번복했기 때문에 은행업 시스템에서 하루에 대략 5000만 달러라는 많은 돈이 새고 있었다.
2002년 3월, Mr.Duhalde는 외환시장에서 새로운 제재를 부과했다. 하루에 개인은 1000달러 이상을 살 수 없고, 회사도 하루에 10000달러 이상은 살 수 없었다. 은행과 회사는 그들이 보유할 수 있는 달러의 양과 해외로 송금할 수 있는 달러에 제한을 갖고 있었다. 통화 교환은 일반적인 7시간에 비해 오직 3,4시간동안만 거래할 수 있었다. 그러나 법원은 정부에 의해 설정된 정책을 번복하기를 계속했고 경찰로 하여금 규칙에 따르지 않는 은행 경영자를 체포하게 했다. 여전히 시스템 밖으로 새는 자본의 증가를 막을 수 없었고 Duhalde는 일주일간 모든 은행 문을 닫았다. 그 동안에 그는 강제적으로 은행에 있는 수십억의 달러 예금을 저금리 채권으로 변경시킬 것을 제안했다. 의회는 대통령의 제안을 거절했고 그리하여 위원들은 화판을 돌려주었다.
아르헨티나가 경제 복원을 시도함에 따라 IMF의 도움을 기다리고 있었다. 그러나 IMF는 아르헨티나가 환율정책, 국가재정 정책 그리고 은행업 시스템에서 몇몇의 변화를 실행할 때까지 도움을 요청하는 아르헨티나의 요구를 계속적으로 거절했다. Duhal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