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C전략 수립 발표문

 1  IMC전략 수립 발표문-1
 2  IMC전략 수립 발표문-2
 3  IMC전략 수립 발표문-3
 4  IMC전략 수립 발표문-4
 5  IMC전략 수립 발표문-5
 6  IMC전략 수립 발표문-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IMC전략 수립 발표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IMC 전략 수립 발표문 >
『IMC 전략 수립』 발표문
I. 들어가며
광고는 꾸준히 변화해왔다. 처음에 광고는 단순히 생각이나 상품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데 그쳤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완성된 제품의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서 설득적 성격을 가진 광고가 주를 이루었다. 하지만 오늘날 광고를 보는 시각은 상품제작과 별개의 판매촉진활동에만 머무르지 않는다. 사회의 변화, 시대의 흐름속에서 기업경영의 사고가 달라졌고 광고의 성격도 변했기 때문이다.
산업혁명 이전, 수요가 공급보다 많을 때에는 “만들면 팔린다.”는 생각으로 생산의 능률을 올리는 데에만 집중했다. 하지만 산업혁명 이후 공급이 수요를 앞질러 기업간에 경쟁이 생기고 고객의 요구가 달라지면서 “제품을 잘 만들어야 팔린다.”는 생각으로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하려고 노력했다. 이런 사고도 1930년대 경제 공황으로 인해 공급과잉 현상을 겪으며 판매촉진활동에 집중하는 시기를 맞이했다. 그러나 이 시기의 판촉활동은 고객의 필요와 구매동기를 무시한채 무조건 판매만 하려는 시도였기 때문에 고객의 불만과 원성속에 악성재고가 쌓이는 역효과를 불렀다.
위와 같은 과정을 거치면서 기업은 먼저 고객의 필요와 구매동기, 태도를 고려한 뒤 그에 맞는 제품을 생산하고 광고하고 판매해야한다는 생각, 기업의 전조직이 참여하는 통합적 마케팅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이런 사고 속에서 오늘날 광고의 개념은 제품의 생산, 유통과 떼어놓고 생각 할 수 없게 되었다. 또한 인터넷 사용이 증가하고 뉴미디어가 개발되는 환경속에서 SP, PR, PPL, 이벤트, 스폰서쉽등 광고의 형태마저 다양화돼 IMC(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용어로 광고를 살펴볼 시기가 되었다.
II. IMC 전략수립
1. IMC의 의미 : Inter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가. 마케팅(Market+ing)이란 : P. Kotler曰 - 교환과정을 통하여 인간의 필요와 욕구(needs)
를 만족시키기 위해 수행되는 일련의 인간활동
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Marketing Communication) : 마케팅을 위한 소통
다.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 : 개별적으로 관리되던 광고, DM, SP, PR등 다양한
마케팅 수단들의 중복 혹은 상반된 소통을 방지하고, 각각의 역할을 전략적으로 배치해
일관된 메시지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