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절기 콘크리트 양생 방법 보온재 사용

 1  동절기 콘크리트 양생 방법 보온재 사용-1
 2  동절기 콘크리트 양생 방법 보온재 사용-2
 3  동절기 콘크리트 양생 방법 보온재 사용-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절기 콘크리트 양생 방법 보온재 사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동절기 콘크리트 양생방법
-보온재사용
보온양생이란 적당한 재료로 콘크리트를 덮고 시멘트의 수화열을 유효히 이용하여, 소정의 강도가 얻어질 때까지 보온하는 방법이다. 덮개는, 얇은 시트로부터 단열성이 높은 매트까지 여러가지의 것이 시판되어 있고, 구조물의 단면치수 및 환경조건에 따라 이들을 적절히 선택이용한다. 또, 단열매트는 매스콘크리트의 표면온도의 저하에 의한 균열 발생을 억제할 목적으로 비교적 장기간에 걸쳐 쓰이는 것도 있다. 보온양생에는 상술한 것 외에 단열거푸집을 이용하는 것이 있다. 이것은 거푸집에 각종 단열재를 부착시켜 콘크리트를 외기로부터 차단함으로써 콘크리트의 강도발현을 확보하고자 하는 것이다. 단열재의 재질 및 두께를 적당히 선택하는 것에 의해 구조물의 단면치수 및 환경조건에 따라 양생이 가능해진다.
①단열시트(양생버블시트)
현재까지는 한중콘크리트 공사와 관련하여 동결온도를 낮출 수 있는 내한제 및 방동제를 사용하는 방법을적용하고 있으나 단가가 비싸고 염화물의 과다함유 문제가 있다. 이에 동절기에는 가열보온양생을 주로 실시하고 있으나 장작, 갈탄, 열풍기, 제트히터 등 가열설비를 이용하여 사용하고 있으나 이는 비경제적인 문제점뿐만 아니라 화재의 위험 및 시공의 불편함이 크다.
선진외국의 경우는 단열보온양생을 실시함으로써 구조체 자체의 수화열만으로 콘크리트를 양생하여 소요강도를 발휘하는 방법이 연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우리나라에서도 한중시공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콘크리트의 수화열을 활용한 단열보온양생 공법을 신중히 고려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었다.
-발열, 전기 등 특수거푸집 사용
①전기양생: 원리는 비벼진 콘크리트의 교류의 전기를 통과시킴으로써 가열시키는 방법이다. 프리캐스트부재의 전기양생은 5시간 정도로 재령 8일정도의 강도를 얻을 수 있다. 현장 콘크리트에서의 전기양생은 소련, 프랑스, 미국, 네덜란드 등에서 실시 예가 많다. 동절기 현장의 콘크리트를 가열하는 경우 스트럽 전극, 스트링전극 등을 사용하고 있다. 온도 상승으로 5~10C/hr이하로 하는 것이 보통이다. 콘크리트의 프리캐스트제품의 경우는 형틀과 전극을 겸용시키는 방법도 채용되고 있다. 보통콘크리트는 물론 경량 콘크리트에도 전기양생 공법은 시험되고 있다.
②전열양생: 콘크리트의 형틀에 발열체의 전열선을 장치하고 가열 양생하는 방법으로 일본에서는 한중콘크리트의 양생에서 보온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예가 많다. 프리캐스트제품인 경우 형틀에 발열체를 붙이고 가열하지만 양생중 콘크리트의 수분의 증발을 피할 필요가 있다.
③고주파양생: 1Mc/s이상의 고주파수의 전자장에 콘크리트를 놓고 가열하는 방법으로 소정온도까지의 균열가열이 단시간으로 가능하며 다른 전기양생 등과 병용하면 유리하지만 부재의 치수, 두께 등에 설비 상에서의 제한도 있어서 금후의 개발에 기대하는 바가 크다.
④적외선양생: 적외선전구를 사용하여 콘크리트에 열에너지를 조사하는 촉진 양생공법이다. 일반적으로 적외선램프는 색온도 2000~2500K, 125~520W정도의 것이 사용되고 있다. 적외선 가열은 설비가 간단하며 가열효율도 좋고 한중콘크리트의 보온양생으로서는 종종 시행되고 있는 것이다.
-기타 방법
(1)가열양생공법
증기양생공법은 증기를 사용한 가열양생공법이며 형틀의 뒤쪽에 가열용의 배관을 하여 콘크리트에 직접증기를 대지 않는 공법과 밀폐한 실내에 증기를 넣고 그 속에서 형틀로 콘크리트를 가열하는 공법 및 그 중간적 공법이 있다.
①전양생: 콘크리트 타설 후 가열을 게사하기까지의 기간이며 보통 2~3시간을 잡으나 적당한 감수제의 첨가, 가압성형 등에 따라 단축도 가능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