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크리트 비파괴시험 비파괴 시험법의 종류 및 특성1

 1  콘크리트 비파괴시험 비파괴 시험법의 종류 및 특성1-1
 2  콘크리트 비파괴시험 비파괴 시험법의 종류 및 특성1-2
 3  콘크리트 비파괴시험 비파괴 시험법의 종류 및 특성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콘크리트 비파괴시험 비파괴 시험법의 종류 및 특성1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콘크리트 비파괴 시험 >
1. 비파괴 시험법의 종류 및 특성
비파괴 시험이라 함은 재료나 제품 또는 구조물 등의 검사에 있어 시험 대상에 대한 손상없이 조사 대상물의 성질, 상태 또는 내부구조를 알아보기 위한 조사법 전체를 가리킨다. 현재까지 개발되어 콘크리트에 적용되는 비파괴 시험법은 적용 목적에 따라 크게 두 가지 분류될 수 있다. 첫째는 콘크리트의 강도 추정을 목적으로 하는 비파괴 시험 방법이며, 둘째는 콘크리트의 강도 이외의 물성또는 내부상태를 조사하기 위한 목적을 가진 비파괴 시험 방법이 있다. 또한 적용방법에 따라 국부파괴법, 접촉식 및 비접촉식법으로 나눌 수 있다.
1.1 국부 파괴법
1) 관입저항법
총을 사용하여 탐침을 콘크리트 내에 관입 시킨 후 침투 깊이를 측정함으로써 콘크리트의 압축강도 및 균질성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장비가 간단하여 작동하기 쉬우므로 적은 훈련으로도 현장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고, 시험체에 손상을 입히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으나, 정확한 콘크리트 강도를 제시하지 않을 수 있고 탐침을 제거하기 어려워 콘크리트 표면에 손상이 남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2) 인발법 (Pull-Out Test)
머리부분을 크게 한 기구를 콘크리트에서 뽑아내는데 필요한 힘을 측정함으로써 콘크리트의 압축 또는 인장강도를 알 수 있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현장 의뢰인에 의해서도 쉽게 사용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시공 중에 일반 시험기구를 사전에 삽입해 넣어야 하고 뽑혀진 콘크리트 덩어리에 대한 최소한의 보수가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다.
3) 내시경법
육안만으로는 볼 수 없는 구조물의 내부를 유연한 광학섬유, 렌즈, 조명기기로 이루어진 내시경 장비를 이용하여 관찰하는 방법으로 균열이나 천공 구멍에 삽입되어 접안경을 통해 콘크리트의 균열·공극 또는 골재 부착상태 등을 조사할 수 있다. 이 방법은 장비의 취급과 작동이 쉽고 멀리 떨어진 조사 대상의 경우에도 선명한 영상을 제공하며 카메라를 연결해 사진을 찍을 수도 있고 호스가 유연하므로 여러 방향을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장비가 고가이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대상물에 많은 천공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다.
1.2. 접촉식 방법
지난 수십년 동안 널리 사용되고 있는 비파괴 시험법은 조사대상물을 손상시키지 않고 표면에서만 접촉함으로써 대상물의 강도 또는 균질성·균열·공극 등의 물성을 간접적으로 예측해 내거나, 내부 상태를 조사해 내는 시험법들이다. 본 절에서는 이들의 작동 원리 및 특성을 소개 하고자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