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ial Denturedesign & wax4

 1  Partial Denturedesign & wax4-1
 2  Partial Denturedesign & wax4-2
 3  Partial Denturedesign & wax4-3
 4  Partial Denturedesign & wax4-4
 5  Partial Denturedesign & wax4-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Partial Denturedesign & wax4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Partial Denture design
& wax
1)주연결장치
- 주연결장치로 쓰인 종류로는 anterior-posterior palatal bar or strap을 사용했다. 일명 A-P bar, circular palatal bar, double palatal bar, closed horse shoe shaped palatal connector라고도 한다. 상악에서 구조적으로 견고한 주연결장치로 plate보다 구개조직과 접촉면적이 적은 것이 장점이나 지지가 부족하고, 전,후방 연결장치가 얇을 때는 견고성이 결여 될 수도 있다. 전,후방의 관계는 사다리꼴 모양으로 형성하며 상악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주연결장치이다. anterior palatal strap의 폭은 5~6mm이며 두께는 22~24gauge
(0.5~0.6mm) sheet wax로 형성하고 위치는 치은연으로부터 6mm 떨어져야하며 정중구개봉선과 직각되게 구개추벽의 함몰부위에ㅔ 위치해야 한다. 전연은 전방에 설계된 rest 보다 전방에 위치해서는 안 된다. lateral palatal strap의 폭은 5~6mm이며 위치는 치은연으로부터 6mm 떨어져 악의 만곡과 평행하게 형성한다. posterior palatal bar의 위치는 가능한 경구개와 연구개의 경계부위에 위치하며 정중구개봉선에 직각되게 형성한다. 형태는 견고성을 부여하기 위하여 6gauge(4.0mm) half oval form으로 형성하며 후방이 유리단일 경우는 구절흔(hamular notch)까지 연장한다. 구개 개방은 매우 중요하며 전방부위와 후방부위의 거리는 15mm이상이어야 효과적인 견고성을 발휘할 수 있다. 적응증은 지대치와 치조제에서 많은 지지를 얻을 수 있는 class1,2 증례, class3mod1증례, 악궁에서 치아결손 부위가 넓은 경우, 전치부를 국소의치로 수복해야 할 class4증례, 수술하기 어려운 골융기가 구개 중앙에 있는 경우 등에 사용한다.
2)부연결장치와 rest
- 10gauge 원형 납선을 전방 strap과 측방 strap이 만나는 지점에서 수직으로 연결하여 좌측 견치와 제1소구치 사이의 설측치간 경사면을 이용하여 수직으로 부연결장치를 형성한 후 이를 연장하여 근심 교합면 rest seat에 교합면 rest를 형성한다. 이때 부연결장치를 형성할 10gauge 원형 납선이 좌측 제1소구치의 embrasure에 긴밀하게 접합, 봉합되어야 하며, 겉 부위는 반원형 납선이 형성되도록 해서 이물감을 줄여 주어야 하고 교합면 rest는 자연치 교합형태와 동일한 형태로 형성해야 한다.
3)의치상유지부 형성
- 견치와 제2대구치의 중간결손부위의 의치상유지부 형성은 견치의 인접면 중앙 밑부분과
제2대구치의 인접면 중앙 밑부분을 잇는 12gauge 반원형 납선을 치조정이나 치조정에서 약간 설측에 위치하도록 압접시키고 주연결장치에서 그곳에 수직으로 5~6개의 18gauge 원형 납선을 연결시킨다. 그 후 협측쪽 치조제에의 18gauge 원형 납선으로 loop형 또는 사다리형을 형성한다. 유리단부위의 의치상유지부 형성은 좌측 제2소구치의 인접판 중앙 밑부분에서 12gauge 반원형 납선으로 치조정이나 치조정에서 약간 설측에 위치시켜 구절흔 부위에 있는 조직정지부(tissue stop)가 만들어질 자리까지 연장하여 형성한 후 측방 strap과 수직으로 5~6개의 18gauge 원형 납 선을 연결한다. 그 후 협측 방향의 치조제에 18gauge 원형 납선으로 loop형이 되게 형성한다.
5)Akers clasp
- 우측견치에 설계한 Aker clasp의 형성은 전방 strap과 우측 측방 strap이 만나는 지점에서 견치의 설면을 타고 올라가는 부연결장치를 형성하고 그것과 이어지는 설측 rest를 형성한다. 부연결장치와 설측 rest가 만나는 몸체에서 시작되는 유지부는 견치 순면을 대각선으로 감싸면서 유지부 끝부분이 근심순면 undercut 부위에 위치하도록 형성한다. 이 때 부연결장치는 8gauge 반원형 납선으로, 유지부인 clasp는 12gauge 반원형 납선으로 형성하고 그 이음부위와 약한 부위는 다른 납을 첨가하여 보강해 준다. 우측 제2대구치에 설계한 Akers clap의 형성으로는 우측 측방 strap과 후방 bar가 만나는 지점에서 약간 전방지점 즉 제2대구치의 근심면과 평행한 지점에서 8gauge 반원형 납선을 치조정까지 압접시키고 그것과 이어지는 부연결장치를 제2대구치 근심면(유도면)에 수직되게 8gauge 반원형 납선으로 형성하고 더 보강해 형성한다. 그것과 이어지는 교합면 rest를 free hand waxing법으로 형성하고 설면에 보상부는 8gauge 반원형 납선으로 협면에 유지부는 하악 구치에서와 같은 방법으로 같은 크기의 납선을 가지고 형성한다.
6)R.P.I clasp 형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