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마

 1  플라스마-1
 2  플라스마-2
 3  플라스마-3
 4  플라스마-4
 5  플라스마-5
 6  플라스마-6
 7  플라스마-7
 8  플라스마-8
 9  플라스마-9
 10  플라스마-10
 11  플라스마-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플라스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플라즈마에 대해서
플라즈마에 관한 연구는 20세기 초부터 물리학, 천문학 등 기초연구에서 시작하여 방전관과 전파통신 등 전기·전자공학, 플라즈마 응용기술과 관련되어 기계공학, 재료공학, 화학공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러한 연구수행 과정에서 누적된 경험에 의해 발전되어 오다가, 1950년대에 이르러 미래의 궁극적에너지를 꿈꾸는 플라즈마 핵융합 연구에 선진 과학 기술국들이 경쟁적으로 투자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힘입어 지난 40여 년간 학문적인 이해가 괄목할 만큼 성장했고, 이에 따라 20세기 후반에 이르러서는 이제까지 다양성과 대상의 복잡함으로 인하여 거의 포기하다시피 하던 제4의 물질의 특성과 현상을 종합적인 과학의체계로 이해하고자 하는 플라즈마 과학이 학제적인 학문분야로 정립돼 가고 있습니다.
또한 20세기 중반 이후 급속도로 발전을 거듭한 고진공, 초고온, 초고주파 기술 등 첨단극한기술에 힘입어, 각분야에서 축적되어 온 연구 결과들이 바로 반도체가공 신소재개발 등으로 산업기술화 되었습니다.이는 플라즈마 과학기술이 핵융합에너지 연구뿐만 아니라 21세기 첨단 산업기술 중 가장 중요한 선도적 기술로응용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원하는 특성을 가지는 플라즈마를 특정 공간 내에 발생시켜 장기간 밀폐·가열하고, 이 물질의 특성을제어, 조정하기 위한 과학적 이해는 아직도 충분치 못하고, 지금까지 알려진 연구결과가 산업기술에 활용되는것은 플라즈마 응용의 극히 초기단계라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플라즈마와 일반 물질계와의 상호관계, 즉 플라즈마와 레이저, 초고주파 등 전자기파와의 상호관계,플라즈마 특유의 여러 가지 비선형성 등에 관한 이해의 수준도 상대적으로 낮은 편입니다. 현재 컴퓨터 모델링과시뮬레이션 등 전산물리학 기법과 기초연구의 제반 방법론 등이 동원돼 플라즈마 상태에 대한 과학적 해명이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이 결실을 맺어 그 연구결과를 응용하는 첨단기술의 개발이 가속화되면플라즈마 과학과 그 응용기술은 21세기에 이르러서는 아직 우리에게 발견되지도, 알려지지도 못한 과학기술의새로운 물줄기로 발전하리라 기대됩니다.
태양 중심에서와 같이 매우 특수한 환경 하에서 핵융합반응이 일어나는데 이러한환경의 물질 상태를 플라즈마 상태라고 합니다.
플라즈마를 물리학적으로 정의하여 접근하면 원래 이름이 뜻하는 바와 같이 혼돈스러울 만큼 학문적으로 복잡한 연구의 대상이며, 플라즈마는 매일 떠오르는 태양, 밤하늘의 무수한 별(항성) 들의 근본 상태일 뿐만 아니라 번갯불, 형광등, 네온사인 등과 같이 우리 주변 가까이에도 존재합니다. 북극의 하늘을 아름답게 장식하는 오로라, 태양에서 불어오는 태양풍, 또 지구에서 전파통신을 가능케 해주는 반알렌대와 같은 전리층들도 모두 플라즈마가 만드는 흥미로운 자연현상입니다.
우리는 지구상의 생활에서 고체, 액체, 기체의 3상의 물질상태에 익숙해져 있습니다. 그러나 규모를 우주로 넓혀보면 물질의 3가지 상태는 극히 예외적인 존재입니다. 실제적으로 우주 전체를 지배하고 있는 물질의 상태는플라즈마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학기술 용어로서 플라즈마(Plasma)라는 단어의 의미는 "원자핵과 전자가 분리된 전리기체" 라는 물리학적 정의로 말할 수 있습니다. 과학자들에 의해 플라즈마라는 이름이 물질의상태를 지칭하는 단어로 쓰여 지게 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물질상태로서의 플라즈마는우주가 만들어지기 시작한 바로 그 시점부터 존재하기 시작했습니다. 우주 만물의 99.99% 이상을 구성하는 최다물질 상태인 것입니다. 오히려 우리가 학교에서 배운 물질의 세 가지 상태, 즉 고체, 액체, 기체는 매우 특수한예외적인 물질 상태입니다. 또한 이 세 가지 물질상태, 즉 3상이 대부분인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환경은 생명의존재가 가능한, 우주 전체에서는 매우 특수한 상황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좀 더 과학적으로 접근해 보면, 플라즈마는 고온 상태에서 이온화 된 입자 상태로, 전자와 양이온, 즉 전기를 띈하전입자들로 구성돼 있으며 전기적으로는 중성인 하전 기체의 물질상태를 말합니다.
플라즈마를 물질내부에 지닌 에너지의 양에 따라 구분하여 다시 설명해 보면, 실생활에서 친근한 상태인 물질의세 가지 상태, 즉 가장 에너지가 낮은 상태인 고체가 제1의 상태이고, 이 고체에 외부의 에너지가 가해지면 제2의상태인 액체로 상태가 변하며, 이에 다시 에너지를 가하면 제3의 상태인 기체로 변합니다. 그런데 기체에 다시에너지를 가하면 기체를 구성하고 있는 분자가 원자로 갈라지는데, 이때 가해진 에너지가 많으면 그 원자는 다시원자핵과 전자로 분해되며 이를 전리현상이라고 말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