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茶山 정약용丁若鏞

 1  다산茶山 정약용丁若鏞-1
 2  다산茶山 정약용丁若鏞-2
 3  다산茶山 정약용丁若鏞-3
 4  다산茶山 정약용丁若鏞-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다산茶山 정약용丁若鏞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다산(茶山)정약용(丁若鏞)
(1762~1836)
1. 생애
1) 성장기(1762-1782)
다산은 1762년 광주군 초부면 마현리(현재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능내리)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진주목사를 지낸 정재원(1730-1792)이며, 어머니는 해남윤씨로 조선시대 유명한 서화가인 공제 윤두서의 손녀였다. 다산의 자는 미용, 용보, 귀농이고 호는 삼미자, 사암열수, 다산, 자하도인 태수 문암일인 등이며 당호는 여유당이다.
그는 어려서부터 재능이 뛰어나 7세때 지은 ‘산’이라는 시가 지금까지 이를 입증해 준다. ‘작은 산이 큰 산을 가렸으니 멀고 가까움이 다르기 때문이네 (小山蔽大山 遠近地不同)’. 또 다산이 10세 이전에 지은 시문을 모은 이 있었다고 하나 현재는 전하지 않는다.
1777년 다산은 자신의 학문형성에 큰 영향을 끼친 스승을 만나게 되었으니 그가 실학의 선구자인 성호 이익이다. 다산이 두 살 되던 해에 성호가 세상을 떠나 직접 가르침을 받은 것은 아니었지만 다산은 성호의 길을 접하고 학문을 굳히게 되었다.
2) 개혁정치의 큰 뜻을 품고(1783-1800)
다산은 22세 때(1783) 진사시험에 합격하여 성균관에 들어갔다. 이 때 당시의 임금인 정조의 눈에 뛰어 인정받게 되는데 그것은 그의 뛰어난 재능과 학문 때문이었다. 다산은 성균관 생활이 끝날 때까지 여러 차례 시험을 통해 정조의 총애를 받았다.
28세 때 1789년 문과에 급제하여 본격적인 벼슬살이를 시작하였다. 그는 첫 벼슬인 희릉직장을 비롯하여 사간원정언, 사헌부지평을 거쳤다. 이즈음 그는 ‘성설’과 ‘기중도설’을 지어 수원성을 쌓는데 유형거와 거중기를 만들어서 사용할 것을 건의하였으며 이로써 많은 경비를 절약할 수 있었다. 경기도 암행어사로 나가서는 가난하고 핍박받는 백성들의 고통을 생생하게 목격할 수 있었다. 암행어사로서 그는 전 연천 현감 김향직과 전 상양 군수 강명길의 폭정을 고발하여 처벌하도록 하였으며 이를 통해 책임과 관리의 의무를 절실하게 깨닫게 되었다.
그는 23세 때 천주교를 처음으로 접했다. 이후 그는 한때 천주교 서적을 읽고 심취하기도 하였으나 성균관에서 학업에 정진하느라고 곧 손을 떼었다. 그는 천주교 신앙과 서양과학을 통해 새로운 세계를 체험하기도 하였으나 갖은 시련과 좌절을 맛보기도 하였다.
3) 강진 유배지에서(1801-1818)
정조가 서거하고 순조가 즉위하면서 다산의 생애 최대의 전환기를 맞는다. 소론과 남인 사이의 당쟁이 신유사옥이라는 천주교 탄압사건으로 비화하면서 다산은 천주교인으로 지목받아 유배형을 받게 된다. 이때 다산의 셋째형 정약종은 옥사하고, 둘째형 정약전은 신지도로, 다산은 경상도 장기로 유배되었다. 곧 황사영의 백서사건이 일어나서 서울로 다시 불려와 조사를 받고 정약전은 흑산도로, 정약용은 강진으로 옮겨지게 되었다.
강진에서의 유배 기간은 다산에게는 고통의 세월이었지만 학문적으로는 매우 알찬 결실을 얻은 수확기였다. 5백여권에 달하는 그의 저서 대부분이 유배지에서 이루어졌으니 18년 동안에 걸친 강진 유배기는 저술 작업기간이었다고 할 만하다. 특히 이 시기의 경세학과 더불어 다산사상의 축을 이루는 경학에 대한 집중적인 연구가 이루어졌다. 그는 유배지에서도 제자들을 모아 교육하였으며, 이들 제자들은 또한 다산 저술작업에 참여하기도 하였다. 유배지의 제자들로는 이청황상이강회이기로정수칠윤종문 등을 들 수 있다.
4) 말년 고향에 돌아와(1819-1836)
참고문헌
* 참고문헌
다산 정약용, 금장태, 살림출판사, 2005
한국의 사상가 10人-다산 정약용, 예문동양사상연구원/박홍식, 예문서원, 2005
한국실학사상가, 한국철학사연구회, 도서출판다운샘, 2000
실학의 철학, 한국사상연구회, 예문서원, 1996
다산연구소: http://www.edasan.org/first/main.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