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 가능한 제주관광

 1  지속 가능한 제주관광-1
 2  지속 가능한 제주관광-2
 3  지속 가능한 제주관광-3
 4  지속 가능한 제주관광-4
 5  지속 가능한 제주관광-5
 6  지속 가능한 제주관광-6
 7  지속 가능한 제주관광-7
 8  지속 가능한 제주관광-8
 9  지속 가능한 제주관광-9
 10  지속 가능한 제주관광-10
 11  지속 가능한 제주관광-11
 12  지속 가능한 제주관광-12
 13  지속 가능한 제주관광-13
 14  지속 가능한 제주관광-14
 15  지속 가능한 제주관광-15
 16  지속 가능한 제주관광-16
 17  지속 가능한 제주관광-17
 18  지속 가능한 제주관광-18
 19  지속 가능한 제주관광-19
 20  지속 가능한 제주관광-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속 가능한 제주관광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서론
1.연구의 배경 및 목적.
우리나라의 제 1의 관광지인 제주도는 대한민국에서 하나뿐이며 특이한 것이 있는 섬이다. 화산이 분출 되어 분화구와 화구호 및 측화산을 비롯한 화산지형을 형성하고 있고 해안에는 급격 절벽을 형성하여 정방, 천지연, 천제연 등 자연폭포가 발달하여 절경을 이루고 있기도 하다. 그 뿐만 아니라 제주도는 육지와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자연풍경은 물론, 언어, 풍속까지 특이한 것이 많다.
특히 三多 (石多,女多,風多) ,三姓 (고씨,부씨,양씨) ,三無(도둑,대문,거지)는 제주지역의 이색적인 특색을 나타내며 견인력 높은 관광자원이기도 하다.
이와 같이 제주도는 관광 자원 여건으로 볼 때 탁월한 매력적인 자연보고로서 육지의 농경문화, 유교문화, 현대산업문화와는 달리 독특한 섬해양 문화, 농경문화, 종교문화가 숨쉬고 있다. 육지부와 상이하게 특이한 산, 초원 ,청정해역의 아름다운 바다, 독특한 생활 방식, 관리들의 말은 안들어도 무당말은 듣는다는 토속신앙, 다양한 지형과 민속자원이 내장되어 있어 해마다 국내외 관광객의 발길이 끊이질 않아 제주비행장은 국제공항으로 승격시켜 외화획득에 힘쓰고 있으며, 한라산 국립공원이 4개 단위지역에 걸쳐 분포하고 국민관광지가 6개소로 되어 있으며 인문관광 자원중 국가지정문화재를 보면 천연기념물이 다소 분포하며 평균치에는 미달한다. 이에 대하여 지방지정문화재와 사찰을 보면 유형문화재, 기념물, 민속자료, 사찰 등 모두 평균치에 미달하나, 무형 문화재는 11.8%를 차지하고 있어 평균치를 상회하고 있다. 또 정부에서는 중국인 관광객을 제주도에 유치하기 위해 무비자 입국을 허용하고(1988) 많은 중국인이 유입될것으로 기대하여 제주도 주민에게 언어, 예절 등 수용태세를 위한 교육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최근에 대외적으로는 UNEP, PATA, ADB 연차 총회 등 3대 국제행사 및 LPGA, PGA 등 국제적인 스포츠 행사의 성공적인 개최를 통하여 세계적인 관광지로 부상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고 대내적으로는 관광환경변화에 따른 제주관광공사 설립의 기초마련, 제주웰컴센터 건립, 본격적인 제주국제자유도시 추진에 따른 다양한 관광객 유치전략 실시, 지속적인 문화관광축제의 개최 및 체험관광상품 등 관광자원의 개발, 다양한 숙박시설 및 관광시설의 확충과 같은 지속적인 관광인프라의 구축 등 제주 관광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한 전략 및 대응책을 마련하는 등 관광산업에서의 지속적인 노력을 시행중이다. 본 보고서에서는 대내외적으로 우리나라 관광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는 제주도 관광에 관하여 단순한 눈요김이 아닌, 제주도의 역사, 자연, 문화에 걸맞는 독자적 개발방식을 찾아내기 위하여 연구한다. 관광 활성화 방안으로 제주도의 관광이 제주도의 이미지, 문화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봄으로써 제주도를 세계 고유문화 관광자원으로서의 개발방안 고양을 높이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 참고 자료 ]
* 관광자원학. - 김 병문 지음 / 백산출판사
(제 4절 지역별 관광자원의 비중과 구성. )
* 제주 국제자유도시와 세계시민교육 -제주국제협의회 지음 / 오름출판사.
제1절 제주도의 역사적 배경.
1. 제주도의 개발 연혁
제주도는 지금으로부터 약 200만년전, 여러 차례화산 활동에 의해 생성된 화산도이다. 화산활동 및 빙하 해수면 변동과 지각운동에 의한 지형의 변화에 따라 제주도는 대륙과 연륙되었다가 또 고도로 변화 하는 등 이러한 상태의 반복으로 인해 특수한 오늘의 제주도가 형성 된 것으로 추정 하고 있다. 섬의 중앙에 위치한 한라산 정상에는 그 당시 화산활동의 분화구인 직경 700 m의 백록담을 볼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