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동지 전

 1  서동지 전-1
 2  서동지 전-2
 3  서동지 전-3
 4  서동지 전-4
 5  서동지 전-5
 6  서동지 전-6
 7  서동지 전-7
 8  서동지 전-8
 9  서동지 전-9
 10  서동지 전-10
 11  서동지 전-11
 12  서동지 전-12
 13  서동지 전-13
 14  서동지 전-14
 15  서동지 전-15
 16  서동지 전-16
 17  서동지 전-17
 18  서동지 전-18
 19  서동지 전-19
 20  서동지 전-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동지 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국어과 교수 학습지도안 ≫
Ⅰ.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연구의 필요성
한 민족의 역사를 지탱하고 창조하는 힘은 그 민족의 전통적인 정신이라 할 수 있다. 이 정신을 표현하고 묘사한 것이 바로 문학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런 점에서 고전문학은 우리의 현실 생활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그러므로 우리가 고전 문학을 교육하는 것은 단순히 옛 선인들의 지식적인 것을 익히기 위한 것이 아니라, 고전에 담긴 갈고 닦인 선인들의 문학세계를 통해 전통적인 정신을 제대로 이해하고 이것을 감상하여 기존의 삶을 질적으로 살찌우기 위해서이다. 고전을 읽는다는 것은 국민으로서의 의무감이다. 조상들의 자취와 문화를 밝히기 위해서 역사라는 과목이 있듯이 국어에도 우리말과 우리 문학의 옛 모습을 밝히는 과정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때문에 우리는 고전을 통해서 언어의 변화를 알 수 있고 우리 민족의 사상의 변화를 알 수 있다. 자기완성의 수단과 현대 문학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기 위해서 고전 교육은 필요하다. 이것은 고전을 읽음으로 해서 고전에 나타난 선조들의 인생관, 자연관, 국가관 등을 배움으로써 자기가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 도움이 되게 하고 또 현대문학의 뿌리라고 할 수 있는 고전 작품을 이해하는 것은 현대 문학을 이해하는데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조건이라고 생각된다. 하지만 현직 교사의 말에 의하면 국어시간에 가르쳐야 할 여러 단원 중에서 가장 힘든 것이 고전문학관련 단원이라고 한다. 고전문법이나 어휘, 작품과 관계된 잡다한 지식들을 중심으로 가르치는 것이 아닌데도 아이들은 고전문학을 어려워하고 재미없어 한다. 고전문학에 사용된 어휘 자체가 어렵고 낯설기도 하지만, 아이들이 고전문학을 재미없어 하는 더 중요한 원인은 고전문학에 대한 아이들의 편견이라고 말한다.
첫째는 다 아는 얘기라는 반응이다. 학생들은 「춘향전」「홍길동전」을 동화책이나 만화책으로 어렸을 때 읽었거나 텔레비전에서 보았기 때문에 다 안다고 한다. 그런데 아이들이 읽거나 본 고전작품은 원래의 작품과는 상당히 다른 작품이라는 점에서 문제다. 이런 작품들은 대개 원전이 가지고 있는 줄거리의 큰 틀만을 유지한 채, 재미를 위해 여러 가지 다른
사건들을 상상해서 집어넣거나 다른 소설에 나오는 사건들을 섞어서 변형된 것들이다. 하지
만 아이들은 이미 알고 있는 이야기라는 이유로 그 작품들을 제대로 다시 읽으려 하지 않는
다는 것이다.
둘째는 학생들은 고전소설은 비현실적이고 유치한 사건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말한다. 아이들은 고전소설 속에 담긴 우리 민족의 삶의 방식이나 당시 민중들의 바람, 작품에서 나타내고 있는 사회양상들 등은 보지 못한다.
셋째는 고리타분하다는 반응이다. 감각적이고 흥미 위주로 구성된 판타지 소설이나 만화책도 요즘 아이들에겐 버거운 것인데, 고전문학 작품은 가까이 하기엔 너무나 먼 당신일 뿐인 것이다. 또한, 고전문학 하면 빽빽한 글씨, 뜻을 알 수 없는 어휘들, 책 아래에 빽빽이 적혀 있는 각주들을 먼저 떠 올린다. 때문에 이런 반응을 보이는 아이들과 고전문학 수업을 진행해 나가기는 힘들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아이들이 수업에 적극적인 자세로 참여할 수 있도록 모둠을 조성하여 고전 문학의 형식적 특징이 아닌 우리 조상의 사상과 정서와 소망 등이 담긴 삶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데 초점을 두고자 한다.
2. 연구의 목적
본 수업 연구에서는 조사 발표학습 모형을 토대로 하여 협동 학습 이론의 유형들 중 하나인 LT를 접목하여 고전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성격을 파악하고, 작품에 내포된 당시의 사회상과 민중들의 바람 등 이면적인 주제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이론적 배경
1. 조사 발표 학습 모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