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익스피어의 생애에 대하여

 1  셰익스피어의 생애에 대하여-1
 2  셰익스피어의 생애에 대하여-2
 3  셰익스피어의 생애에 대하여-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셰익스피어의 생애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셰익스피어의 생애에 대하여
윌리엄 셰익스피어는 서양문학의 비조로 여겨지는 호메로스와 비슷한 점이 많다. 역사상 최고의 작가 가운데 하나라는 점에서도 그렇고, 생애가 온통 의문투성이라는 점에서도 그렇다. 오늘날 수많은 셰익스피어 ‘전기’가 “5퍼센트의 사실과 95퍼센트의 억측”으로 이루어졌다는 말도 있다.그래도 셰익스피어의 생애에 대해 사실인 것을 살펴보면 윌리엄 셰익스피어는 엘리자베스 1세가 통치하던 16세기 중반 영국 남부의 작은 마을 스트랫퍼드 어폰 에이번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존 셰익스피어는 비교적 부유한 상인으로 읍장까지 지낸 유지였으므로, 당시의 사회적 신분으로서는 중산계급에 속해 있었기 때문에 셰익스피어는 풍족한 소년시절을 보낸 것으로 짐작된다.
그 당시 학교에서 라틴어 문학과 고전문헌 연구가 교육내용에 포함되어 있어 그에게 필요했던 고전 소양도 이때 얻은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1577년경부터 가운이 기울어져 학업을 중단했다고 한다. 그리고 1585년부터 1592년까지는 셰익스피어의 생애에서 이른바 ‘잃어버린 시절’이라고 한다. 일각에서는 이름의 철자 및 의미가 유사한 ‘윌리엄 셰익섀프트’라는 인물에 대한 기록을 토대로 그가 이 시기 동안 영국 북부에서 배우로 일했다고도 추정하지만 물론 확증은 없다고 한다.
셰익스피어는 1580년대 말쯤에 런던으로 진출해서 극작가 겸 단역 배우로 활동을 시작한 것으로 추정된다.
그리고 1590년을 전후한 시대는엘리자베스 1세여왕의 통치 아래 나라가 번성한 때였으므로 문화면에서도 고도의 창조적 잠재력이 요구되었던 시기였다. 이러한 배경을 얻어 그의 재능은 더욱 빛날 수 있었다. 당시의 연극은 중세 이래의 민중적·토착적 전통이 고도로 세련되었으며, 특히 그리스·로마의 고전(古典)을 소생시킨르네상스문화의 유입(流入)을 맞아 새로운 민족적 형식과 내용의 드라마를 창출해 내려는 때이기도 하였다.
극작가로서의 셰익스피어의 활동기는 1590∼1613년까지의 대략 24년간으로 볼 수 있다. 이 기간에 그는 모두 37편의 작품을 발표하였다. 그는 평생을 연극인으로서 충실하게 보냈으며, 자신이 속해 있던 극단을 위해서도 전력을 다했고 1616년 4월 23일 52세의 나이로 고향에서 사망하였다.
셰익스피어가 명작가가 된 배경
초기 현대영어시기는 한마디로 변화와 개혁의 시기였다. 정치적으로는 헨리 8세의 즉위(1509-47)로 영국의 튜더 왕조(the Tudors, 1485-1603)가 시작되어 스튜어트시대를 거쳐 하노버가의 조지 3세(1760-1820)로 이어지는 시기였으며, 문학적으로는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 1564-1616)와 스펜서(Edmund Spencer, 1552-1599), 그리고 밀튼(John Milton, 1608-1674)과 같은 문호들이 영문학의 꽃을 피우던 전성기였다. 또한, 종교적으로는 헨리 8세때 일어난 소위 종교 개혁(Protestant Reformation)으로 인해 영국 국교회는 로마의 가톨릭 교회와 단절되었고 신교운동의 확산으로 성서 번역이 활발해진 시기였다.
이 시기는 철자법이 아직도 고정되어 있지 않고 다양한 모습으로 쓰이던 때여서 발음도 이에 따라 각양각색으로 쓰였다. 그 뿐만 아니라, 문법적인 사항에 있어서도 일정한 규범이나 틀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는 기운이 감돌던 시대였기 때문에, 영어는 여전히 유동적인 상태를 면치 못했다.
한편, 이러한 자유스러운 기풍은 작가의 경우, 마음대로 영어를 다룰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을 제공했는데, 이러한 여건을 가장 잘 활용한 사람이 바로 셰익스피어였다. 셰익스피어는 철자, 발음, 문법의 전 분야에 걸쳐 잘 정비되어 있지 않은 영어를 어떠한 단어든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사용하였다. 이를테면, 주어와 동사사이에 나타나는 수의 일치에 있어서 현대영어와는 달리, 글쓴 이의 주관적인 생각에 따라 동사의 수가 단수 또는 복수로 쓰였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엄밀한 의미에서 수의 일치는 없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셰익스피어의 작품에는 화려하고 난해한 단어는 거의 찾아볼 수 없으며, 그의 극중에 나타나는 대화 내용도 소박하고 허식이 없는 단어로 쓰여 졌습니다. 그가 작품중에서 구사한 어휘 수는 35,000여 개로, 당시로서는 가장 풍부한 어휘를 사용하였는데, 그의 위대성은 그가 구사한 어휘 수보다는 필요한 만큼 다양한 문제를 다루고 인간사와 인간 관계를 예리하게 묘사했다는 점이다. 생(生)의 모든 문제에 관한 그의 관찰은 예리하였으며 이들을 묘사하거나 자기의 사상을 표현함에 있어서 그가 활용한 문법이나 어휘의 선택 및 활용은 적절하였다.
셰익스피어는 서체어의 형성뿐만 아니라 구어나 속어의 영어 표현에도 크게 기여하였다. 그가 쓴 수많은 작품에 나오는 단어나 어구는 일반 대중의 마음속에 깊이 파고 들어가 누구나 알 수 있는 관용어구(idioms)가 되어 버렸으며, 교양을 갖춘 사람들뿐만 아니라 그렇지 못한 사람들도 설사 셰익스피어의 작품에서 유래한다는 것을 모를지언정 그 뜻을 알고 사용하였다. 이들 관용어구중에서 일반에 널리 알려져 사용된 용례를 몇 가지 들어 보면 다음과 같다.
a foregone conclusion( Othello ) -피할수 없는(분명한) 결과
in my minds eye ( Hamlet ) -마음의 눈으로 본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