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국주의 시대

 1  제국주의 시대-1
 2  제국주의 시대-2
 3  제국주의 시대-3
 4  제국주의 시대-4
 5  제국주의 시대-5
 6  제국주의 시대-6
 7  제국주의 시대-7
 8  제국주의 시대-8
 9  제국주의 시대-9
 10  제국주의 시대-10
 11  제국주의 시대-11
 12  제국주의 시대-12
 13  제국주의 시대-13
 14  제국주의 시대-14
 15  제국주의 시대-15
 16  제국주의 시대-16
 17  제국주의 시대-17
 18  제국주의 시대-18
 19  제국주의 시대-19
 20  제국주의 시대-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제국주의 시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19세기말부터 20세기 초에 걸쳐 제국주의시대가 전개되었으며 이 시기의 제국주의는 식민지역의 정치에 큰 여파를 남겼다. 제국주의자들은 ‘정치적 개화’라고 합리화했지만, 식민통치는 일부 식민지 엘리트의 협조를 기초로 한 폭력과 강제에 의존했다. 또한, 제국주의는 식민지역에 문화적 유산도 남겨주었다. 언어를 비롯한 중심부 국가들의 다양한 습속이 과거 제국주의를 경험했던 사회에서 오늘날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는 자세한 언급을 필요로 하지 않을 정도로 분명한 사실이다. 이러한 모든 영향을 어떻게 평가하든, 제국주의의 여파는 부인할 수 없는 현재적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렇게 볼 때, 제국주의는 한편으로 제 1차 세계대전을 야기하면서 유럽사에 일대 전기를 마련해준 단절적 힘으로 작용했지만, 동시에 제국주의는 세계사적인 국면에서 아직도 강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역사적 현상으로서 오늘의 세계와 관련되어 있다.
Ⅱ. 제국주의의 정의와 역사적 발전과정.
1.제국주의의 정의
좁은 의미의 제국주의란 다른 나라를 정복지배하려는 일체의 침략주의적 경향을 뜻한다. 넓은 의미의 제국주의는 1870년부터 20세기초에 걸쳐 나타난 독점자본주의(獨占資本主義)에 대응하는 정치경제사회문화군사 등 다방면에 걸쳐 이루어지는 국가나 민족의 침략주의적 경향을 말한다.
제국주의와 유사한 지배형태는 굳이 근대시기가 아니라도 고대 로마에서도 찾아볼 수 있고, 중세시대의 십자군 원정에서도 이와 유사한 특징을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힘과 권력을 지닌 국가가 상대적으로 약한 국가를 복속시키고 점령하는 과정 모두를 제국주의라 할 수는 없다 할 것이다. 제국주의는 이러한 국가 간의 단순한 지배-복종 관계를 넘어 좀 더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침탈지역을 통치하여 경제적이거나 정치적인 목적을 이루고자 하는 전반적인 과정으로 설명될 수 있다. 즉 제국주의란 “한 나라가 다른 나라에 대해 효과적인 정치적 주권을 행사하는 공식적 및 비공식적 관계를 의미한다. 그와 같은 관계는 무력에 의해, 정치적 협상에 의해 또는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의존에 의해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제국을 세우고 형성해 나가게 되는 것을 제국주의라 한다.”
이처럼 제국주의는 자국의 국익을 추구하려는 특정한 목적을 실현하기 위하여 군사력과 강압적 통치와 같은 물리적인 힘을 바탕으로 복속시키는 과정을 거치지만, 이에 그치지 아니하고 식민지역의 효율적 통치와 영속적인 종속화를 위해 문화적으로 지배하려는 경향도 가졌다는 점에 특색이 있다. 또한 근대적 제국주의가 시작되고 난 후 서구세력들은 주변지역에서 벗어나서 보다 넓은 세계로 나아가 아프리카, 아시아 등의 약소국들을 차지하기 위해 치열한 각축전을 벌였다는 점에서 제국주의는 국제적인 현상으로도 설명될 수 있다.
2. 제국주의의 개념
1) 홉슨의 제국주의론
홉슨은 무엇보다도 먼저 과잉 생산력과 투자를 구하는 자본이 대중의 소비수준을 상회하고, 자국내에서 과잉 상품의 배출구를 발견할 수 없다는 점에 제국주의의 근원이 있다고 말한다. 이같은 경제 사정이야말로 제국주의의 가장 큰 뿌리를 이루는 것이다. 만약 이 나라(영국)의 소비대중이 생산력의 상승과 보조를 맞추어 소비수준을 높혔다면 시장을 발견하기 위해 떠들썩하게 제국주의를 이용하려는 과잉상품이나 과잉 자본은 있을 수 없었을 것이다. 해외무역은 진정한 의미에서 이루어졌을 것이고 우리 공업제품의 조그만 잉여를 우리가 해마다 흡수해 들이는 식량이나 원료와 교환하는데 아무런 어려움도 없었을 것이다. 그리고 우리가 이룩한 모든 저축은 우리가 선택하기만 했다면 국내 산업에서 그 사용처를 발견해 낼 수 있었을 것이다.
그리고 홉슨은 자본주의의 발전 결과로서의 제국주의의 불가피성에 반대하여 다음과 같이 서술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