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과포스트모더니즘

 1  모더니즘과포스트모더니즘-1
 2  모더니즘과포스트모더니즘-2
 3  모더니즘과포스트모더니즘-3
 4  모더니즘과포스트모더니즘-4
 5  모더니즘과포스트모더니즘-5
 6  모더니즘과포스트모더니즘-6
 7  모더니즘과포스트모더니즘-7
 8  모더니즘과포스트모더니즘-8
 9  모더니즘과포스트모더니즘-9
 10  모더니즘과포스트모더니즘-10
 11  모더니즘과포스트모더니즘-11
 12  모더니즘과포스트모더니즘-12
 13  모더니즘과포스트모더니즘-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모더니즘과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1. 모더니즘
1) 모더니즘이란?
모더니즘을 간단히 요약하자면 넓은 의미로는 교회의 권위 또는 봉건성을 비판하며 과학이나 합리성을 중시하고 널리 근대화를 지향하는 것을 말하지만, 좁은 의미로는 기계문명과 도회적 감각을 중시하여 현대풍을 추구하는 것을 뜻한다.
2) 언어의 유래
모더니즘이라는 용어는 ‘모던’이라는 의미에서 유래한다. 이 모던이라는 용어가 처음 쓰인 것은 기원후 5세기 말엽, 늦어도 6세기 경으로 추정된다. 이 용어는 원래 중세 라틴어 ‘모데르누스’에서 유래한 말이다. ‘모르데누스’는 형용사형과 명사형으로 동시에 사용되던 말도 부사형 ‘모도’(최근, 지금)에서 생겨났다. 이 말은 5, 6세기 당대를 과거의 고대 로마시대와 변별적으로 구분하기 위해서였다. 그러나 르네상스 이후 점차 이 말은 과거에 살았던 고대인들뿐만 아니라, 기독교화된 동시대인들을 과거의 이교도들과 구별 짓기 위해서도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이렇게 특별한 의미를 갖게 된 모데르누스는 10세기 이후부터는 이 말에서 파생된 ‘모데르니타스’(현대)나 ‘모데르니’(현대인)와 같은 말과 함께 자주 사용되었다. 그런데 ‘모던’이라는 용어를 주로 심미학의 문제와 관련하여 쓰기 시작한 것은 12세기에 들어선 다음의 일이다. 윤동철. “聖潔神學硏究”, (성결대학교, 2000), 81.
모더니즘은 일반적으로 근대와 현대를 넘나들면서 자기 취향에 맞는 개념, 논리, 방법, 사건, 의미들을 취한다.
3) 종교적 모더니즘
19세기 말엽과 20세기 초엽에 걸쳐 종교계, 특히 로마의 가톨릭계의 종교적 모더니즘이 있었다. 모더니즘이라는 용어가 본격적으로 사용되고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문학이나 예술분야보다는 오히려 종교분야에서였다. 제 2의 종교개혁이라고 할 수 있는 종교적 모더니즘 운동은 19세기와 20세기에 이룬 과학적 발견을 역사적 기독교와 화해시켜 보려는 가톨릭 운동을 말한다. 신학과 성경 해석 그리고 교회의 가르침에 대한 도전은 오래전부터 제기되어 왔다. 예를 들어 프랑스의 르낭은 『예수의 생애』에서 텍스트적, 역사적 비평방법을 써 예수를 인간적이고 역사적인 인물로 묘사하였다. 독일의 프리드리히 슈트라우스 역시 『예수의 생애』에서 예수를 단순히 신화적 인물로 묘사하였다. 김욱동,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서울: 현암사), 18.
모더니즘은 비록 포스트모더니즘보다는 좁은 스펙트럼을 지니고 있지만 단순히 문학의 범위에만 국한되지는 않는다. 모더니즘은 문학뿐 아니라 거의 모든 종교, 예술 분야에 걸쳐 매우 폭 넓게 나타나는 포괄적인 현상이다.
2. 포스트모더니즘
1)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
포스트모더니즘이란 후기 모더니즘, 또는 탈 모더니즘이라고 이야기하며, 일반적으로 모더니즘 후의 서양 사회, 문화, 예술의 총체적 상황을 일컫는다. 또한 의미적으로 16세기 이후 근대 모더니즘의 계몽사상에 근거한 사회 이성중심주의에 대한 근본적인 회의를 내포하고 있는 사상적 총칭을 말하기도 한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은 근대모더니즘의 계몽사상을 거부한다. 박순규,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설교 커뮤니케이션 연구”, (박사학위논문, 장로회신학대학교대학원, 201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