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전달론 고전 전통적인 수사학

 1  설교 전달론 고전 전통적인 수사학-1
 2  설교 전달론 고전 전통적인 수사학-2
 3  설교 전달론 고전 전통적인 수사학-3
 4  설교 전달론 고전 전통적인 수사학-4
 5  설교 전달론 고전 전통적인 수사학-5
 6  설교 전달론 고전 전통적인 수사학-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설교 전달론 고전 전통적인 수사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가 신학생으로서 앞으로 사역을 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설교이다. 설교자가 효과적이며 설득력 있는 설교를 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설교의 핵심 주제와 목적을 분명히 해야 한다. 둘째, 짜임새가 있어야 한다. 셋째, 움직임 있는 설교 개요를 작성한다. 이러한 것들과 함께 설교자의 의도를 설득력 있게 전달하고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사학적 이론과 기술이 필요하다. 이러한 기술이 ‘스피치 커뮤니케이션’(Speech Communication)이다. 물론 설교와 일반적인 열선의 원리가 반드시 일치하지 않고 설교만 가지는 독특한 부분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스피치 커뮤니케이션의 일반 이론이 설교에 모두 그대로 적용되지는 않는다. 하지만 설교의 효과적인 전달을 위해서 일반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이론이 도움이 된다. 본장에서는 ‘고전(전통적인) 수사학’의 이론을 간략하게 소개하고 평가할 것이다. 왜냐하면 설교를 포함한 모든 스피치 커뮤니케이션의 모태는 고전 수사학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설교의 완성과 전달을 위해서 기본적으로 필요한 부분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고전(전통적인) 수사학
1) 사전적인 의미
수사학(修辭學, rhetoric)은 그리스 ·로마에서 정치연설이나 법정에서의 변론에 효과를 올리기 위한 화법(話法)의 연구에서 기원한 학문이다.
2) 수사학의 효시
기원전 5세기경(B.C. 467년) 옛 그리스 시칠리아 섬의 시라큐스에서 트라시발루스라는 독재자가 쫓겨남으로 민주정치가 시작되었다. 이 때 백성들은 참주들에게 빼앗겼던 땅을 찾기 위한 소송을 제기하였는데, 법정에서 자신의 주장을 효과적으로 내세우는 방법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고 한다. 이러한 시민들의 욕구에 부응하여 코렉스(Corax)가 자신의 주장을 효과적으로 논증하는 방법을 가르쳤다고 한다.
3) 수사학의 발전 및 체계화
그리스의 아테네에서 민주주의적 재판제도와 선거제도를 통하여 발전하게 되었다. 담론(談論, discourse. 현실에 관한 설명을 산출하는 언표와 규칙의 자기지시적인 집합체)의 수사학으로 시작하여 표현법과 문체의 수사학, 교육과 학문의 대상으로서의 수사학으로 발전되었다. 이러한 고전 수사학의 전체적 이론을 체계화한 사람은 아리스토텔레스이다.
4) 수사학의 주요 분야
직유법, 은유법, 환유법, 활유법, 과장법, 돈호법, 현재법, 대조법, 점층법, 반복법, 도치법, 반어법, 완곡법, 수사의문법, 영탄법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