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표준기구

 1  국제표준기구-1
 2  국제표준기구-2
 3  국제표준기구-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표준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표준기구
1) Internet Society
Internet Society는 전 세계 인터넷의 바람직한 사용과 관심 및 발전을 진작시키기 위해 1992년 1월에 설립된 인터넷의 새로운 전문적 비영리 국제기구이다. 간단히 ISOC라고 줄여 부르기도 한다. ISOC는 1983년에서 ISOC가 조직되기 전까지 인터넷아키텍처위원회(IAB:Internet Architecture Board)와 ICCB 란 기구에서 관장하던 인터넷의 구조와 프로토콜에 대한 업무를 포함하여 새롭게 확대 개편된 대표적인 인터넷 기구이다.
ISOC는 IAB, IETF 및 IRTF의 기능을 자체 활동에 함하고 있는데, 인터넷 표준에 관련한 ISOC 뉴스를 정기적으로 발간하고 1년에 2번씩 인터넷 표준 현황에 대한 리포트를 발간한다. ISOC는 인터넷의 번영을 조장하고 관심을 유지하며 인터넷의 발전과 사용이라는 일반적인 목표를 가진 상대적으로 새롭고 전문적인 체로서 본부는 미국버지니아주의 레스턴(Reston)에 자리 잡고 있으며, 2002 현재 세계 182개국 150개 단체와 1만 1000명의 회원이 등록되어 있다. 인터넷 기술 및 기타 문제를 감독하는 인터넷아키텍처위원회(IAB:Internet Architecture Board)를 지원하며, 회원들에게 소식을 알리는 〈ISOC Member Briefings〉이라는 소식지와 인터넷 잡지〈E>를 발간한다.
인터넷아키텍처위원회에는 TCP/IP의 진화를 감시하는 IETF(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와 IP주소를 할당하는 IANA, 그리고 도메인 이름 시스템을 관장하는 인터넷레지스트리(Internet Registry)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 가운데 인터넷레지스트리는 2003년부터 공공성을 띤 협회와 기관 등에 부여하는 닷오르그(.org) 도메인 레지스트리 업무를 관장하며, 이를 위해 2002년에 PIR(Public Interest Registry)을 설립하였다. ISOC의 목적을 보면 다음과 같다.
● 연구 및 교육의 기반 구조로서 인터넷의 기술적인 발전을 용이하게 하고 지원하며, 인터넷의 발전에 있어 과학자 공동체, 산업체, 정부 그리고 또 다른 이들의 참여를 고무 하는 것
● 인터넷의 Applicatio을 사용하여 과학자 공동체, 산업체 그리고 기술에 지대한 관심을
가진 대중을 교육하는 것
● 정부 대학, 그리고 대학교 산업체 및 대중의 이익에 대한 인터넷 기술의 교육적
Application의 증진
● 새로운 인터넷 Application의 탐구에 대한 공개토론의 장을 제공하고 글러벌 인터넷
의 운용적인 사용에 있어 기관들 간의 공동작업을 고무하기
비록 ISOC 및 산하 기구들이 TCP/IP 프로토콜 발전의 중요한 파트를 담당하고 있지만, 회의주관, 회의 참석 및 RFC 발간 등과 같은 ISOC과 산하의 기구들의 대부분의 활동은 개개인의 자원을 기반으로 이루어진다.
2)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표준 관련 비정부 조직인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는 1947년에 영국 런던에서 창설되어 전 세계 80개국의 회원이 참가한 국제 표준화 기구로서 160개의 기술 분과 위원회를 거느리고 있으며, 물질과 서비스 등의 국제적인 교류를 쉽게 하고, 과학기술활동, 경제활동 등 각 분야에서 국제적인 협력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공업규격의 국제적인 통일과 조정을 목적으로 설립된 기관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