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조 전승과 예언자 전승

 1  왕조 전승과 예언자 전승-1
 2  왕조 전승과 예언자 전승-2
 3  왕조 전승과 예언자 전승-3
 4  왕조 전승과 예언자 전승-4
 5  왕조 전승과 예언자 전승-5
 6  왕조 전승과 예언자 전승-6
 7  왕조 전승과 예언자 전승-7
 8  왕조 전승과 예언자 전승-8
 9  왕조 전승과 예언자 전승-9
 10  왕조 전승과 예언자 전승-10
 11  왕조 전승과 예언자 전승-11
 12  왕조 전승과 예언자 전승-12
 13  왕조 전승과 예언자 전승-13
 14  왕조 전승과 예언자 전승-14
 15  왕조 전승과 예언자 전승-15
 16  왕조 전승과 예언자 전승-16
 17  왕조 전승과 예언자 전승-17
 18  왕조 전승과 예언자 전승-18
 19  왕조 전승과 예언자 전승-19
 20  왕조 전승과 예언자 전승-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왕조 전승과 예언자 전승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왕조전승과 예언자 전승
서 론
우리가 앞으로 다루게 될 왕조전승과 예언자전승의 이야기는 이스라엘에 어떻게 왕정이 성립되었고 전승되었는지 그리고 그에 대한 예언자들의 예언내용 등을 중심으로 살펴보게 될 것입니다. 그 중 왕조 전승에 관한 이야기를 먼저 언급하자면 왕조전승이야기는 구약에서 유대 왕정에 대한 분석을 문서화하는 방식으로 저술되고 있으며 사무엘 상하, 역대기 상하에 이르기까지 대단히 길게 다루어지고 있습니다. 문서화방식으로 저술된 구약성경의 왕조전승에 대한 내용을 보면, 처음시작은 사사기에서 왕정을 준비하고 있는 모습으로 그리고 중간 부분은 왕정이 역사상 실제로 출현하는 것을 서술하고 있으며, 마지막 부분은 그것의 회복에 대한 소망을 표현하고 있는 것으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성경에서 왕을 갖는다는 것이 중요한 의미로 다루어지는 것에 반해, 왕정에 대한 이미지는 아이러닉하게도 긍정과 부정이 모두 내포된 양면적인 모습으로 묘사되고 있었습니다. 양면적인 모습으로 묘사되었다는 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왕을 갖는다는 것이 홀로 이스라엘의 왕이신 하나님의 통치를 모욕하는 행위라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었습니다. 그들의 왕을 요구함으로써 이스라엘 백성들은 자신들의 현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그들에게 들려지는 지배적인 음조는 “ 열방과 같이 ”(삼상 8:5) 될 위험성에 대한 사무엘의 예언적 경고이었습니다. 한편 그러한 염려들과 병행해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편견 없이 인정받는 왕의 필요성을 절실히 발견하게 됩니다. 위에서 본 바와 같이 이제 우리는 정치적으로 뿐만 아니라 종교적인 영역에서도 인정받을 만큼의 결정적인 역할을 발휘하는 왕에 대하여 이야기 할 것이고 또한 왕정발생의 요인과 과정, 왕과 예언자의 관계에 대해서도 살펴 볼 것입니다.
다음으로 우리는 예언자의 전승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예언자전승도 왕조전승과 같이 구약성서 속에 광범위하게 흩어져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여기서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은 예언자는 이스라엘에만 독특하게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 아니고 이스라엘 주변 나라들에서도 예언 현상과 예언자들이 있었다는 사실입니다. 그러나 예언자들은 다른 나라에도 많았으나 이스라엘에서 있었던 예언 운동은 왕조전승과는 달리 주변 나라들의 영향 아래서 형성되었던 것이 아니라 독자에 의해서 일어났다는 것을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그럼 이제부터 우리는 상식적으로 알고 있는 범위를 조금 더 넘어선 예언서를 포함한 예언과 예언자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왕 조 전 승
Ⅰ. 고대근동의 왕권
우선 이스라엘의 왕조전승을 살펴보기 이전에, 이스라엘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었던 고대근동국가들의 왕조사상을 살펴보고 가겠습니다. 이는 이스라엘의 역사문화종교가 그 나름대로의 독자성을 갖고 있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것은 또한 고대 근동의 역사에 많은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이스라엘의 왕조사상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바빌론의 왕사상 (주전 1830 ~ 1530年)
함무라비 왕은 함무라비 법전에 의하면 신들이 함무라비를 왕으로 임명했다고 하는 말이 있습니다. 그리고 왕은 백성들의 목자로서 의를 행하며, 백성들의 복지증진을 위해서 일하는 사명을 받았다고 있습니다. 그의 왕국은 영원무궁하다는 약속을 받았는데, 이는 이스라엘에서 다윗왕조가 영원무궁하다고 하는 사상과 비교해서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함무라비는 신으로부터 왕으로 임명을 받았지만, 신에게서 태어났다고 하는 사상은 발견할 수 없었습니다.
에집트의 사상
파라오왕은 호루스라는 천신이 인간으로 화육한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즉, 왕은 인간의 형상을 지니고 땅위에서 사는 창조주라고 생각했었습니다.
이처럼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고대 근동에서는 신왕사상이 있었습니다. 고대 근동의 신왕사상에 의하면 인간왕은 신적능력을 가지고 있는 자들이었으며, 에집트는 왕이 신에게 직접 태어났다고까지 보는 사상이 있었습니다. 이런 신왕사상은 고대 근동의 여러 나라들에 널리 퍼져 있었으며, 이스라엘에게서도 이와 같은 사상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1. J. 코흐.. 예언자들 1, 13-64
2. 왕대일, 구약성서이해, 129-142
3. J. 블렌킨소프, 이스라엘 예언사, 19-7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