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중심 언어중재가 정신지체 학생의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 논문

 1  환경중심 언어중재가 정신지체 학생의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 논문-1
 2  환경중심 언어중재가 정신지체 학생의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 논문-2
 3  환경중심 언어중재가 정신지체 학생의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 논문-3
 4  환경중심 언어중재가 정신지체 학생의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 논문-4
 5  환경중심 언어중재가 정신지체 학생의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 논문-5
 6  환경중심 언어중재가 정신지체 학생의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 논문-6
 7  환경중심 언어중재가 정신지체 학생의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 논문-7
 8  환경중심 언어중재가 정신지체 학생의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 논문-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환경중심 언어중재가 정신지체 학생의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 논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환경중심언어중재가 정신지체학생의
의사소통기능에 미치는 효과
Ⅰ.서론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인간은 사회적 존재로서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삶을 살아가며 언어를 사용하여 상호작용을 한다. 인간은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자신의 욕구를 충족하고 학습하고 성장해 가면서 언어를 통해서 우리가 살아가는 세계와 타인들과의 관계를 형성해 간다. 이러한 언어는 의사소통적 행위체계의 일부분으로서 사회적 상황에서 학습된다.
의사소통의 중요한 매개인 언어 능력은 인간이 가지는 고유한 능력이며 점점 복잡한 문법구조를 익히게 된다. 그러나 정신지체아동들은 일반아동과 유사한 과정을 거쳐 언어사용 기능이 발달되지만, 인지영역이나 사회영역에서의 발달이 지체된 만큼 언어사용기능도 비슷한 수준의 발달 지체를 보인다. 또한 이들은 동일한 정신연령의 일반아동에 비해 언어의 양적인 면과 질적인 면에서도 차이가 나며, 지체의 정도가 심할수록 그 차이의 정도는 심하게 된다.
-Gordon과 Panagos(1976): 정신지체아동의 언어습득 단계는 일반아동과 같지만 문법과 문장구성의 습득에서는 일반아동에 비해 지체를 나타낸다고 하였다.
-Graham(1975): 정신지체아동은 정신연령이 유사한 일반아동에 비해 언어영역 전반에 걸쳐 지체가 있음을 보고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볼 때 의사를 표현하는 능력이 부족한 정신지체아동에게 스스로 말을 하도록 가르치는 것은 언어습득과 의사소통 활동의 측면에서 무엇보다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언어 중재 프로그램의 대부분은 구체적인 목표도달을 위하여 구조화된 개인지도 접근을 시도하고 있으며 언어습득 및 발달을 촉구해왔으며, 언어수용과 언어구조를 습득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반복적인 학습으로 이루어지는데 이 방법이 아동의 언어습득에 효과가 있음이 이미 입증되었다.
그러나 이 같은 접근 방법에 의한 언어습득이 아동의 일상생활환경 내에서 일반화 되고 있는지에 관해서 회의적인 의견들이 있다.
-Bucher와 Keller(1981)는 고도로 구조화된 장면에서 지도하는 언어지도 프로그램은 고려되어야 하며, Whitman과 Scibak, Reid(1983)도 전통적인 언어지도 방법은 일상생활속에서 의사소통 활동에 필요한 기능 언어의 학습지도 방법으로는 문제가 있음을 지적하였다. 이러한 전통적 언어중재방법에서 나타난 일반화의 결함으로 인하여 사회적, 화용적인 측면에서의 의사소통을 위하여 고려된 언어중재의 새로운 접근이 요구되었다.
직접적인 언어중재방법의 한계를 인식하고 사회적이고 기능적인 언어중재방법이 모색되면서 개발되어진 언어중재 접근 중 하나가 환경중심 언어중재이다.
-Macdonald(1990)는 아동의 언어는 사용할 필요성을 느끼는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훈련되어져야 하며 언어중재는 아동과 의사소통을 할 필요가 있는 사람에 의해서 지도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이는 언어중재가 아동이 언어를 자연적인 상황에서 실용적인 맥락을 사용하도록 가르치는 것이어야 함을 의미한다.
-환경중심 언어중재: 모델링, 요구-모델방법, 시간지연방법, 우발교수법의 4가지 기법으로 구성되며 이 기법의 하나 or 둘 이상을 결합하여 사용할 때 통틀어 말한다.
정신지체아동을 대상으로 한 환경중심 언어중재 연구를 통해 스스로 말하려는 동기가 부족하기 때문에 환경을 구조화하고 아동이 스스로 흥미를 나타낼 때 언어중재를 하는 것이 바람직함이 입증되어졌다. 그러나 환경중심 언어중재가 고등부 정신지체 학생의 언어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적은 것으로 나타나있기 때문에 본 연구가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