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발성 경화증

 1  다발성 경화증-1
 2  다발성 경화증-2
 3  다발성 경화증-3
 4  다발성 경화증-4
 5  다발성 경화증-5
 6  다발성 경화증-6
 7  다발성 경화증-7
 8  다발성 경화증-8
 9  다발성 경화증-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다발성 경화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다발성 경화증
1.정의
다발성 경화증은 중추 신경계(뇌와 척수)의 가장 일반적인 질병 중 하나입니다. MS는 염증성 탈수초성 질환입니다. 미엘린은 전기줄의 외피와 매우 유사하게 작용하여 신경이 임펄스를 신속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신경에 대한 절연 작용을 하는 지방 물질입니다. 이러한 전파는 의식적 노력을 거의 하지 않고도 순조롭고, 신속한, 협동적 움직임을 할 수 있는 속도와 효율로 전도됩니다.
다발성 경화증에서, 미엘린의 소실은(*탈수초화라고 합니다) 뇌로 또는 뇌로부터 전기 자극을 전도하는 신경의 능력에 있어서 교랸을 가져오게되고, 이로서 다발성경화증의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미엘린이 소실된 부위는(플라크 또는 병소) 딱딱한(상처) 부위처럼 보입니다: 다발성 경화증에서 이러한 상처들은 다양한 시기에, 뇌와 척수의 다양한 부위에서 나타납니다. 다발성 경화증은 문자 그대로 많은 상처를 의미합니다
*탈수초화란
탈수초화는 신경 말단의 절연체 역할을 하는 백색질 물질인 수초의 소실에 대하여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수초는 신경이 뇌로부터의 메시지를 최대 속도로 받아들이고 해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합니다. 신경 말단이 이러한 물질을 소실하게 되면, 이들은 적절히 기능을 할 수가 없고, 신경 말단이 수초를 소실한 곳에 상처 딱지 또는 경화증을 나타내게 됩니다. 다발성 경화증이라고 하는 것은 이러한 상처 부위로 인해 생겨진 이름입니다.
탈수초화는 MS 환자가 경험하는 증상에 있어서 근본적인 원인이다. 탈 수 초화가 되면, 메시지가 신경을 따라 전달되는 속도가 정상보다 느려지게 됩니다. 탈 수초화에 의한 상처의 딱지가 회복되고, 재-수초형성이 이루어진다고 하더라도, 신경 말단의 반응 시간은 여전히 더 느린 경향을 나타냅니다.
2.원인
다발성 경화증의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전 세계의 수천명의 연구자들이 이 복잡한 퍼즐 조각을 정확히 맞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MS에서 수초의 손상은 침습적 미생물들(세균 및 바이러스)에 대하여 신체를 정상적으로 방어하는 신체 면역계의 비정상적 반응으로 인한 것일 수 있습니다. MS의 많은 특징들은 신체가 그 자신의 세포와 조직을 공격하는 자가-면역 질환이라는 것을 시사하며, MS에서는 그 공격 대상은 수초입니다. 연구자들은 무엇이 면역계로 하여금 수초를 공격하게 하는지 알지 못하지만, 여러 요소들이 복합된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이론은 인체에 잠복하고 있는 바이러스가 이 질병의 발현에 주요한 역할을 하며, 면역계를 교란시키거나 간접적으로 자동-면역 과정을 유발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MS 바이러스를 규명하기 위한 수 많은 연구가 수행되어 왔다. MS 바이러스가 없을 수도 있지만, 홍역 또는 포진과 같은 일반적인 바이러스가 MS의 유발 인자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유발 인자는 혈류에서 백혈구를 활성화시키고, 이것이 뇌로 들어가 뇌의 방어 기전을(즉, 뇌/혈관 장벽) 취약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일단 뇌로 들어가게 되면, 이러한 세포들은 수초을 공격하여 파괴시키는 방식으로 면역계의 기타 요소들을 활성화시키게 됩니다.
3.임상양상
다발성 경화증은 중추 신경계의 어떤 영역이 영향을 받았느냐에 따라서 매우 다양한 상태와 증상을 나타냅니다. MS에 정해진 패턴은 없으며, MS가 있는 모든 사람들은 다양한 증상을 나타내며, 이는 동일한 사람에서도 시간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며, 그 증상의 크기와 기간에 변화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