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HP를 이용한 충남도청 입지선정에 관한 연구

 1  AHP를 이용한 충남도청 입지선정에 관한 연구-1
 2  AHP를 이용한 충남도청 입지선정에 관한 연구-2
 3  AHP를 이용한 충남도청 입지선정에 관한 연구-3
 4  AHP를 이용한 충남도청 입지선정에 관한 연구-4
 5  AHP를 이용한 충남도청 입지선정에 관한 연구-5
 6  AHP를 이용한 충남도청 입지선정에 관한 연구-6
 7  AHP를 이용한 충남도청 입지선정에 관한 연구-7
 8  AHP를 이용한 충남도청 입지선정에 관한 연구-8
 9  AHP를 이용한 충남도청 입지선정에 관한 연구-9
 10  AHP를 이용한 충남도청 입지선정에 관한 연구-10
 11  AHP를 이용한 충남도청 입지선정에 관한 연구-11
 12  AHP를 이용한 충남도청 입지선정에 관한 연구-12
 13  AHP를 이용한 충남도청 입지선정에 관한 연구-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AHP를 이용한 충남도청 입지선정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장 서 론
1.1 연구 목적
1.2 연구 방법

제2장 입지선정의 이론적 고찰
2.1 입지선정 개요
2.2 입지선정의 요인
2.3 입지선정의 주요 기법

제3장 충남도청의 입지선정과 사례
3.1 충남 도청의 개요
3.2 타 도청의 입지 사례분석

제4장 AHP를 적용한 충남도청 입지선정
4.1 후보지 선정
4.2 AHP를 적용한 최적입지선정
4.3 기대효과

제5장 결 론
본문내용
제 1장 서 론
1.1 연구목적
충남도청 입지선정에 입지요인들의 상대적 중요도(선호도)에 입각하여 각 후보지를 선정함으로써 합리적인 충남도청 입지선정의 이론적 실천적 토대를 제공하는 것이다.
1.2 연구방법
충남도청의 입지요인 및 그 입지 기준에 선정은 논문 및 인터넷, 참고문헌과 여론조사를 통해 이루어 졌으며 입지요인들 간에 상대적 중요도 평가는 비율적 층회추출방법으로 선정된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한 계층분석 방법(AHP)를 적용한다.
제 2장 입지선정의 이론적 고찰
2.1 입지선정의 개요
일반적으로 충남도청 및 입지 선정에는 최소의 관리비용으로 대상지역의 자연․환경적 요인, 사회․경제적 요인, 지리적 요인, 심리적 요인 하에서 최적의 입지를 선정하는 적합적 접근방법을 택한다.
충남청 입지선정은 충남도청 입지요인과 기준의 결정 → 입지 요인들간의 중요도를 결정 → 도청 입지사례 분석 → 도청 후보지에 적합성 평가와 도청 후보지의 선정 → 기대효과와 최종 도청의 선정 과정을 거친다.
2.2 입지선정의 요인
충남도청 입지선정에 적용되었던 입지 요인들은 크게 1) 사회․경제적 요인 2) 교육․문화적 요인 3) 지리적 요인 4) 국제화 요인 등 4가지 요인들을 들 수 있다.
1) 사회․경제적 요인 : 경제적 중심지로서의 대전의 역할을 인정해 주고, 경제적 기능의 중심지와 행정적 기능의 중심지를 분리하여 생각할 필요가 있다. 행정중심지를 접근성과 중심성을 갖추고 있으며, 새롭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충남 도시에서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찾아올 수 있는 장소성을 갖춘 곳에 입지시킬 필요가 있다. 즉, 지역정체성을 고려하여 최대한 지역정체성을 고려할 수 있는 곳에 입지하는 것이 좋으며, 행정수요가 최대인 지점이나 이동비용이 최소가 되는 지점을 찾기 위해서는 객관적 지표와 기준을 사용할 수 있다.
2) 교육․문화적 요인 : 산업의 지역연계를 통한 산업의 지역적 특성화와 함께 행정중심지가 가져야 되는 산업기반을 고려할 때 행정중심지는 공업기능보다는 교육과 문화기능과 같이 4차 산업이나 5차 산업의 특화 가능성이 높은 지역이 바람직하다. 현재 환경과 문화자원(amenity resources)이 새로운 도시개발의 자원으로 중요시 되고 있으며,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이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필수적인 구성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이런 추세에 비추어 볼 때 환경친화적인 도시개발의 추진과 함께, 지역의 문화 발전과 지역문화 상품을 개발하여 지역성을 살리는 개성 있는 도시개발이 요구된다. 또한 지식기반산업의 발전을 위한 고급두뇌 양성 및 양성된 인력의 지방정착여건을 조성하기 위해서 유아원-유치원-초.중.고등학교-대학이 결합된 우수교육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에 교육인프라 구축에 용이한 곳이 바람직한 입지점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
교재
- 설비관리 (이동형)

논문
- AHP를 이용한 비메모리 반도체칩 제품군 선정에 관한 연구 (권철신, 조근태)

인터넷 사이트
- 충남도청(http://www.chungnam.go.kr/)
- 홍성군청(http://www.hongseong.chungnam.kr/)
- http://www.bjnews.co.kr/news/read.php?idxno=10626&rsec=S1N13
- http://www.land.go.kr
- http://blog.naver.com/semu6809/800065674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