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자의 영성 영성의 이해

 1  설교자의 영성 영성의 이해-1
 2  설교자의 영성 영성의 이해-2
 3  설교자의 영성 영성의 이해-3
 4  설교자의 영성 영성의 이해-4
 5  설교자의 영성 영성의 이해-5
 6  설교자의 영성 영성의 이해-6
 7  설교자의 영성 영성의 이해-7
 8  설교자의 영성 영성의 이해-8
 9  설교자의 영성 영성의 이해-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설교자의 영성 영성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설교자의 영성
Ⅰ. 서론
한국교회는 100여년의 짧은 기간에 성공적인 선교 역사를 이루어 전 세계의 관심을 받는 나라였다. 하지만 양적 성장은 현재 제자리걸음을 하며 영성신학적인 관점에서 보면 지금 한국 교회는 일대 위기에 직면해 있다. 교회의 정체성과 신학교육의 위기, 세속주의와 자본주의 그리고 인본주의에 매몰되어가는 신자들의 문화 등 교회의 위기, 이 모든 것이 영성의 외곡과 부재를 의미하고 있다. 우리는 바른 영성을 회복 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영성생활은 곧 그리스도인의 올바른 삶이요, 그리스도의 분량에 이르기 위한 훈련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글에서 영성에 대해 살펴보며 더불어 영성훈련과 특히 설교자의 영성훈련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영성에 대한 이해
1. 영성의 정의
우리말로 영성은 ‘신령한 성품 또는 성질’ 민중서관편,『민중엣센스 국어사전』, 제3판, 1555.
또는 ‘신령스럽게 총명한 성품 또는 성질, 천부의 총명’ 『새 우리말 큰사전』, 삼성출판사, 수정중보판, 2392.
이다. 다시 말해서 영성(spirituality)’이라는 말의 사전적인 의미는 “종교적인 가치에 붙잡혀서 사는 영적인 삶의 상태”를 가리킨다. 오늘날 우리가 흔히 이 용어와 혼동하는 다른 한 표현인 ‘경건(piety)이라는 말은 ‘종교적인 의무에 충실함’ 을 뜻한다. 그러한 의미에서 순수한 의미의 ‘영성’과 ‘경건’은 같은 종교생활의 내용을 표시한 것이라 말할 수 있다. 박근원, “제3세계의 교회와 영성”『기독교 사상』, 1987년 1월호, 96.
그렇다면 기독교의 영성이란 무엇일까? 기독교 영성에 관한 정의는 학자마다 조금씩 의견을 달리한다.
김재경 교수는 “영성은 지(知), 정(情), 의(義)를 통합 총괄하는 인간 존재의 본바탕이며 인간성 안에 있는 무한한 가능성이며, 마음이 자신의 존재의 근거인 하나님과의 교류, 합일, 동역을 체험하는 영혼의 핵이요, 영성훈련은 본질적으로 성화의 과정이며, 영성은 인간 영혼이 독거하는 독백이 아니라 삶의 현실과 역사현실을 포괄하여야 하며 영성의 사회적 차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김경재,『영성신학서설』(서울: 대한 기독교 출판사, 1985), 51.
라고 하였다.
황화자 교수는 “그리스도의 정신이 사랑(요 3:16)인 고로 기독교 영성은 그리스도의 사랑에 붙잡힌바 되어 그 넓고 깊고 높은 그리고 긴 그의 사랑을 우리의 삶의 현장에 구체화하면서 이웃과 더불어 사는 길(행 9:12)을 부단히 추구하여 세상에서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하며 사는 삶의 과정이다. 이러한 삶의 과정은 그리스도와 함께(With Christ), 그리스도 안에(In Christ), 그리고 그리스도를 위하여(For Christ) 사는 삶이다” 황화자, “기독교 영성의 이론과 실제”,『기독교 교육』통권 229호, 1987. 2, 16.
라고 말하였다.
참고문헌
Ⅵ. 참고문헌
『새 우리말 큰사전』, 삼성출판사, 수정중보판.
민중서관편,『민중엣센스 국어사전』, 제3판.
김경재,『영성신학서설』,서울: 대한 기독교 출판사, 1985.
방지일,『목회자의 생활』, 서울: 기독교문사, 1988.
유기종,『기독교 영성』, 서울: 열림, 1995.
정장복,『설교자 역론』,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2.
김호식, “기독교 영성의 바른 이해”, 『신앙계』, 1986.
문상회, “예수의 신앙체험과 초대교회의 부활체험”『목회의 전문화와 영성』 ,서울: 연세대 출판부, 1984.
민영진, “구약의 영 이해”『목회의 전문화와 영성』, 서울: 연세대 출판부, 1985.
박근원, “제3세계의 교회와 영성”『기독교 사상』, 1987년 1월호.
천병욱, “신학교육과 영성훈련”『선교와 신학』, 부천: 서울신학대학 출판부, 1989.
황화자, “기독교 영성의 이론과 실제”,『기독교 교육』통권 229호, 1987.
Wolff. H. W, 문회석 역,『구약성서의 인간학』, 서울: 분도출판사, 1976.
Cully. I. V, 오성춘이기문류영모 공역,『영적 성장을 위한 교육』, 서울: 예장총회 교육부, 1986.
Baumann. J. D, 정작복 역,『현대설교학 입문』, 서울: 도서출판 엠마오, 1991.
Walvoord. J. F, 이동원 역,『성령』, 서울: 생명의 말씀사, 198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